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

 1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1
 2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2
 3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3
 4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4
 5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5
 6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6
 7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7
 8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8
 9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9
 10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10
 11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독교 의타 종교 비판의 논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초기 개신교가 한국에 들어왔을 당시, 한국에는 이미 유교, 불교, 민간신앙(무교), 가톨릭등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개신교는 이러한 기존 종교들에 대해서 개신교가 우월하고 진정한 종교라는 논리를 내세워 차별화를 시도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앞에서 나온 “계시종교론”, “문명종교론”이 타종교를 비판하는 중요한 준거가 되었다. 한국의 초기 개신교가 정립한 타종교에 대한 인식과 비판논리는 오늘날까지도 한국 개신교안에 공공연히 퍼져 있는 상황이다.
1. 유교
1) 유교의 의미
일반적으로 ’유교‘는 유가(儒家), 유학(儒學), 유교(儒敎)라는 세 개의 명칭으로 명확한 구분 없이 사용되고 있다. 유교는 내용상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하나는 윤리 도덕적 학문으로서의 유학과, 공자와 조상을 섬기는 종교로서의 유교이다. 유교는 인륜과 도덕에 관한 공자의 교훈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교훈의 중심은 종교적인 것이 아니라 仁(인)과 孝(효)에 집중된 인간관계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유교가 과연 종교인지 아니면, 윤리 조직인지의 문제가 뒤따른다. 동양적 사고에서는 이것 아니면 저것이어야 한다는 서양식의 양자택일적인 것이 아니라, 이것일 수도 있고, 저것일 수도 있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중국인은 유교국의 전통으로 보아 모두 유교인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지만, 그들은 동시에 별로 모순된 느낌 없이 도교인일 수도 있고 불교인일 수도 있는 것이다. 또한 이들은 이 세상을 넘어선 天(천)을 믿는 사람들이다. 공자는 신령이나 저승에 대해 교훈하지 않았지만, 天(천)을 믿었고, 하늘에 기도했다. 결국, 중국의 철학은 이 세상 적인 동시에 저 세상 적인 것이 된다. 즉, 유교는 윤리적 교훈인 동시에 종교적 체계이다.
2) 유교에 대한 개신교의 입장
유교에 대해 개신교는 유교는 종교가 아니라 윤리라는 입장을 드러낸다. 유교가 윤리에 불과한 이유는 유교에는 초월적인 신앙대상이 없다는 이유에서 였다. 비록 유교에서 하늘(天 )이나 상제라는 존재가 있긴 하지만 이들은 기독교의 인격적이고 초월적인 하나님과는 차이가 있다. 어느정도는 추상적인 개념화가 된 탓에 개신교의 입장에서 보기엔 초월적인 신앙대상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할수 있었다.
또한 유교는 현세지향적이며 인간중심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유교의 현세지향적 성격은 죽음 이후에 대한 관념에 부정적인 측면에서 찾아볼수 있고, 인간중심적 성격은 인간사이의 관계에서 “예(禮)”를 중시하는데서 찾을수 있다. 이런 이유로 개신교는 유교가 윤리에 불과하다고 본다. 국가의 정치이념으로 활용된 유교의 국가윤리적 성격과 삼강오륜에서 드러나듯이 위계질서를 중시하는 것을 두고서 유교는 비문명적이며 국가종교의 단계에는 이르렀으나 보편적인 세계종교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비판한다.
그리고 조상에게 예를 다하기 위해 드리는 제사의식에 대해서는 미신으로 간주하여 철저한 비판을 가하고 있는데 이는 일반 개신교 성도들에게는 피부에 와닿는 심각한 문제로 다가오기도 했다.
2. 불교
불교는 인본주의적이며, 대체로 무신론적이라 볼 수 있다. 신의 존재를 절대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신이 천지 만물과 인간사를 지배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비판적이다. 왜냐하면 불교는 천지만물과 동물들까지도 신격화시키는 범신론적인 흰두교의 유신론적 신앙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출생했기 때문이다. 이는 신의 구속으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기 위한 목적이 내제되어있다. 1) 유재신, “기독교적 관점에서 본 동양사상: 불교와 기독교”, 기독교 학문 연구소,1998, p25
1) 불교의 형성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