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1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1
 2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2
 3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3
 4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4
 5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5
 6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6
 7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7
 8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8
 9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9
 10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장애 조사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는 경험할 수 없는 큰 충격적인 사고나 재난을 당한 사람은 여러 가지 정신적, 신체적 증상을 겪게 된다. 이때 흔히 동반되는 증상으로는 첫째, 꿈이나 각성기 사고 시 외상을 재 경험하거나 둘째, 외상의 잔재를 영구히 회피하려하거나 그러한 잔재에 대해 무감각으로 반응하며, 따라서 섯째, 지속적인 과각성(hyperarousal) 상태 등으로 구성된다. 우울, 불안과 절망감을 느끼거나 두통, 소화불량, 불면증 등을 호소하며, 인지기능의 어려워져 집중곤란 등이 나타난다.
심하면 감정적으로 상황에 맞게 반응하지 못하고, 주변의 도움을 받을 줄도 모르는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의학적으로 외상(外傷) 후 스트레스장애 라고 통칭되는 이 장애에서의 외상은 신체적 손상보다 ‘정신적 상처’를 뜻하는데, 모든 사람들에게 정신적인 외상으로 경험될 만큼 극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경험한 후에 나타나는 장애이다. 재난이나 전쟁 등 대형사고뿐만 아니라 개인적인 교통사고, 강도, 성추행, 강간, 화상 등이 모두 그런 상처를 줄 수 있는 것들이다.
2. 화상 장애에 대한 개념
1) 화상에 대한 이론적 설명
화상은 불, 뜨거운 물, 전기, 화학물질 등에 의하여 우리 인체의 주요방어 기관인 피부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는 일종의 재해이다. 이러한 화상은 환부의 깊이, 넓이에 따라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 치료 후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하는 붉고 딱딱하게 융기된 비후성 반흔은 많은 육체적, 정신적 공통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초기 화상상처의 적절한 치료는 심각한 후유증을 미연에 방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2) 화상환자에 대한 심리사회적 접근
사람은 보통 돌발적으로 화상을 입는데, 이때 그는 자기가 괴멸할지도 모른다는 극심한 불안을 겪는다. 그는 검게 탄 피부와 시뻘건 맨 살점을 자기 몸에서 발견하고 몸서리치며 그러한 자기 몸이 나신이 되어 평소라면 보이고 싶지 않는 뭇사람에게 노출되는 수모를 겪기도 한다. 그는 또한 신체손상의 가능성과 괴형의 영구잔존 가능성을 걱정한다.
화상환자는 생존의 위협, 동통과의 싸움, 신체손상 추형가능성과 의 싸움이 화상환자가 겪는 근본적인 심리상황이다. 입원중화상의 부차적인 심리상황은 화상자체에서 오는 고통 외에 부차적 문제로 고통을 겪게 된다.
첫째, 감정이 격해진다. 특히 화상초기에 신체고통 못지않게 사고발생 그 자체에 대한 격한 감정반응으로 오는 고통을 겪는다.
둘째, 가족, 친척과의 격리가 된다. 입원해서 면회사절, 문병제한을 받는 위치에 놓일 수 있어 환자는 괴로워 집 생각을 하고 우울해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