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

 1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
 2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2
 3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3
 4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4
 5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5
 6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6
 7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7
 8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8
 9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9
 10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0
 11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1
 12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2
 13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3
 14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4
 15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5
 16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6
 17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7
 18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8
 19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19
 20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 흡연 바람직한가2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금으로부터 500년 전인 1492년에 스페인의 탐험가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고 상륙하여보니 이 지역의 주민들이 어떤 식물 잎을 여러 겹으로 말아 끝에 불을 붙여 그 연기를 들이 쉬고 있는 기이한 습관을 보게 되었다. 당시 원주민들이 그 잎을 토바코스(tobacos)라고 부르고 있었는데 이것이 오늘날 타바코 또는 담배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된 기원이 되었다. 콜럼버스 일행은 귀국할 때 담배 잎을 선물로 가져갔으며, 이로서 담배가 유럽에 처음으로 소개되었다. 그리하여 담배는 전 유럽국가에 급속하게 전파가 되었고, 1828년에는 담배 잎의 주성분을 추출하여 그 이름을 니코틴(nicotine)이라고 하게 되었다. 이렇게 발견된 담배는 전 세계로 삽시간에 전파되어 여러 경로를 밟아 번져갔다. 담배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거의 맞먹는 다고도 할 수 있다. 담배와 인류와의 관계사는 Herodotos 의 기술에서 시작되는 것이지만 신석기 시대의 아시아 원시 민족은 이미 흡연의 풍습이 있었던 모양이라고 고증하는 학자도 있다. 인디오족들은 유타카 반도 서쪽에 팔랑케의 장엄한 석조 신전을 건조하였고 석벽에는 신관이 흡연하고 있는 모습의 조각품까지도 새겨 놓았는데 지금도 그것이 풀 속에 파묻힌 채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담배는 그 이전부터 종교의식과 밀접한 신앙적 행사 관계로 인간 문화적 의식으로 승화 발전되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담배는 이미 기원전부터 중남미 대륙에 야생종으로 분포되어 있었고 콜럼버스의 신세계 발견 이전부터 아메리카 인디오들은 담배를 피우고 있었던 것으로 짐작을 할 수 있다.
발전과정
우리나라에 담배가 전래된 연대와 경로에 대해서는 고정된 설이 없다. 다만 국내 문헌에 단편적으로 나타난 기록들을 종합하여 본다면 1608년부터 1816년 사이에 일본에서 들어왔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국내 문헌들은 그 설명에서 모두 광해군 때에 왜국으로부터 들어 왔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반대로 일본문헌, 연초 문헌에 가장 권위가 있다는 난의 오오스끼 겐타구는 이를 부정하고 있지만 인조 때의 장유의 저서인 계곡 만필에는 일본으로부터 전하여졌다고 씌어 있다. 한편 일본에 있어서 저자미상의 연초기 라는 문헌에는 연초의 게이초 연간에 처음 조선에서 흡연법을 배워 일본에 전파하였다고 지적한 것도 있으며 1877년 영국인 A.M사토가 쓴 "연초기"에서도 도요토미의 부하가 조선 침공때 그 종자도 전래 운운하였다. 법을 전해 주었다는 등 구구하여 그 경로는 확실하지는 않다. 다만 원산지인 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전파된 담배가 서세동점과 더불어 서양인들의 내왕에 따라 바다를 건너 동방으로 전해진 것만은 확실 하다. 한편 담배가 우리나라에 전해지자 담배를 찬성하는 찬 여론과 이를 배척하는 배 여론이 대립 하였다. 그러나 흡연 풍습은 우리 민중의 대중적 기호품으로 요원의 불길같이 퍼져나가 긴장완화 또는 위안작용을 하는데 큰 구실을 해왔고 현대에도 흡연인구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담배의 특성및 구성요소
담배의 특성
담배 연기 속에는 약 4,000여종의 화학 물질이 들어 있다. 이것을 크게 타르, 니코틴 그리고 기체 성분으로 나눌 수 있다. 타르는 담배 연기를 입에 넣었다가 흰 종이에 내뿜을 때 나타나는 미립자가 농축된 흑갈색의 진한 액체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담뱃진 이라고 하는 독한 물질이다. 이 담배 진은 소량으로도 웬만한 곤충은 다 죽일 수 있다. 이 타르 속에는 수십 종의 발암 물질과 독성 물질이 들어 있어 인체에 각종 암을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한 사람이 하루에 한 갑씩 담배를 피울 때 일년간 모이는 타르의 양은 유리 한 컵에 꽉 찰 정도이다. 니코틴은 한 개비당 평균 2mg이 들어 있으며, 여러 가지 약리 작용이 있다. 모세 및 말초혈관 수축, 혈압 상승, 심박동항진, 신경자극 그리고 혈관 벽에 손상을 일으켜 동맥경화증을 촉진 시킨다. 무엇보다도 습관성을 일으켜 담배를 계속 피우게 하는 주범이다.
담배의 구성요소
타 르 : 독성물질과 발암물질에 의한 것으로 약 20여종의 A급 발암물질이 포함되어 있다. 담배연기를 통하여 폐로 들어가 혈액에 스며들어 우리 몸의 모든 세포, 모든 장기에 피해를 주기도 하고, 잇몸, 기관지 등에는 직접 작용하여 표피세포 등을 파괴하거나 만성 염증을 일으키기도 한다.
일산화탄소 : 혈액의 산소운반 능력을 감퇴시켜 만성 저산소증 현상을 일으켜 신진대사에 장애를 주고 조기 노화현상을 일으킨다. 또한 맑은 정신을 유지하기 어렵게 된다.
니코틴 : 빠르게 동맥 내 혈류 속으로 흐르면서 심장을 거쳐 뇌로 운반되는데, 담배를 피우고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7초 정도 걸린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