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축제 레포트

 1  문화관광축제 레포트-1
 2  문화관광축제 레포트-2
 3  문화관광축제 레포트-3
 4  문화관광축제 레포트-4
 5  문화관광축제 레포트-5
 6  문화관광축제 레포트-6
 7  문화관광축제 레포트-7
 8  문화관광축제 레포트-8
 9  문화관광축제 레포트-9
 10  문화관광축제 레포트-10
 11  문화관광축제 레포트-11
 12  문화관광축제 레포트-12
 13  문화관광축제 레포트-13
 14  문화관광축제 레포트-14
 15  문화관광축제 레포트-15
 16  문화관광축제 레포트-16
 17  문화관광축제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관광축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ⅰ 문화관광축제의 의의
ⅱ 문화관광축제의 현황(2005년 문화관광부 지정)


Ⅱ 본론

※ 우리나라 대표적인 문화 관광축제
ⅰ 보령 머드축제
ⅱ 대구약령시한방문화축제
ⅲ 경주 술과 떡 축제

※ 국내 축제의 성공사례
(1) 세계도자기엑스포(이천도자기축제)
(2) 부산국제영화제
(3) 금산인삼축제
(4) 함평나비축제
(5) 청도 소싸움 축제

※ 세계의 대표적인 문화 관광축제
ⅰ 독일 맥주 축제
ⅱ 시드니 게이 레즈비언 축제

※ 외국축제의 성공사례
(1) 영국 에딘버러 축제
(2) 이탈리아 베로나 야외 오페라 축제
(3) 일본 유후인 축제
(4) 일본 삿포로 눈축제


Ⅲ 결론
ⅰ 문화 관광 축제의 문제점
ⅱ 문화 관광 축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점
ⅲ 지역 문화 관광축제에 대한 우리조의 견해
본문내용
Ⅰ 서론

ⅰ 문화관광축제의 의의

축제는 한 사회의 정신적, 물질적, 감정적, 지적인 것의 총체적인 복합물로서 예술과 문학을 포함한 생활방식, 인간의 기본권리, 가치체계, 전통 및 신앙을 포함하여 민족이나 특정지역의 주민이 공감하는 유․무형의 현상일체를 나타내므로 축제를 통하여 그 나라 혹은 지역의 전통문화를 가늠할 수 있다. 축제는 생활공동체 구성원들의 잔치며 놀이마당으로서 즐거움과 흥겨움이 어우러진 이벤트이며 사회적인 현상일 뿐 만 아니라 재미와 놀이적인 것을 요소로 하는 경험의 장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축제는 역사, 개최목적과 장소, 행사내용 및 행사구성, 주제, 지향성 형태 등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된다. 전통축제 혹은 향토축제와 현대축제 등은 역사적 측면에서, 그리고 지역축제와 초지역적인 특별축제 등은 공간적인 측면에서 구분한 것이다. 또한 주민축제, 관광축제, 산업축제, 특수목적축제 등은 개최목적에 따라, 전통문화축제, 예술축제, 종합축제, 기타축제 등은 행사내용이나 행사구성 형식에 따라 구분한 것이며, 그리고 축제의 지향성, 개최목적 및 목표대상에 따라 내부지향형(내향형) 전통축제와 현대축제, 외부지향형(외향형) 전통축제와 현대축제 등으로 분류된다.
이와 같은 분류형식에 따라 문화관광축제에 대한 의미를 부여한다면, “지역축제를 문화측면에서 보다 관광측면”, 즉 “지역축제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지역 주민이 주체가 되어 연출하는 지역의 자존과 화합의 행사이기 때문에 지역문화의 계승, 발전에 의의가 있다. 따라서 그 지역, 그 행사만의 특징이 주요 매력요소가 될 수 있다.

를 문화관광의 대상으로 관광산업의 발전과 관광객 유치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축제(한국관광연구원, 1998)”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문화관광의 대상으로서 경제적인 생산 활동에 기여하는 기능 이외에, 지역축제가 가지고 있는 본질적인 기능, 즉 주민들의 문화욕구충족, 문화예술의 계승과 선양, 교류를 통하여 지역문화의 활성화, 주민의 귀속감과 공동체 의식 강화 등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지역축제의 역할과 기능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지역․국가 간의 인적․문화적 교류를 통하여 축제는 새로운 의식, 새로운 관계 및 새로운 혁신 등 지역사회의 변화를 유인하는 매체로서, 지역발전의 원동력으로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관광축제는 일부 의사결정가들에 의해서 가정되고 개최되는 작은 마을의 이벤트가 아니다. 문화 관광축제를 기획하는 것은 지방정부는 물론, 다양한 조직체들이 스텝이 되어 공동으로 작업․관리하는 활동이다. 이와 관련하여 쿠린(Kurin)은 “문화관광축제를 자금조달자(스폰서), 회계사, 최신식 전문기술을 사용하는 민간부문과 공공부문과 같은 기술스텝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학자와 전문가를 포함하는 아주 광범위한 조직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활동(Kurin, 1992)”이라고 했으며, 이는 결국 다양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이루어지는 세련된 이벤트가 문화 관광축제임을 의미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문화관광축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하여 행사의 수용체계나 기획․운영체계, 그리고 재정확충문제 등과 같은 부문에 대한 중요성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문화관광부 정책자료
한국문화관광학회 문화관광연구 제5권
위덕대학교 국어 국문학과 교수 “이정옥”님의 지역문화축제를 통한 관광활성화 방안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