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

 1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1
 2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2
 3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3
 4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4
 5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5
 6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6
 7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7
 8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8
 9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9
 10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나의 사건 두 개의 시선 국어 의미 분석론 리치의 의미 유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미론의 연구 목적은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정밀하게 분석하고 정확하게 기술하여 의미 관계의 객관적인 원리와 해석을 이끌어 내는 것이다. 이를 추구하기 위해 공시적, 통시적 연구 방법과 논리적으로 연역적, 귀납적 논증이 병행되고 있다.
말의 의미를 기술하는 데에는 시각에 따라 여러 가지 방향이 모색될 수 있다. 이러한 의미 기술에서 보편타당성과 객관성을 확보하는 것이 의미 연구의 가장 큰 당면 문제이다. 의미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용하는 가역적인 것이므로 그 변천상을 역사적으로 집요하게 추적하야 하는 것도 또 하나의 과제이다.
단어의 의미를 분석하는 데는 내재적인 의미와 외현적인 의미를 어떤 원리에 의해 탐색하는 것이 요체이다. 내재적인 의미란 단어가 가진 고유한 의미, 즉 개별어가 다른 단어와 구별되는 지시적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외형적 의미란 한 단어와 상관적인 관계를 맺고, 어떠한 어휘적 ,통사적 환경 속에 분포되며,환경에 따라 어떠한 의미로 동화 적응하느냐 하는 것이다.
1.의미와 의미론
언어 형식애 언어 내용이 결합되어 이루어진 것이 말이다. 언어 형식을 그릇에 비유한다면 언어 내용은 그 속에 담긴 음식물이다. 언어 형식은 본질인 언어 내용을 담기 위한 방편이요, 외형적인 수단에 지나지 않는다.
말의 의미에 대한 사람들의 과심은 역사적으로 말의 생성과 더불어 맥락을 같이 했다고 할 수 있다. 의미는 말의 본질에 해당하는 중핵적 요소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말의 의미에 관심을 가졌던 것은 언어학적 요청보다는 철학적 문제로 제기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인 견해이다.
단어는 의미와 형식을 가지고 있는 것 외에도 문중에서 특정한 문법적 기능을 담당한다. 품사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문장의 한 성분이 됨으로써 통사적 관계 구성의 기본적인 의미 몇문법 단위가 된다. 또한 구와 절을 형성함으로써 더 큰 의미 단위와 문법 단위로 확장되기도 한다.
의미는 본질적으로 추상적이며 무한한 존재이다. 그 구조는 매우 복잡하여 우리의 인지로써 포착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의미가 무엇인가 하는 것을 총체적으로 정의 내리기는 불가능한 일이다.
1. a. 그 말의 의미(어의)
b.문장과 단어의 의미(의미)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경인(1987), “화제와 초점의 의미론”, 「 언어연구 」4, 한국현대언어학회
강기진(1983), “국어 동음어의 연구”, 동국대 박사학위논문.
강기진(1985), “국어 다의어의 의미구조”, 「한국문학연구」8.
강법모 (1983), “국어 보문명사 구문의 의미 특성”, 「어학연구」19-1,서울대.
강성일(1976), “불완전명사의 통어론적 기능, -중세국어를 중심으로-”, 「신부 전석재 박사 회갑논문집」.
강위규(1900), “관용 표현의 개념과 성립 요건”, 「한글」209, 한글학회.
고명균(1991), “의미자실에 의한 어휘의 성분분석”, 「우리어문학연구」3, 한국외대 한국어교육과.
고영근(1970), “現代國語의 準自立形式에 대한 연구”, 「語學究」6-1,서울대.
고영근(1982), “현대국어의 형식명사에 대하여”, 「語學究」18-1.서울대.
곽재용(1944a), “유해류 역학서의 ‘신체’부 어휘 연구”, 경남대 박사학위논문.
곽재용(1944b), “단음절 신체어휘의 통사적 고찰”, 「국어국문학과」111. 국어국문하회.
권경원(1988), “ 전제와 함의 연구, 한신문화사.
권경일 (1997), “국어의 ‘상투적 비유 표현’ 에 다한 연구”, 「사저편찬학 연구」7, 한국문화사.
권재일(1985a),” 현대국어의 의존명사 연구”, 「천사권박사 화갑기념: 국어학논총」.
권재일(1985b), “경복 방언의 의존명사”, 「백민 전재호 박사 화갑기념 국어학논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