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

 1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1
 2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2
 3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3
 4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4
 5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5
 6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6
 7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7
 8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8
 9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상담소에 접수된 교회 내 성폭력의 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98년부터 99년 한해동안 한국여성의 전화와 한국성폭력상담소, 기독교여성상담소에 들어 온 교회내 성폭력의 실태를 보면 다음과 같다.
한국성폭력상담소의 경우, 성직자에 의한 여신도 강간이 16건, 청소년강간이 2건, 성추행이 여신도 대상 8건, 청소년 대상 1건, 어린이 대상이 2건이었으며, 서울여성의 전화의 경우 99년에 들어 온 사건의 경우 강간 1건, 성희롱사건이 1건이었다. 여성민우회 가족과 성 상담소의 경우 목회자에 의한 청소년 성추행사건 1건(기독교여성상담소로 이관함), 작년도에 설치된 기독교여성상담소의 경우 강간 6건에 성추행사건이 4건에 이른다. 이들 상담소에 접수된 사건을 총 집계하면 강간사건이 26건, 성추행사건 16건, 성희롱사건이 1건이 있다.
2. 교회내 성폭력의 유형
교회 내 성폭력의 유형을 보면 대부분이 목회자가 여신도와 청소녀, 어린이를 상대로 가한 성폭력으로 특히 강간이 주를 이루고 있다.
피해 횟수도 대부분이 1회성 피해이기보다는 한 성직자에 의해 장기간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많다. 1-2년은 보통이고 3년에서 6년, 심한 경우 10년을 넘는 경우도 있고(한국성폭력상담소의 보고에 의하면 20년동안 성폭력이 계속된 경우도 있다.)지속적 강간의 후유증으로 낙태를 한 경우도 여러 건이 있다.
피해자의 경우 한 목회자에 의한 피해자가 1명인 경우도 간혹 있지만 대부분이 피해자가 여러 명인 경우가 많다. 보통 2명에서 많게는 그 피해자가 40-50명에까지 이른다(최근 물의를 빚고 있는 0교회의 경우도 40명이상으로 JMS의 경우 이 수를 훨씬 넘어서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피해장소는 주로 당회장실, 기도실, 교육관 등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와 기도원이나 별도 기도처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때로는 러브호텔이나 여관, 호텔등이 이용되기도 한다.
피해동기는 개인상담이나 신앙상담이 동기가 된 경우도 있지만 안수나 안찰 등 치유행위를 빙자해서 일어나는 경우가 있으며 최근 드러난 현상으로는 목회자의 피곤을 풀어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수종위원제도나 안마요원의 형태를 통해 일어나기도 한다.
3. 교회 내 성폭력의 특징
교회내 성폭력의 가장 큰 특징은 그 성폭력이 소위 하나님의 종이라고 불려지는 목회자에 의해 성서를 오용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들 주의 종들은 성서를 인용해서 여신도를 유인하고 성폭력을 하면서도 자기 행위를 정당화시킨다. 성가대원 20명을 농락한 H목사의 경우 여성을 불러놓고 "야곱에게는 레아와 라헬이라는 두 명의 부인이 있었다. 레아는 야곱의 첫 부인이지만 야곱이 사랑한 사람은 둘째 부인 라헬이었다. 너는 야곱을 섬긴 라헬처럼 목사를 섬기기 위해 부르심을 받았다..."이렇게 잘못된 소명감을 불어놓고 다른 한편으로는 "주의 종의 말을 안 듣거나 주의 종에게 해코지를 하면 하나님의 벌을 받는다"는 협박성 성구를 들려줌으로 여신도를 꼼짝못하게 만든다.
JMS에서는 창조설화를 엉뚱하게 해석해서 여성들을 미혹하고 성폭력을 하였다. 이들의 주장은 하나님이 맨 처음 창조하셔서 에덴동상에 살고 있을 때 그들은 벌거벗고도 죄가 없기 때문에 부끄러운 줄울 몰랐다. 그러나 선악과를 따먹었기 때문에 문제가 되었다. 여자가 먼저 죄를 범하였기 때문에, 특히 하체로 죄를 범했기 때문에 죄없는 재림 예수인■ JMS 자기가 그 여자와 관계를 해서 그곳을 깨끗하게 만들고 여자를 먼저 구원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