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

 1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1
 2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2
 3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3
 4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4
 5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5
 6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6
 7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7
 8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8
 9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9
 10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10
 11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11
 12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12
 13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발달심리 권위주의적 부모 허용적 인부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 허용적인 부모(permissive parent)는 거의 요구를 하지 않고 자녀들이 가능한 한 스스로 활동해 나가는 것을 허용한다. 그들은 통제를 하지 않으며 요구도 거의 하지 않는다. 이들 자녀들의 특성은 미성숙하고 자제력과 탐구심이 다른 아동들에 비해 가장 적다.
(3) 권위적인 부모(authoritative parent)는 자녀들의 활동을 합리적으로 이끌어 간다. 필요한 때에는 완고한 통제를 하지만, 문제에 관해 합리적으로 설명하며 언어로써 격려한다. 또한 그들은 자녀의 독립적인 결정을 존중하고 애정을 표시하지만, 한정된 범위 내에서 벌을 주기도 하고 지속적인 기준을 일관성 있게 지켜 나간다. 이러한 상황하의 아동은 자신감과 자제심, 확고함, 탐구심, 만족감을 얻게 된다.
(4) 권위주의적인 가정의 아동들은 벌이나 가책과 같은 것에 의해 너무나 엄격하게 통제되기 때문에, 부모의 반응을 지나치게 두려워해서 어떤 행동에 대한 의식적인 선택을 잘하지 못한다. 허용적인 가정의 아동들은 별로 지도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자기가 한 행동이 옳은지에 대해 불확실하고 불안하게 된다. 그러나 권위적인 가정의 아동은 기대에 응하는 시기를 알고, 그러한 기대를 판단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맡은 일을 잘 해나가고, 목적을 형성해 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성공함으로써 얻어지는 만족감을 경험하게 된다.
한편,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전통적인 이해는 주로 부모의 행동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부모가 어떤 양육방식을 채택하는가의 문제는 부모 자신의 성격이나 가치관뿐만 아니라, 자녀가 지닌 신체적심리적 특성, 가정에서의 자녀 위치와 가족 내에 작용하는 맥락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Belsky, 1984).
(5) 독립성과 의존성(independence and dependence)
의존성과 자기충족성(self-sufficiency)에 반대되는 것이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도움이나 승인, 애정에 대한 요구를 나타내는 것과 같은 다양한 행동들을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아동의 의존성은 과잉보호와 지나친 통제, 그리고 지배적인 양육태도에 기인한다고 한다.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해 장애를 극복하려는 타고난 추진력은 영아기부터 아동들마다 다르며 유아기가 되면 보다 뚜렷해진다. Grandall, Preston, Rabson(1960)의 연구에서 살펴보면 성취감이 있는 아동들은 어른들의 정서적 지지나 도움에 덜 의존하였으며, 유아원이나 학교에서 꽤 일관성 있게 행동하였고, 남아와 여아의 차이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 제 1수준 : 전인습적 수준(pre-conventional level, 4세~10세)
외부의 통제에 중점을 두고, 타인의 규준이 표준이 된다.
1단계. 벌과 복종 지향 : 벌을 피하기 위하여 타인의 규칙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의 도덕성을 보인다.
2단계. 도구적인 목적과 교환 : 타인이 자신에게 어떻게 행동했는가에 따라 행동한다. 이 단계에서는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 일종의 교환관계로서 인간관계를 이해하며 결과적 으로 나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도덕적 행동이라 한다.
◈ 제 2수준 : 인습적 수준(conventional level, 10세~13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