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

 1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1
 2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2
 3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3
 4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4
 5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태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를 맞이하여 사회나 학교 혹은 청소년교육 분야 등은 또 다른 변화에 시달림을 받고 또한 스스로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종래에 성인들로부터 전통과 문화를 전수받는 수동적 입장에서 지식정보화사회를 구축하는 당당한 주역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 주역은 블루 칼라 근로자도 자본가도 관리자도 아니며, 창의적 지식을 행동과 결합시키는 혁신적 사고를 지닌 사람이다. 성인들이 수동적으로 사회변화를 수용하는 데 반해 청소년들은 사회문화적 변화를 보다 능동적으로 소화 수용하면서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소양을 발휘하여 주도적으로 새로운 지식기반사회를 창출해 나가게 될 것이다. 교육부, “평생교육백서”, 1999, pp 58~61
그러나 오늘날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기호에 맞거나 편안하고 쉬운 일을 선호하며 3D (dirty, difficult, dangerous) 더럽고, 어렵고, 위험한 일을 기피하고 있는 현실이다. 또한 남을 배려하지 않는 이기적이고, 개인적이며 봉사정신이나 희생정신은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학교교육에 있어서도 입시과열과 성적지상주의, 교과위주로 전인교육으로서의 인간교육을 제대로 시키지 못하는 실정이어서 학생들끼리 공동체로서의 의식보다는 경쟁과 대립의 관계가 형성되고 있어 교실붕괴 현상과 인간성 상실이라는 교육적 위기에 처해 있다.
따라서 지식 교육에만 국한하지 않고 청소년들의 흥미와 욕구를 의도적, 조직적으로 프로그램화하여 봉사활동, 야영활동, 체육이나 오락 활동, 종교 활동, 국제교육활동 등 다양한 과외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단체 활동을 통한 협동심과 공동체 의식, 강인한 정신력과 신체를 단련하게 하여 그들이 행복한 삶을 얻도록 하기 위하여 교과활동에서 추구하지 못하고 있는 심신단련을 꾀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하며 학생들로 하여금 각자의 필요와 희망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청소년단체 활동은 지식위주에 치우치기 쉬운 학교 교육의 한계를 상호보완 할 수 있을 것이며 단체 활동과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서 지·덕·체가 골고루 갖추어진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협동심과 대인관계에 필요한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 봉사정신과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청소년단체는 1960년대에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약칭 : 청협)이 창립되면서 활발하게 활동을 시작하여 2003년 10월 현재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에 가입된 62개 회원단체와 기타 가입하지 않은 단체를 포함하여 총 210여개의 청소년 단체가 활동하고 있다. 문화관광부, “청소년백서”, 2003, pp 354
이들은 크게 청소년 수련활동, 지도자 연수활동, 연구활동, 상담활동, 지역사회 개발활동, 자원봉사활동, 사회교육 및 체육활동, 국제교류활동, 홍보 및 출판활동, 문예·취미 등 여가활동, 장학 및 포상, 유해환경 민간감시활동, 조직강화 활동을 비롯하여 부모, 지역사회 인사, 청소년 지도자를 대상으로 교육인력 확보를 위한 프로그램 등의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많은 단체와 활동을 실시하고,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학교에서는 청소년단체가 활성화 되고 있지 않다. 대부분의 초등학교에서 청소년단체는 1~5개 정도가 운영되고, 매년 단체 대원의 수는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참여하지 않는 학생이 많고, 희망하는 교사의 수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현실이다.
이와 같은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대부분의 초등학교의 청소년단체의 활동은 전적으로 학교와 교사에 의존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는 학부모 또는 학생의 요구에 의하여 청소년단체의 수를 억제치 못하고 오히려 더욱 신장시켜가지 않으면 안 되는 형편에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초등학교 청소년단체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실태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청소년 단체 활동의 저해요인을 찾아내고 활성화 방안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연구문제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