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

 1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1
 2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2
 3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3
 4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4
 5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5
 6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6
 7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7
 8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8
 9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9
 10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검사 심리검사의 의미 선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효율적인 진로 지도를 위해서는 학생 이해 활동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생을 이해한다는 것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인 적성, 인성, 흥미, 가치관, 신체적인 조건 등을 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 특성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관찰이나 면접 등의 방법을 활용할 수도 있고, 각종 심리 검사를 활용할 수도 있다.
이러한 다양한 방법 중 다음에서는 표준화된 심리 검사를 활용하여 학생을 이해하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심리 검사의 의미, 선정, 실시, 해석 및 활용에 대해 진술하고자 한다.
Ⅱ. 심리 검사의 의미
개인의 고유한 행동 특성을 알아내고,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고자 할 때, 인간의 내적심리적 과정을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하게 잴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이러한 기대에 가장 가까운 영역이 심리 측정이었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심리 검사(psychological test)라는 측정 도구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심리 검사(Anastasi, 1985)란 개인차를 알아내기 위하여 표준화된 조건에서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객관적이고 조직화된 절차 혹은 도구로 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를 알아내기 위해 개인의 지능, 학력, 적성, 성격, 흥미, 가치관 등과 같은 심리적 속성을 체계적으로 수량화하는 도구를 말한다.
Ⅲ. 심리 검사의 선정
개개인의 특성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사용하고자 하는 목적에 맞는 검사를 잘 선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가 좋은 검사인지 알아야 하며, 또 어떤 종류의 심리 검사가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리하여 다음에서는 좋은 심리 검사의 선정 요건, 심리 검사의 종류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1. 심리 검사의 선정
심리 검사는 인간의 심리적 속성을 측정하는 것이므로, 무게나 길이, 온도와 같은 물리적인 속성을 측정하는 것에 비해 상황에 적절한 검사를 선정하고 실시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심리 검사를 선택할 때에는 다음을 잘 고려하여야 한다(한국심리학회, 2002).
1) 사용 목적
(1) 검사의 선택은 검사 결과의 사용 목적에 적합해야 한다. 사용 목적에 적합한 검사인가의 판단은 검사의 타당도를 검토함으로써 가능하다. 타당도에 대해서는 아래의 2. 타당도와 신뢰도를 참고하기 바란다.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이현림(2000). 진로 상담의 이해. 대구 : 영남대학교출판부.
임두순(2000). 진로상 담과 진로 교육. 서울 : 원미사.
임인재(1980). 심리 측정의 원리. 교육과학신서 5. 서울 : 교학사.
한국심리학회 편(2002). 심리 검사 : 제작 및 사용 지침서. 서울 : 중앙적성출 판사.
성태제 (1995). 타당도와 신뢰도, 서울: 양서원.
김대현김석우(1999).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성태제 (2002). 현대교육평가, 서울: 학지사.
http://www.sesri.re.kr/jinro/data/teacher/st/44.ht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