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정치사상과 이념

 1  러시아의 정치사상과 이념-1
 2  러시아의 정치사상과 이념-2
 3  러시아의 정치사상과 이념-3
 4  러시아의 정치사상과 이념-4
 5  러시아의 정치사상과 이념-5
 6  러시아의 정치사상과 이념-6
 7  러시아의 정치사상과 이념-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러시아의 정치사상과 이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세기 러시아는 산업화를 비롯한 경제적인 변화를 겪으면서 국민들의 생활이 악화되었다. 1914년 제1차 세계 대전에 참전한 뒤, 러시아는 군사력과 경제력이 한계에 다다르자 이를 충당하기 위해 군사를 강제로 동원하였고, 군수품 생산이 강화되자 생필품의 생산이 줄어들어 민중의 생활은 더욱 궁핍해졌다. 결국 노동자들을 중심으로 1917년 2월, 혁명이 일어나 마지막 차르인 니콜라이 2세를 몰아내고 세계 최초로 사회주의 국가를 세웠다.
(2) 소련의 붕괴
레닌을 비롯한 사회주의자들은 10월 혁명으로 정권을 획득하여 전면적인 공산화 정책을 펼쳤고, 러시아는 사유 재산제와 계급적 특권의 폐지, 예술과 문화의 엄격한 통제, 종교 억압 정책 등으로 사회적·문화적 변화를 겪는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에는 일본과 전쟁을 벌여 북한과 사할린 및 쿠릴 열도까지 진출하며 승리를 얻지만, 국가 재산의 30%가 손실되는 막대한 피해를 입는다. 전쟁이 끝난 후 1950년대 초부터 경제가 회복되고, 동유럽과 중국의 공산화가 진행되어 미국과 소비에트 연방을 양극으로 하는 냉전 체제가 시작되었다. 소비에트 연방은 중공업이 발전하여 강력한 군사력을 가지면서 미국의 견제를 받기도 했으나, 갈수록 피폐해지는 경제와 관료의 부패, 공화국들의 독립 운동으로 1991년 붕괴되고 말았다.
원인 ; 계획경제체제의 약점. 사회주의 체제의 초기에 있어서는 구질서의 질곡에서 벗어난 노동자와 농민들이 헌신적으로 일을 하였다. 이른바 사회주의적 열의와 사회주의적 애국심이 혼합되어 높은 생산성을 나타내기도 한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효율성이 떨어졌는데 우선, 산술적 평등에 기초한 배분방식은 노동자와 시민들에게 노동 및 성취의 동기로서 물직적 유인을 마련하는 데 실패하였기 때문이였고, 경제의 내용에 대한 계획과 생산 분배를 국가가 장악함으로써 자연히 하부의 구성원들을 수동적으로 만들고 수동성은 다시 창의성과 적극성을 잃게 만들었다.
(3) 러시아연방의 등장
소비에트 연방을 구성하던 공화국들은 해체 이후 러시아 연방을 중심으로 15개의 공화국이 독립, 러시아 연방이 포함된 독립 국가 연합(CIS)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다당제 민주 국가로 발전하게 되었다. 넓은 국토에 다양한 민족이 거주하기 때문에 독립 이후 분쟁이 끊이지 않았지만, 오늘날은 주변국들과 협력하며 다양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러시아연방의 역대 대통령
(1) 보리스 옐친 (1991~1999) 러시아 첫 대통령
소련의 해체와 공산주의 붕괴, 러시아 공화국의 탄생과 자본주의 이행이라는 격동기를 이끈 옐친은 1930년 우랄산맥 부근 스베르들로프스크주(州)의 부트카라는 시골마을에서 태어났다. 우랄공과대학을 나와 건축기사로 일하던 그는 1961년 공산당에 입당하면서 정치에 투신했다. 타고난 저돌성과 도전정신, 승부사 기질과 흡인력을 가졌던 옐친은 1976년 주 공산당 중앙위원회 제1서기가 됐고 5년 뒤에는 소련 공산당 중앙위원에까지 오르는 등 성공의 길을 걷는다. 중앙당에서 옐친의 스폰서가 되었던 것은 아이러니하게도 훗날의 정적인 미하일 고르바초프였다. 고르바초프는 1985년 공산당 서기장이 되면서 옐친을 모스크바당 제1서기로 발탁, 중앙 정계로 이끌었다.
이 때부터 공산당 내에서 옐친은 개혁파의 상징으로 굳어지기 시작했다. 옐친은 당과 체제의 개혁을 요구하면서 대중적인 기반을 닦고 당시 소련 공산당에선 전례를 찾아보기 힘들었던 `대중 정치인의 면모를 다졌다.
1989년 소련 인민대표대회 선거에서 당선된 그는 의회에서 공산당 권력독점을 폐기할 것을 주장하며 급진적인 개혁을 주장했다. 철의 장벽을 넘어 옐친이라는 인물의 존재를 세상에 알린 것은 1990년5월 소련의 초대 민선 대통령에 당선되면서부터. 이듬해 8월 보수파 공산당원들의 쿠데타가 일어났지만 대세를 거스를 수는 없었다. 옐친은 탱크 위에 올라가 쿠데타 세력을 설득함으로써 민주화의 상징이 됐고, 쿠데타는 `사흘 천하로 끝났다. 점진적 개혁을 추진하려 했던 고르바초프 세력은 실각했다. 옐친은 수명이 다한 소련에 사망선고를 하고 러시아공화국의 탄생을 선언했다. 베를린 장벽의 붕괴 만큼이나 급속하게 냉전의 한 축이던 소련은 무너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