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1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
 2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2
 3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3
 4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4
 5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5
 6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6
 7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7
 8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8
 9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9
 10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0
 11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1
 12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2
 13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3
 14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4
 15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5
 16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6
 17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7
 18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8
 19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19
 20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상담에서 평가란 상담자가 개입하기 전에 개입할 방식, 개입할 시기와 강도, 개입할 영역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고 결정하기 위해 내담자의 지적, 정서적, 사회적 측면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종합하여 내담자에 대한 최종적인 해석과 판단을 내리는 과정을 의미한다.
1.1 상담에서 평가의 목적
상담에서 평가는 내담자나 그의 주변에 대한 정보를 증가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 상담과정에서 상담자가 해야할 다양한 결정과 판단을 합리적이고 전문적으로 하게 하여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1.2 상담에서의 전문적 판단
상담자의 전문성은 효과적인 판단에 따라 좌우된다고 할 수 있다. 상담자는 상담을 시작하기 전부터 관계형성단계와 문제개입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다양한 결정을 계속 한다. 이러한 판단과 결정을 전문적이고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상담자는 그 정보를 기초로 상담자와 내담자, 상담단계, 맥락 등의 특성을 평가한다.
1.2.1 상담시작 전 단계
상담을 하기 전, 상담자는 우선 상담이라는 방법 자체의 적용가능성을 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내담자를 만나면 상담자는 과연 이 내담자가 상담이라는 방법을 통해서 변화할 수 있을 것인가를 판단해야 하는데, 이 판단은 과연 이 내담자가 상담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내담자인가?라는 질문에 대해 답할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상담자는 내담자 문제의 심각성, 내담자 문제의 원인이 기질적, 유전적, 신경심리학적인 것은 아닌지에 대한 평가, 내담자의 시간적, 경제적 제약에 대한 평가, 상담자의 능력과 이론적 특성 , 성격적 특성에 대한 평가 등이 필요하다.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 상담자는 관찰, 면접, 신경심리학적 검사, 지능검사를 통해 상담이라는 방법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평가할 뿐 아니라 내담자의 문제를 다룰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능력에 대해서도 면밀히 평가하여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필요가 있다.
1.2.2 관계형성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해 어떤 관계형성방식을 상용할 것인지 결정할 필요가 있고 그 결정을 내리기 위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대상관계, 즉 내담자가 관계를 형성하는 방식, 관계를 끊는 방식, 내담자에게 익숙한 관계양식 등을 평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내담자의 정서상태, 핵심감정, 내담자의 삶의 양식과 긍정적 동기 등에 대해서도 정보를 수집하고 그것들의 질을 평가해야 한다. 이런 결정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관찰, 면접, 검사 등의 방법을 통해서 내담자의 대상관계, 핵심적인 경험과 감정, 지지가 필요한 부분, 미 해결과제, 가족관계 등의 측면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1.2.3 개입단계
내담자의 문제에 개입하기 시작하면서 상담자는 크게 나누어 세 가지 종류의 판단을 하게된다. 첫째는 상담목표 , 둘째는 개입방법 , 셋째는 개입시기 에 대한 판단과 결정이 그것이다. 우선 상담목표에 대한 판단 이란 무엇을 문제로 볼 것인가?에 대한 결정으로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모두 포함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