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장애의 이해

 1  불안장애의 이해-1
 2  불안장애의 이해-2
 3  불안장애의 이해-3
 4  불안장애의 이해-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불안장애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의 : 불안장애는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일상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질환을 말한다. 불안장애는 다양한 증상과 장애의 복합체로서 DSM-IV의 진단에 따라 공황장애, 강박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범불안장애, 특정 공포증, 학교공포증, 사회공포증, 분리불안장애의 여덟가지 장애로 분류된다.
특성 : 가비드 발로우는 불안을 개인이 미래의 위험이나 불행을 미리 걱정하고 염려함으로써 초래된 긴장감, 강한 부정적 정서에 의한 감정 상태이다. 강한 부정적 정서와 공포의 요소이다. 불안은 지각된 위험 또는 위협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이다. 아켄백 학자는 불안에서 나타나는 행동 및 증상을 요인 분석하였고 이를 양극성 요인으로서 내재화-외현화요인이라고 하였다. 내재화 증상에서 공포증, 걱정, 위통, 위축, 메스꺼움, 구토, 강방적 행동, 불면증, 우울, 울기 등을 말하고 외현화 증상은 불복종, 도벽, 싸움, 거짓말하기, 욕설, 분노폭발, 가출, 부적절한 죄책감 등을 포함하였다.
불안장애의 원인
불안장애에는 각기 다른 성격의 여러 정신질환(공황 장애, 강박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특정 공포증 등)이 속해 있어, 복합적이라 원인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불안이나 우울 등의 정서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뇌신경 내의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또는 과다, 유전적으로 타고난 소인, 뇌영상 연구에서 밝혀진 뇌의 기능적 또는 구조적 변화를 포함하여, 사회심리학적인 측면,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받아들인 정보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인지행동적인 부분까지도 병적인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나 급성 스트레스 장애는 극심한 정신적 충격을 일으키는 사고나 재해 등이 원인으로 주로 발병한다.
①유전적인 요인 - 불안장애는 유전되는 경향이 있는데 불안장애를 가진 부모의 자녀들은 같이 불안장애를 가질 가능성이 높으며, 불안장애를 가진 자녀들의 부모들도 불안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②가족 위험 요인 - 불안장애는 환경적인 영향으로 가족들 간에 전염이 된다. 정상적인 통제집단의 아동들의 친척들과 불안장애가 있는 아동들의 친척들을 비교하였을 때 불안장애 아동들의 친척들이 불안장애에 대한 위험이 더 증가하였다.
③신경학적 요인 - 불안은 특정 뇌 회로와 신경생물학적 과정과 연관되어 있다. 불안과 흔히 연합된 뇌의 부분은 변연계이고 뇌간과 피질 사이에 중재자로서 활동한다.
진단별 정의 및 증상
진단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