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체장애학생 교육

 1  지체장애학생 교육-1
 2  지체장애학생 교육-2
 3  지체장애학생 교육-3
 4  지체장애학생 교육-4
 5  지체장애학생 교육-5
 6  지체장애학생 교육-6
 7  지체장애학생 교육-7
 8  지체장애학생 교육-8
 9  지체장애학생 교육-9
 10  지체장애학생 교육-10
 11  지체장애학생 교육-11
 12  지체장애학생 교육-12
 13  지체장애학생 교육-13
 14  지체장애학생 교육-14
 15  지체장애학생 교육-15
 16  지체장애학생 교육-16
 17  지체장애학생 교육-17
 18  지체장애학생 교육-18
 19  지체장애학생 교육-19
 20  지체장애학생 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체장애학생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체장애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뇌성마비는 정신지체, 감각장애, 지각장애 등의 장애를 수반하여 언어와 의사소통장애를 일으키는 직간접적인 원인이 된다. 뇌성마비 학생은 약 85%~90%가 말과 의사소통에 장애를 가지고 있는데, 인지능력의 결함이 없어도 구강 주변의 근육 조절과 협응의 문제로 인해 표현언어 능력의 결함을 나타내게 된다. 이러한 표현 언어의 어려움은 단순한 음성 산출 외에 학생의 음소 처리 과정과 음소 인식에 대한 습득을 방해 한다.
2) 의사소통 장애로 인한 문제점
뇌성마비 학생들은 말을 하더라도 단어의 조합이나 짧은 구를 사용하게 되어 문장구조를 익힐 기회가 제한되고 불완전한 문장, 덜 복잡한 문장, 문법적으로 부정확한 문장구조를 습득하게 된다. 또한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듣고 이해하는 능력에는 문제가 없으나,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데 문제가 있기 때문에 사회적인 상호작용에 방해를 받을 수 있으며, 통합된 환경에서의 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문제로 인해 과제를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지 못하게 되어 학습능력이 지체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 언어와 의사소통의 문제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일으킬 수 있으며, 좌절하거나 쉽게 포기 하는 등의 바람직하지 못한 학습 태도를 형성 할 수 있다.
3) 의사소통 장애에 대한 교사의 대처 방안
교사는 좀 더 수용적인 분위기에서의 의사표현을 장려하고 편안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활동을 구조화하는 노력을 해야한다. 또한 교과학습 상황에서 의사소통판이나 몸짓과 샅은 신체적 언어를 사용하는 등 학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이들에게 읽기쓰기 학습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보완대체의사소통 접근이 필요하다.
2. 운동장애로 인한 신체적 어려움
1) 운동장애로 인한 신체적 어려움 발생원인
지체장애 학생들은 학습도구를 다루거나 읽기, 쓰기와 관련된 운동 기능의 손상을 가지고 있다. 대부분 근육 및 관절의 구축, 제한된 운동범위로 인해 자료 접근이 어렵고 학습활동에서의 상호작용을 제한하게 된다. 또한 소 근육 운동 조절과 적절한 자세유지 및 이동에도 어려움이 있다.
2) 운동장애로 인한 신체적 어려움의 문제
지체 장애 학생들은 장애로 인해 접근이 불가능한 학습활동도 많고 직접 조작하거나 실험하는 등의 적극적인 수업활동 대신에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활동을 관찰하는 것으로 대신해야 하는 수동적인 학습활동을 하는 경우도 많다. 그리고 다른 학생들과의 상호작용도 제한되며, 이러한 것들이 반복된다면 결국 학습에 대한 이해도와 즐거움이 감소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다. 또한 신체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주변의 환경을 둘러보고 걸어다니면서 물리적인 탐색활동을 할 기회가 부족하다. 이동의 어려움이나 피로 때문에 주변세계에 대한 폭넓은 경험 및 흥미로운 사물과 활동을 탐구 할 시간이 부족하게 되며, 이러한 어려움들은 읽고 쓰는 내용이 되는 경험의 제한으로 이어진다. 또한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나타내고 질문하고 상호작용할 지회가 제한된다. 결과적으로 지체장애 학생들은 이동의 제한으로 인해 학습 참여의 기회가 줄게되고, 통합된 상황에서 일반학생에 비해 발표와 질문할 기회, 대답할 기회 등이 비교적 적게 주어지는 것이다. 또한 지체장애 학생은 같은 활동에 참여하더라도 일반학생에 비해 익숙해지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직접 활동에 참여하더라도 시행착오를 통해 익숙해지고 습득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기 어렵다.
참고문헌
Ⅲ. 참고문헌

1. 지체장애인 편의시설 지원센터 http://www.gofree.or.kr/
2. 국립특수교육원 장애이해사이트 http://edu.knise.kr/
3.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
4. 서울시 보조공학센터 http://www.seoulats.or.kr

1. 장애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윤점룡 외 공저. 2005
2. 중등부 중증-중복장애 학생의 수학과 교수적합화 실태. 공주대학교대학원. 전소희
3. 지체부자유자를 위한 학교시설의 안전에 관한 연구. 신승우, 정재학
4. 지체부자유 교수-학습 모델. 국립특수교육원. 김효선
5. 지체장애 학생교육. 학지사. 박은혜&김정연 공저. 2010
6. 특수아동의 이해. 민천식. 교육출판사. 2010
7. 학습장애의 개념,분류,진단. 정대영. 현장특수교육 학술지. 199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