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장애 레포트

 1  신장장애 레포트-1
 2  신장장애 레포트-2
 3  신장장애 레포트-3
 4  신장장애 레포트-4
 5  신장장애 레포트-5
 6  신장장애 레포트-6
 7  신장장애 레포트-7
 8  신장장애 레포트-8
 9  신장장애 레포트-9
 10  신장장애 레포트-10
 11  신장장애 레포트-11
 12  신장장애 레포트-12
 13  신장장애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장장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① 인체 조성의 유지. 신장은 소변으로 배설되는 물과 이온들의 양을 변화시킴으로써 체액의 양, 삼투압, 전해질 양과 농도, 산성도 등을 조절한다. 소변으로 배설되는 양이 변함으로써 조절되는 이온으로는 나트륨, 칼륨, 클로라이드, 마그네슘, 인산염 등이 있다.
② 대사의 최종산물이나 외부 물질들의 배설. 신장은 요소와 같은 여러가지 대사산물이나 독성 물질과 약물을 배설한다.
③ 효소와 호르몬의 생산과 분비.
가. 레닌은 사구체옆장치(juxtaglomerular apparatus)의 과립세포에서 생산되어 혈장 글로불린인 안지오텐시노겐으로부터 안지오텐신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촉매작용을 한다. 안지오텐신은 강력한 혈관수축제로 염분 균형과 혈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 165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당화 단백인 에리트로포에틴은 신피질의 간질세포에서 생산되어 골수에서 적혈구의 성숙을 자극한다.
다. 근위 신세관 세포에서는 가장 활성화된 비타민 D3형인 1,25-디히드록시비타민 D3가 만들어진다. 이 스테로이드 호르몬은 체내 칼슘과 인산염 균형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2.신장의 구조
신장은 두 개의 강낭콩 모양으로 된 기관으로 후복강 내에 있으며 각각의 무게가 150 g 정도 된다. 신장은 해부학적으로 복잡한 기관으로서 고도로 분화된 서로 다른 세포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된 3차원적인 구조를 가진다. 신장의 기능단위는 신원(nephron)이라 불리며(인간 신장 1개에는 약 백만 개의 신원이 있다), 각 신원은 사구체(glomerulus)와 한 겹의 상피세포로 이루어진 긴 세관(tubule)으로 구성되어 있다. 신원은 서로 다른 분절로 나뉘어 지는데 - 근위세관(proximal tubule), 헨레 고리(loop of Henle), 원위세관(distal tubule), 집합관(collecting duct) - 각각은 전형적인 모양의 세포들과 특수한 기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다.
신원들이 단단히 모여서 신장의 실질을 이루고 신실질은 두 부분으로 구분된다. 신장의 외측부는 피질이라고 불리며 모든 사구체와 근위세관의 대부분과 원위부 일부를 포함하고 있다. 내측부는 수질이라 불리며 대부분이 평행하게 정렬된 헨레 고리와 집합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질은 꼬깔 모양의 추체(pyramids)라 불리는 구역을 형성하는데(인간 신장은 전형적으로 7개내지 9개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신우(renal pelvis)로 연결된다. 수질 추체의 끝은 신유두(papillae)라고 한다. 수질은 요를 농축 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부위 세포외액의 용질 농도는 혈장에 비해 약 4배까지 높으며 신유두 첨부에서 가장 높은 농도에 도달한다.
요가 형성되는 과정의 시작은 사구체의 모세혈관 덩어리로부터 시작하는데 이곳에서 혈장의 초여과가 시작된다. 여과된 체액이 보우만 피막(Bowmans capsule)에 모여서 신세관으로 들어가 돌아서 나가는 동안 서로 다른 운반기능을 가진 분화된 세관 상피세포에 순서대로 노출되면서 연속적으로 변화된다. 신피질에만 존재하는 근위곡세관에서는 사구체 여과액의 약 2/3가 흡수된다. 근위곡세관을 지난 여과액은 머리핀처럼 휘어져서 수질까지 깊숙히 들어가 있는 헨레 고리로 들어가게 된다. 세관내액은 피질로 다시 올라와서 시작된 사구체 주위에 있는 사구체옆장치를 지나 원위곡세관을 거쳐 마지막으로 집합관에 이르며 이 부위를 따라 수질로 되돌아 가서 신유두를 통해 신우로 배액된다. 세관을 따라 흐르는 동안 대부분의 사구체 여과액들이 흡수되지만 어떤 물질들은 분비되기도 한다. 마지막 생성물인 요는 신우로 배액되었다가 요관을 통해 방광에 모인 다음 결국 체외로 배설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