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집단상담1

 1  청소년 집단상담1-1
 2  청소년 집단상담1-2
 3  청소년 집단상담1-3
 4  청소년 집단상담1-4
 5  청소년 집단상담1-5
 6  청소년 집단상담1-6
 7  청소년 집단상담1-7
 8  청소년 집단상담1-8
 9  청소년 집단상담1-9
 10  청소년 집단상담1-10
 11  청소년 집단상담1-11
 12  청소년 집단상담1-12
 13  청소년 집단상담1-13
 14  청소년 집단상담1-14
 15  청소년 집단상담1-15
 16  청소년 집단상담1-16
 17  청소년 집단상담1-17
 18  청소년 집단상담1-18
 19  청소년 집단상담1-19
 20  청소년 집단상담1-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집단상담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자존심의 회복 : 심한 경쟁 상황에서 경험하게 되는 패배 의식과 열등감으로 인해 자신을 부정하며 자신의 모습을 부끄러워 할 수 있는데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감과 자존심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하는 가운데 자신의 느낌을 인식하고 수용하며,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자신의 경험, 생각, 느낌, 희망, 신념 등을 자유롭게 교환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2) 성적 갈등의 해소 :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성적욕구와 성역할에 대한 급격한 변화에 의한 혼란을 겪게 되는데 한 사람의 성인으로서 한 남자와 한 여자가 된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어려움을 겪게 되고, 이성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으며 이성과 친밀한 관계 형성을 원하면서도 이성과의 접촉을 두려워할 수 있다.
3) 외로움과 고립감의 극복 : 신체적심리적사회적으로 급격한 발달과 성장에 따른 변화를 경험하 기 때문에 온갖 고민과 회의와 혼란스러움을 오로지 자신만이 겪는 어려움으로 느끼기 쉬우며 극 도의 외로움과 고립감에 빠지기도 한다. 자신의 삶의 목표를 발견하기 위해서 고통스런 과정이 있어야 하고, 그 과정에 직면해야 한다.
4) 새로운 가치 추구 : 집단내의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자기주관에 빠지기 쉬운 청소년들 에게 귀중한 사회 경험을 가능케 한다. 부모나 교사의 일방적 주문에 의한 가치와 생활양식이 그 들 자신의 삶의 목표라는 기준에 맞추어 재정립되어야 한다.
5) 자아의 발견과 진로 결정 : 청소년들은 부모로부터 심리적물리적 독립을 준비하여야 하며 이는 직업을 선택하고 진로결정을 통해 가능해진다. 가장 바람직하고 만족스런 진로결정은 자아정체감 의 발달이 이루어질 때 가능해진다.
6) 자아정체감의 발달 :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 과업은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는 것이며, 자아정체감 은 과거, 현재, 미래에 걸쳐 일관성 있는 자기 자신의 모습에 대한 느낌이며 발견이다. 또한 자기 이해를 통한 변화를 추구함으로써 자기 자신의 삶의 목표와 삶의 방식을 추구하며 일상생활에서 직면하는 발달상의 각종 문제에 대한 생각, 느낌, 행동의 변화를 모색한다.
* 청소년기의 주요 발달과업
① 의존적이며 독립적인 삶의 생활 균형을 성취하기
② 사랑과 관심을 주고받는 적절한 생활 방식을 성취하기
③ 새로운 사회 집단에 참여하기
④ 도덕성 발달시키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