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

 1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
 2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2
 3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3
 4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4
 5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5
 6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6
 7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7
 8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8
 9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9
 10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0
 11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1
 12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2
 13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3
 14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4
 15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5
 16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6
 17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7
 18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8
 19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19
 20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관 역사적 배경 및 연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방자치시대에서 사람들의 욕구는 점차 지역 복지기관의 필요성을 증대시켰고, 지역사회복지관의 역할은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지역주민의 욕구를 충족시킬만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주민들로 하여금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지역복지기관의 책임이 된 것이다.
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 내에서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사회의 인적 · 물적자원을 동원하여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지역 사회복지시설 중 하나이다. 이에 사회복지관의 운영상의 접근방법은 어떠하며, 서비스제공의 질은 어떠하며, 어떤 기능으로 수행하는가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박용순, 2006, p.217
따라서 사회복지관의 개념을 시작으로 어떠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발전해 왔는지, 설치와 운영은 어떤 기준으로 가능한지, 전국의 사회복지관 현황, 사회복지관이 행하는 사업의 내용, 자원 동원의 필요성, 사회복지관 안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현 사회복지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을 중심으로 사회복지관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운대 소재의 영진종합사회복지관을 예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 사회복지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보고자 한다.
Ⅱ. 사회복지관의 개념
1. 정의 박용순, 2006, p.219
일반적으로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주민의 욕구와 문제에 개입하여 일상생활과 경험을 유지하며, 지역사회복지를 실현하는 기관을 말한다. 지역사회복지관은 직접적인 서비스기관으로서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지역주민 스스로 자립능력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 내의 전반적인 서비스의 조정을 도모하고자 한다. 지역사회복지관의 기원은 1880년대 영국과 미국의 인보관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관은 ‘근린지역센터(neighborhood center) 또는 ’근린지역협의회(neighborhood council) 등으로 지칭하는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주체와 대상에 따라 사업방법, 서비스제공 여부, 지리적 단위, 당면문제, 설립주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 지역사회복지관 운영지침에서는 지역사회복지관을 지역사회 내에서 일정한 시설과 전문 인력을 갖추고,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동원하여 지역문제를 해결하며, 지역주민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는 사회복지시설로 정의하고 있다. 미국사회복지관 연합회에서는 지역사회복지관은 그 지역사회의 발전과 개선에 관심을 갖고 계속적인 노력을 하는 사회복지기관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 인보관협회에서 지역사회복지관은 보다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서로 돕고, 사회단체나 지역주민이 지역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며, 제반결과에 참여하여 모든 사항에 대해 최대한 알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에서 충족되지 않은 욕구와 문제를 발견하여 지역주민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직접적 서비스 기관이라 할 수 있다. 지역사회복지관은 우선 지역성을 지닌 종합복지기관으로 빈곤문제와 지역문제를 사회개혁의 안목에서 체계적으로 해결하려는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분야에서 개발적이고 예방적이며 치료적인 기능을 동시에 발휘하여 모든 계층과 연령층을 대상으로 거시적이고 미시적인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지역사회복지관은 지역사회 내의 사회적 약자들의 자립능력을 배양하고, 지방자치단체의 지원과 민간기관 및 지역주민들의 참여를 통해서 지역문제를 예방하며 치료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지역주민의 연대감 조성과 주민의 복지증진을 고취하기 위하여 설립된 종합적인 서비스 기관이라고 할 수 있다.
2. 구분 박용순, 2006, p.220
1) 접근방법에 따른 구분
참고문헌

감정기 · 백종만 · 김찬우, 『지역사회복지론』, 나남, 2005.
강철희 · 정무성,『지역사회복지실천론』, 나남, 2006.
김혜란 · 홍선미 · 공계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나남, 2003.
박용순,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06.
오정수 ·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05.
최일섭 · 이현주,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최일섭 · 류진석,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6.
보건복지부, 『사회복지관 설치ㆍ운영 규정』, 2003.
영진복지관 홈페이지(http://www.yjswc.or.kr)
한국사회복지관협회(http://www.kaswc.or.kr),「사회복지관 현황보고서」, 2007.
한국사회복지관협회(http://www.kaswc.or.kr),「전국사회복지관 현황 안내」, 20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