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

 1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1
 2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2
 3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3
 4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4
 5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5
 6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6
 7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7
 8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8
 9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9
 10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10
 11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의 역사와 문명 기독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는 하나의 지구촌이 되었다. 지구에서 기독교는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지금의 모습이다. 오늘날의 기독교는 그 형태 면에서도 다양한 흐름을 갖는다. 따라서 기독교가 어떠한 종교인가를 한마디로 요약한다는 것은 그다지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기독교가 어떠한 기원을 가지고 어떠한 발전을 겪어 왔는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그런데 기독교의 기원이라는 문제에 당면하면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기독교 신자 중에는 성서를 신앙의 입장에서 읽지 않고 과학의 입장에서 비평한다고 하는 것을 허용할 수 없다고 할 사람이 많을 것이다. 신앙의 문제는 오직 믿는 입장에서만 이해될 수 있다. 이를 과학적 입장에서 검토한다고 하는 것은 오히려 신앙에 대한 모독이라고까지 말할 수도 있을 것이다.
기독교라는 말 자체는 기독교의 경전인 신약성서에 직접적으로 나타나있지는 않으며 ‘크리스티아노스’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다. ‘크리스티아노스’는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이라는 뜻을 지니며, 교회의 어원인 ‘에클레시아’가 지니는 의미와 맥락이 통하는 것이기도 하다. 결국 기독교가 근본적으로 예수의 가르침에 그 기원을 두는 종교임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단순히 ‘예수의 종교’인 것만은 아니다. 기독교는 예수의 삶과 그 가르침을 자신의 삶 속에서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고백하는 사람들의 종교적 경험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기독교의 기원과 전개되어온 과정, 그리고 이 기독교의 혁명적인 특징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고찰해 보겠다.
본론
I장. 기독교의 기원
기독교의 창시자로 알려지고 있는 예수는 로마제국의 지배 하에 있던 팔레스타인의 남부지역인 유대 지방에서 태어났으며, 생애의 대부분을 이 나라의 북부지방인 갈릴리에서 보냈다. 그리고 초대 기독교 신자들은 예수 탄생의 시기와 장소가 우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따라서 당시의 팔레스타인의 정치적, 종교적 상황에 대한 이해는 초기 기독교의 배경과 특성을 고찰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기독교가 성립되던 당시 세계는 로마제국에 의해 정치적인 통일이 이루어졌던 시대였다. 이러한 로마의 정치적 예속이라는 상황은 초기 기독교의 형성과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로마제국이 정치적 통일의 이념으로 삼았던 것은 다름 아닌 헬레니즘 문화였다. 한편 예수시대에는 로마제국 안의 모든 대도시에 상당수의 유대인 공동사회가 자리잡고 있었다. 이들은 보통 디아스포라 유대인이라 불리며 기독교사상에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 사도행전은 이 디아스포라 유대교가 기독교적 가르침의 최초의 전달자로서 초기에 얼마나 큰 역할을 했는가를 잘 보여준다. 이들 가운데는 헬라 문화와의 적극적인 대화를 시도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으며 특히 알렉산드리아는 이 같은 헬라화의 중심지였다.
초기 기독교가 조직화 되어 가는 과정에서 로마의 법률과 제도의 요소가 상당히 수용되기도 하였다. 결국 로마제국과 헬라 문명은 새로운 종교의 확산을 위한 통로를 제공하였지만 바로 그 점에서 부정적인 요인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이러한 점은 특히 기독교가 로마제국으로부터 공인을 받게 된 이후에 기독교 예배가 황실의 의식에 의해 영향을 받은 결과 일반회중은 예배에 있어 보다 수동적인 역할로 밀려난 일이나, 이른바 ‘어용 신학(OFFICIAL THEOLOGY)의 출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초기 기독교는 유대사적 입장에서 볼 때 유대교의 한 종말론적 종파에 불과했다. 기독교가 보편의 메시지를 주장하였던 것은 ‘헬라 문화 내지 철학과의 만남을 통해서 구체화 되었던 것이다. 결국 역사적 기독교는 유대 문화와 헬라 문화라는 두 가지의 극히 다른 문화체계의 만남 속에서 출발하였다고 할 수 있다.
II장.기독교의 발전과 전개
1.고대기독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