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

 1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1
 2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2
 3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3
 4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4
 5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5
 6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6
 7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7
 8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8
 9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9
 10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10
 11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천신학개론 역사와 방법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실천신학은 다른 신학분야와 비교할 때 그 학문적인 위치를 잡은 시기가 얼마 되지 않았다. 실천신학에 속하는 세부분야들은 실천신학이라는 큰 틀이 있기 전 각각의 독립된 분야로써 발전되어왔다. 이러한 세부분야들을 하나로 통합되어 체계를 잡아가는 것이 19세기부터 시작되었다.
실천신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을 프락시스의 이론이라고 했는데, 이 말은 실천신학이 프락시스(Praxis) 그 자체가 아니라 프락시스를 위한 학문임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실천신학은 다른 학문과 독립성을 유지하면서도 대립되지 않는 것이다.
실천신학이 프락시스 그 자체가 아닌 프락시스를 위한 학문이기 위해서, 3가지 사항이 복합적으로 이해되어져야만 한다. 첫째, 실천신학의 이론과 실천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해야한다는 것이다. 둘째, 실천신학에서 이론과 실천은 동등한 권위를 갖는다.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할 수 없다. 셋째, 실천신학은 이론-실천의 관계 뿐만 아니라 성찰-실천의 관계의 특징도 가지고 있다.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의 프락시스가 이론을 포함하고 있으며, 실천신학이 다양한 신학 분야 안에서 어떻게 독립적인 위치를 갖는가를 고려해야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전제를 통해 우리는 실천신학을 보다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론적인 개념을 먼저 파악해야함을 알 수 있다. 또한 이해에서 더 나아가 현대 실천신학의 추구해야하는 과제를 찾기 위해, 실천신학의 역사적으로 등장한 실천신학의 연구방법론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서구 실천신학자의 대표자인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이 신학의 독립적인 분야라고 주장했다. 그는 신학의 분야를 크게 역사신학과 조직신학, 그리고 실천신학으로 나누었다. 실천신학은 교회 지도의 목적을 위해 역사신학과 조직신학(철학신학)의 기본형태를 수용했으며 ‘기술분야’로서 독립적인 위치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역사신학과 조직신학, 그리고 실천신학의 관계를 다음과 같이 비유를 들어 실천신학의 위치를 설명한다.
“나무의 뿌리는 철학신학(조직신학)이고, 줄기는 역사신학(성경신학과 교회사)이며, 그 열매가 실천신학이다.”
또한 실천신학의 이해를 위해 프락시스의 개념을 알아야만 한다. 프락시스는 실천신학을 실행하는 대상, 혹은 목적을 필연적으로 형성하게 한다. 때문에 프락시스는 다양한 관점으로 설명될 수 있다. 좀 더 쉽게 말하면 프락시스는 종교적 삶과 활동을 위해 앎이 전제된 행동에 대한 책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실천신학 안에서의 프락시스의 개념은 과거에는 목회자의 영역으로만 국한 되었다가 20세기에 들어서 교회와 그리스도인, 공동체의 영역으로까지 확대되었다.
마지막으로 실천신학은 다양한 이론적 이해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모습으로 특징지어져 왔다. 슐라이어마허는 실천신학을 기술적인 이론적 이해를 가지고 접근했기 때문에, 실천신학을 기술적인 방향으로 특징지었으며, 슐라이어마허의 제자 니취는 기술신학이라고 명명한 실천신학을 원칙이라는 옷을 입혀 이론신학으로 새롭게 규정했다. 때문에 실천신학이 무엇인가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신학과 실천신학과의 관계를 규정하고, 프락시스와 이론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선이해가 필요하다. 서구 실천신학자들 및 한국의 실천신학자들의 실천신학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뢰슬러- "실천신학은 학문적 이론을 통한 현재 경험적 이해와 함께 기독교 전승의 원칙을 연결하는 것이다."(신학적인 이론-이를테면 조직신학과 역사신학적인- 이해안에서 현재의 상황(프락시스)과 역사적으로 내려오는 기독교적인 전승들(이를테면 교회의 조직, 예배 등)의 규정(혹은 원칙)들을 유기적이고 기술적으로 움직이게 하는 학문이다.)
그레트라인 - "실천신학은 현대 교회적 프락시스의 방향에 대해 성경에 근거를 둔 비판적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