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

 1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1
 2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2
 3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3
 4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4
 5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5
 6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6
 7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7
 8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8
 9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9
 10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해상보험론]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지의 의무
해사 판례
주요 용어 색인
요약 판례
본문내용
해상보험 계약상 고지의무와 위반사례


* 이번 발표 주제로 고지의 의무에 관해 미흡하게나마 조사한 이유는 해상보험에 고지의 의무는 가장 기본적인 피보험자의 의무이지만 후에 여기에 관련된 약관들과 법리들에 의해서 보험손해에 대한 보상을 받는데 장애가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기에 대한 자료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고지의 의무

-고지의 의무

일반적으로 계약을 체결함에 있어 당사자 일방은 그가 알고 있는 중요한 사항, 즉 계약을 체결 여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사항을 상대방에게 알릴 필요는 없다. 그러나 보험계약은 당사자의 최대 선의에 기초한 계약으로서 피보험자는 고지의 의무(duty of disclosure)를 지는바, 보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피보험자는 보험의 목적에 관한 위험을 비교적 소상하게 알 수 있는 반면, 보험자는 통계나 검사에 의하는 방법 외에는 그 위험을 잘 평가할 수 없다, 따라서 보험자는 보험의 인수 여부와 보험료를 결정하는데 있어 피보험자가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하게 되므로 피보험자의 고지는 매우 중요하다. 각국의 해상법에서는 통상 중요한 사항에 대한 고지의무를 명문으로 규정하여 피 보험자에게 중요한 사항에 대한 고지의 의무위반이 있는 경우 보험자는 보험계약을 해지함으로써 보험계약상의 책임을 벗어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이런한 취지로 상법은 보험편의 통칙에서 피보험자에게 보험계약을 체결함에 있어서 중요한 사항은 숨김없이 정확하게 고지해야 할 의무를 지우고 있다.(상법 651조)


- 영미법에 경우 고지의 의무

피보험자는 자기가 알고 있는 중요한 사항에 관하여 고지의 의무를 진다. 그러므로 피보험자가 고의로 불고지나 부실고지를 한 경우 당연히 고지의무 위반이 된다. 그러나 피보험자의 과실로 불고지 또는 부실고지를 한 경우 피보험자가 부주의 또는 착오로 몰랐었다는 항변이 가능한가가 문제가 된다. 영미법 국가에서는 해상보험계약에서의 고지의무에 관하여 보험계약 일반에서의 보다 더욱 엄격하게 선의를 요구한다. 영국해상보험법 제18조 1항은 피보험자가 사업상 당연히 알았어야 할 사항은 실제로 피보험자가 이를 몰랐더라도 안 것으로 간주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미국법원은 더 나아가 중요사항이 고의에 의한 것인가 또는 과실에 의한 것인가를 묻지 않고 고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