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예배의식

 1  칼빈의 예배의식-1
 2  칼빈의 예배의식-2
 3  칼빈의 예배의식-3
 4  칼빈의 예배의식-4
 5  칼빈의 예배의식-5
 6  칼빈의 예배의식-6
 7  칼빈의 예배의식-7
 8  칼빈의 예배의식-8
 9  칼빈의 예배의식-9
 10  칼빈의 예배의식-10
 11  칼빈의 예배의식-11
 12  칼빈의 예배의식-12
 13  칼빈의 예배의식-13
 14  칼빈의 예배의식-14
 15  칼빈의 예배의식-15
 16  칼빈의 예배의식-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칼빈의 예배의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존 칼빈이 구상한 예전의 주요 측면들이 루터에게서 유래되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1538년부터 1541년 사이에 스트라스부르에서 프랑스 위그노파 망명자들을 대상으로 목회하면서, 갈빈은 마르틴 부처가 구상한 예전을 접하게 되었는데, 부처는 많은 독일 신교도를 대상으로 목회하던 목사였다. 부처는 루터의 사상을 연구했는데, 초기 개신교 종교개혁가인 루터의 신학관과 예배관에서 많은 부분을 받아들였다.
칼빈이 구상한 예전은 한 스코틀랜드 망명자에게 모델이 되었는데, 그 사람의; 이름은 바로 존 녹스 였다. 녹스는 스코틀랜드에서 영국 제도를 거쳐 미국에 이르기까지 신교도들이 받아들였던 유사한 예배 양식을 채택하기 이전에 제네바로 건너왔다.
지도적 원리들
사도행전 2장 42절을 연구하면서 깨달은 진리에 근거해서, 부처와 칼빈은 신약 성경에서 사도들이 보여 준 양식들에 대한 자신의 이해에 따라 예배를 위해 존속시켜야 할 네 가지 필수 요소를 발견했는데, 그것은 곧 말씀과 기도와 식사와 구제였다. 부처와 칼빈은 이런 요소들에 살을 붙여서 각각 독일어와 불어를 말하는 성도들이 참석하는 예배를 더욱 구체화했다.
이해
칼빈이 구상한 예배 순서에서 특징적인 부분들을 열거하기에 앞서서 몇 가지를 포괄적으로 논평하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 칼빈이 구상한 예배 의식은 불어로 진행된다. 믿음은 자기 마음을 오직 하나님께 헌신함을 통해서만 진실한 것으로 밝혀진다. 하나님의 뜻을 인격적으로 이해하거나 하나님의 이름을 공경할 수 없다면 그러한 헌신은 불가능하다.
참여
둘째, 모든 신자가 제사장 직분을 소요한다는 생각에 대한 헌신은 일반 신자들을 참여시키기 위해 칼빈이 사용한 언어에서뿐 아니라, 예배 의식에 참여하도록 일반 신자들을 격려하던 칼빈의 권유에서도 분명히 나타난다. 칼빈이 구상한 예전에서는 성도들이 함께 찬송한다. 성도들은 따라 읽고 예배 진행을 숙지하고 예전의 다양한 부분에 참여하도록 권면받았다. 운율을 붙인 시편, 사도신경 그리고 그 밖의 여러 읽을거리들을 목사와 함께 구두로 표현하는 데 참여하면서, 성도들은 이런 ‘예배서’에 수록된 답창들을 낭독하고 음송했다.
규제
세 번째 사실은 칼빈은 하나님이 하나님께 대한 헌신을 필요로 하신다고 믿었다는 점이다. 참된 헌신은 사람이 고안한 이야기나 의식애서 발견될 수 없었다. 하나님은 자기 말씀으로 경배받으실수 있는 방법을 친히 정하시는데, 이런 기독교 예배의 규정 원리는 칼빈이 자신만의 예전을 정립하기 위해 성경을 연구했음을 보여준다. 그러한 연구를 통해 칼빈이 비록 중요한 여러 면에서 이전의 예전들과 다르기는 하지만 상당히 쉽게 감지할 수 있는 형태적 특징을 여전히 간직한 예전을 창안했다는 사실을 언급하는 것은 이 책에서 추구하는 목적들과 관련해서 중요하다. 모든 것 안에는 구성에 영향을 끼치는 복음적인 원리들이 깊이 새겨져 있다.
칼빈이 구상한 말씀의 예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