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

 1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1
 2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2
 3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3
 4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4
 5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5
 6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6
 7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7
 8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8
 9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9
 10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조손세대 가족기능 강화를 위한 집단프로그램 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조손가정의 실태를 알아본 김승훈(2005) 김승훈「 조손가정의 실태와 복지욕구에 관한 사례연구 」2005
의 연구에서는 조손가정의 경제실태에 있어서는 생계유지의 절대부족, 대리부모역할의 어려움과 학습준비물, 학습지도, 용돈으로 손자녀와 갈등이 있었으며, 손자녀의 문제 행동에 대한 대처능력이 없어 통제기능이 부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손가정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실태에서 조부모의 신체적 건강상태는 식사준비가 어려워 거동장애의 신체적 질환과 관절염, 골다공증, 허리디스크 등의 복합적인 질환을 가지고 있어 손자녀 양육의 부담요소로 크게 차지하였다. 반면에 손자녀의 신체적 건강은 기관지염과 천식, 간질 등의 만성적 질환과 섭식장애와 같은 신경성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가 많았으며, 정서적인 건강실태로서는 학교생활의 부적응, 미래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학교의 수업준비나 행사참여에 포기하거나 참여하지 않는 것이 자존감을 유지하는 것이라는 왜곡된 자존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손가정의 아동의 자아존중감은 보통수준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조부모와의 동거원인, 동거기간, 아동이 느끼는 가정의 경제적인 수준 등은 자아존중감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다. 이는 부모의 이혼으로 인한 장기간의 조부모와의 동거와 경제적인 어려움이 조손가정 아동의 자아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손가정 조부모가 아동을 양육하는데 있어, 관리적 양육태도보다는 수용적 양육태도가 부모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판단하여 양육하는데 이런 양육형태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낮게 나타났다(최은주, 2007).
또한 가족해체로 인해 손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조부모들은 성인 자녀의 잘못된 상황을 자신의 탓으로 생각하여 자식을 간수하지 못한 자로서 손자녀를 양육할 만한 능력이 있는가 하는 자신의 부적절성을 생각하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해결능력과 자신감을 상실하게 하는 조부모의 빈곤한 생활 조건은 조부모를 더욱더 무기력하게 만들고 있다. 이러한 생활환경에서 비롯된 조부모들의 낮은 자아존중감과 무기력은 손자녀를 양육하면서 자신의 존재가치를 손자녀를 비롯한 다른 가족으로부터 확인 받을 수 있다는 긍정적인 부분을 강화함으로써 극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조부모가 손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갈등을 야기 시키는 의사소통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조부모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손자녀 양육에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겠다(정란,2003) 정란「 자녀양육 조부모의 자아존중감 및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효과 연구 」2003
.
이렇듯 조손가정 사례에 대한 연구들에서 볼 수 있듯이, 손자녀를 양육하는 조부모, 손자녀들은 각자 놓여진 상황 속에서의 심리정서건강행동상의 문제들이 있었다. 또한 손자녀를 양육하고 있는 조부모들의 경우에는 많은 양육부담과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세대 간의 상호 마찰과 갈등의 어려움을 겪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다각적인 개입의 필요성을 시사해주고 있다.
2) 지역 환경적 특성
연도
조손가구(단위:가구)
①아동 1명×조부모 1.5명
②아동 2명 × 조부모 1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