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

 1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1
 2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2
 3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3
 4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4
 5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5
 6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6
 7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7
 8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8
 9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9
 10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목회와 복지 기독교 사회복지의 정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교회 혹은 기독교인이 주체가 되어 실행하는 복지활동을 “기독교사회복지”라 한다. “기독교사회복지”는 일단 개신교계의 사회복지활동으로 그 한계를 정할 수 있다. “하나님을 믿는 신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하나님의 가르침을 세상에 전파하고 세상 가운데 실천해 나아가는 기독교인들의 체계적인 노력이다. 사회복지가 사회의 사업이라고 말해진다면, 기독교사회복지는 하나님의 사업, 거룩한 사업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모든 사회사업은 경제적, 정치적, 성적, 육체적, 혹은 각종 차별로 인하여 훼손된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하고 인류에게 최소한의 행복권을 주기 위함이라면 그것이 곧 하나님의 뜻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모든 사회복지가 안고 있는 본질적인 속성은 별다른 차이가 없다.
기독교인의 섬김은 교회 울타리를 벗어나 가까운, 그리고 먼 이웃들을 돌보아야 한다. 섬김이란 경계선을 넘어서야 한다. 그리고 섬김 안에서 항상 하나님나라의 건설과 그 보조기관들을 세우는 데 있다.
기독교 사회복지를 위한 성경적 토대는 구체적이기보다는 원론적이며 신앙적인 조언, 혹은 신앙공동체를 위한 기본적 가르침에 한정될 수밖에 없음을 인정해야 한다. 이것은 기독교사회복지가 일반 사회복지이론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구해야 함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앞으로 구약시대의 복지사역과 신약시대의 복지사역을 고찰해본 후 현대 교회의 실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교회 복지의 신학적 원리-하나님의 주권과 사랑
교회의 복지는 온 우주를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주권과 자기를 주시는 헌신적인 사랑을 그 근본원리로 삼는다. 김영한, “교회의 복지에 대한 신학적 근거”, sgcs.soolsil.ac.kr/lecture/김영한.htm, 1.
하나님은 인간과 우주를 창조하시고 섭리하시되 흑암과 혼돈, 그리고 죄악의 세력을 극복하시면서 역사를 주관하신다. 하나님의 역사적 주권은 특히 애굽의 압제에서 히브리인들을 구원하신 출애굽 사건에서 증거 되었다. 이 출애굽 사건을 통해 나타난 하나님의 뜻은 가난한 자와 약한 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을 골자로 한 이스라엘 백성과 하나님과의 계약으로 이어졌다. 대한 예수교 장로회 사회선교지침, 1984년 제69회 총회, p .61.
그러므로 교회는 복지를 실천할 때 그것은 온 우주를 다스리스는 하나님의 주권적 다스림에 순종하는 행위임을 인식해야 한다. 다음으로 교회 복지사역의 원리는 하나님의 사랑이다. 하나님은 사랑으로서 이 세상과 인간을 창조하셨을 뿐만 아니라, 요 3장 16절 말씀에 의하면 하나님은 자기의 외아들을 주시기까지 이 세상을 사랑하셨다. 더욱이 구약 성경을 통해서도 분명히 알 수 있는 하나님의 구체적인 사랑의 모습은 가난한 자들과 의지할 곳이 없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하나님의 모습은 출애굽기 22장과 신명기 23, 24장에도 구체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하나님은 고아와 과부를 보호하시고 떠돌이 나그네들과 종들의 인권을 지키시는 일에 우선적인 관심을 가지고 계셨고 이러한 우선적인 관심을 자기 백성들에게도 요구하셨다. 그렇기에 하나님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고아와 과부를 환난 중에 돌아보는 것이라고 야고보서 1장 27절에서 말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이 세상을 향해 자신을 주시고 사랑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본받아서 자기를 내어 주는 이웃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사회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 건설에 이바지해야 한다. 하나님의 사랑의 전달자로서 세상의 소금과 빛이 되어야 한다.
또한 창세기에도 나오듯이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았기 때문에 고귀한 존재이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모든 인간은 하나님 앞에서 동등하지 누가 더 낫고 못한 것이 아니다. 이러한 창조 신학적인 인간의 존엄성과 동등성은 복지의 신학적 기초가 된다. 그러므로 교회는 학연이나 인연, 지연이나 성별이나 소유나 사회적 지위나 종교나 교파, 인종, 국적에 관계없이 동일하게 복지를 베풀어야 한다. 김영한, “교회의 복지에 대한 신학적 근거”, 3
참고문헌
참고 문헌
기독교와 사회복지(2001, 기독교 문서선교회:서울, 박영호)
김명용, 『현대의 도전과 오늘의 조직신학』(서울: 장로회신학대학교 출판부, 1997)
김영한, “교회의 복지에 대한 신학적 근거”, sgcs.soolsil.ac.kr/lecture/김영한.htm, 1.
대한 예수교 장로회 사회선교지침, 1984년 제69회 총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