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영적 지도자론

 1  실천신학개론 영적 지도자론-1
 2  실천신학개론 영적 지도자론-2
 3  실천신학개론 영적 지도자론-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영적 지도자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사회에 있어서 일반사회에서 뿐만 아니라 교회에서도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주제 가운데 하나는 지도력이다. 왜냐하면 지도자 한사람의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이다. 한국교회는 짧은 기독교 선교역사를 가졌지만 세계교회가 주목할 만한 성장을 해왔다. 그러나 현대 사회의 발전과정 속에서 나타난 물질만능주의와 세속주의 그리고 혼합주의의 부정적인 요소들이 교회에 끊임없이 도전해 옴으로써 많은 문제점들을 낳았다. 여기에는 목회자들도 예외가 될 수 없었는데 이것은 바로 영적 지도력의 결핍에서 오는 것이며, 결국은 한국교회의 위기를 가져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현대 사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하나의 과제는 리더십에 대한 본질을 바로 알고 계발시키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원화된 이 시대의 전환기에 있어서 목회 리더십은 개방되어진 성도들의 신앙 성숙과 밀접한 관계까 있기 때문에 좀 더 열린 마음을 갖고 계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2. 영적 리더십
(1) 영적 리더십이란?
영적 리더십은 지도자가 영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것이다. 즉, “교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회에 있는 사람들에게 안내와 방향을 제시하며 영향력을 행사하는 모든 것들”이다. 조지 바나(George Barna)의 영적 리더십에 대한 정의를 중심으로 해서 영적 리더십의 특징들을 몇 가지로 살펴보고자 한다.
1)하나님의 리더십: 영적인 리더십의 근원은 하나님이며 이것은 성경전체에서 흐르는 가장 핵심된 주제 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영적인 지도자는 하나님이 주신 사명을 이루어야 하는 책임을 가진 자이다. 이러한 책임을 가진 영적 지도자로 살아가려는 삶에서 중요한 것은 성령의 인도를 받는 것이다.
2)깊은 영성: 거룩하신 하나님께서는 그의 사역을 감당하는 영적 지도자들이 거룩하게 되기를 바라신다. 또한 영적 지도자인 목회자들에게 주어진 가장 주된 사명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기도하는 일이다. 그렇게 함으로 영적 지도자는 자신들이 점점 성화되어 갈 뿐만 아니라 성도들로 하여금 하나님께 진정한 예배를 드리게 하며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서 그들의 삶 속으로 들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3)관계성: 리더십의 핵심정의를 ‘영향력’이라고 할 때에 가장 중요한 말 중의 하나는 ‘관계성’일 것이다. 영적 지도에게 있어서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 3가지의 기본적인 국면이 있다면 첫째로 하나님과의 관계로서 모든 관계의 기초이다. 두 번째는 다른 그리스도인들과의 관계로서 지도자의 관계성을 발전시켜 주는 것이다. 세 번째는 비 그리스도인인 세상 사람들과의 관계로서 이 관계는 확장시켜 주는 관계이다.
4)전인적: 영적 리더십은 삶 전체에 요구되어지는 전인적인 것이다. 로버트 클린턴은 지도력을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시는 삶 전체를 가리키면서 영적 지도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의 전 인생의 과정을 점검하는 이론을 제시했다.
*로버트 클린턴이 제시한 리더십 계발을 위한 삶의 조감도
기초단계
(Sovereign Foundation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