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기독교교육 NGO와 성인 기독교교육

 1  성인 기독교교육 NGO와 성인 기독교교육-1
 2  성인 기독교교육 NGO와 성인 기독교교육-2
 3  성인 기독교교육 NGO와 성인 기독교교육-3
 4  성인 기독교교육 NGO와 성인 기독교교육-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 기독교교육 NGO와 성인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한국 교회 안에서 기독교교육은 어떻게 보면, 교회학교에서만 이루어지는 교육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교육이라 함은 평생에 걸쳐 이루어져야 하지만, 청년부를 넘어선 성인들은 자신은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인 것 같다. 하지만 성인역시 어린이와 같이 정서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으로 성장을 계속 한다.
성인기독교교육이라고 하면 성경공부에만 국한시키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거기에서만 머무르면 안 될 것이다. 은준관은 “한국교회에서의 성인교육은 성서연구와 평신도신학강좌가 주류를 이루고 있음을 언급한다. 더불어 평신도 교육은 봉사와 선교지향적이어야 함을 말하고 있다. 봉사와 선교지향적이 되질 않을 경우 평신도교육과 운동은 교권주의에로 전락하고 말기 때문이다.” 라고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이런 봉사와 선교지향적 활동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이것은 한국교회가 지금 안고 있는 과제이기도 할 것이다. 이 과제를 풀어나가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사회안에서 이루어지는 ‘NGO’를 통한 활동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한국교회의 개교회지향성과 사회적 무관심함에 대해 삶으로 표현하고, 이웃사랑의 실천을 통해 복음의 참된 의미를 회복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사회활동이라 생각되어 진다.
본 발제에서는 기독교 NGO가 성인기독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현재 한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기독교 NGO 단체를 몇 가지 소개하고,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 보려한다.
Ⅱ. NGO의 사전적 의미
NGO(non-governmental organization 비정부기구)는 지역-국가-국제적으로 조직된 자발적인 비영리 시민단체로, 비정부성을 강조한 개념이다.
UN(국제연합)에 의해 공식적으로 사용되었던 NGO의 개념은 UN에서 국가기구와 관계를 맺고 협의하는 조직, 곧 정부 이외의 기구로서 국가주권의 범위를 벗어나 사회적 연대와 공공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자발적인 공식 조직을 의미한다.
공동의 이해를 가진 사람들이 특정목적을 위해 조직한 NGO는 다양한 서비스와 인도주의적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정부정책을 감시하고, 정보제공을 통해 시민의 정치참여를 장려하며 인권, 환경, 보건, 성차별 등의 특정 이슈를 추구하기도 한다.
현재는 NGO가 민간단체를 뜻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이 민간단체는 국내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국제적으로 연대 제휴해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민간조직’도 포함한다. 우리나라는 6·29이후 민주화 세대와 비판적 지식인들이 합법적 공간으로 자리를 옮겨 시민운동에 가담하면서 급증했다.
Ⅲ. 기독교 NGO가 성인기독교교육에 주는 영향
기독교 NGO란 기독교적 세계관에 입각하여 세워진 비영리단체라고 할 수 있다. 세상 속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실천적 삶의 구체화에 목적을 두고 있는 비교회적 단체를 뜻한다. 비교회적 단체란 교회의 직접적이고 궁극적 목적인 선교를 설립 목적으로 하지 않으며 기독교를 노골적으로 표방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렇다고 선교와 상관이 없다거나 교회와 관련이 없다는 말은 아니다. 기독교 NGO는 선교에 직간접적 영향을 주며, 교회의 사상적, 물적, 인적 후원이 있을 때 더욱 효율적일 수 있다.
그렇다면, 기독교 NGO 성인기독교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 세 가지로 살펴보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