용서의 선언 예배 학기도 이론과 사역의 실제

 1  용서의 선언 예배 학기도 이론과 사역의 실제-1
 2  용서의 선언 예배 학기도 이론과 사역의 실제-2
 3  용서의 선언 예배 학기도 이론과 사역의 실제-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용서의 선언 예배 학기도 이론과 사역의 실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기독교 예배가 갖는 우수성과 그 독특성은 예배 가운데 예배자들이 지닌 죄에 대한 하나님의 용서와 화해의 사건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그 화해와 용서는 그리스도이신 예수님의 십자가의 구속의 은총의 힘입어 이루어졌다. 용서의 선언은 예배의 현장에서 회중이 ‘고백의 기도’를 드린 다음 예배 집례자(목사)가 회중을 향하여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용서와 사죄를 선언하고 그 선언을 통해 확인하는 순서이다.
기독교 예배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기 전에 반드시 자신의 지난날의 죄와 허물을 하나님께 고백하는 순서를 갖는다. 그런 다음 죄를 고백하는 자마다 주시는 하나님의 용서의 약속을 선언하게 된다. 그리고 그 용서와 화해는 비단 하나님만이 아닌 함께 예배드리는 예배자들 상호간의 수평적인 용서의 관계를 요구한다.
용서란 위해주었던 사람이나 또는 상황에 대하여 위해로써 대응하지 않고 오히려 사랑하는 방법으로 응답함을 말한다. 용서는 무조건적이기 때문에 어려운 과정이다. 마태복음 5장 23절-24절과 주기도문, 그리고 마태복음 26장 28절을 바탕으로 성도는 용서하는 기도를 해야 한다. 용서할 수 없는 우리가 일흔번씩 일곱 번이라도 계속 결단하면서, 개념이나 형식적일지라도 매일 매일 용서하는 기도를 순종하면서 드리는 기도가 필요하다.
참회, 죄의 고백, 회개기도
복음서(막 1:14-15)에서는 회개를 명령하고 있으나 2세기 초반에는 세례이후 회개를 받아들이지 않는 경향이 있었고, 3세기 초반에 이러한 경향은 약화 되었다. 그 당시 로마예식에서는 사순절이 화해를 위한 참회의 성격이 강한 절기였고 화해는 세족 목요일에 실시되었다. 6세기경 이보다 더 짧은 기간의 회개과정이 생겼지만 실행되지는 못했었다. 7세기 수도원에서는 원래 자기의 과실을 공중앞에서 고백하는 관습이 있었으며 12세기에는 원하는 사람에 한해서 은밀한 장소에서 ‘사적으로’행해졌으며 뉘우침-죄의 고백-사죄의 선언과보상의 고행의 순서로 이루어 졌다.
현재 로마 카톨릭 예식서에 나타난 회개의식은 세가지 요소로 구성되어있다. 첫째, 개인적 고해는 고해자가 은밀한 특정 장소에 있는 사제 앞으로 나온다. 고해 성경 한구절 읽고 죄의 내용과 뉘우침을 고백하면 고해 담당자는 조언과 사죄의 선언을 한다. 둘째, 성경예비이다. 성경봉독 찬송 기도 설교중 회개하도록 초점을 맞추고 고해자는 개인적으로 고백과 화해를 하며 예배는 기도와 감사의 찬송으로 끝을 맺는다. 세 번째 형식은 ‘일반적 회해와 사죄의 예식인데’ 두 번째 형식과 같지만 사죄의 기도로 끝을 맺으며 ‘나는 너를 용서한다’ 라는 말로 이루어 진다.
청교도 기도서
1. 형성과정
청교도들의 기도에 관한 문제는 자유 기도인 즉흥 기도와 영국 국교회에서 행하는 고정된 기도문 중에서 어느 기도서를 택할 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급진적 청교도들은 기도할 때 즉흥기도 즉 자유 기도문을 선호했으며 그것으로 기도서를 대신하도록 제안했다. 그러나 이러한 급진적인 청교도들의 제안을 반대하는 콕시안(Coxian)과 녹시안(Knoxian-The Puritan) 들은 명망 있고 경건하며 학문이 높은 사람인 칼뱅의 기도서 “The Form of Prayer"를 선호했다. 청교도가 만든 첫 번째 기도서는 칼뱅주의에 근거한 예배순서였으며 제네바의 영국회중이 사용했다. 두 번째는 칼뱅의 예배 순서에 후키의 해석을 사용해야한단 것이었고 세 번째 제안에서는 에버가 전적으로 독립적인 순서를 구상을 제안했다. 네 번째로 두명의 영국 구교회와 두명의 칼뱅주의자로 구성된 위원회에서 ‘절충의 예전’를 만들었으나 콕스에 의해 반대되었고 1556년 드디어 칼뱅이 승인한 ‘기도의 방식과 성례전의 유익’이 출간되어 이 예전은 1664년 의회예배 규칙서의 서문으로 대체되었다.
2. 예배 형식에 나타난 순서 및 특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