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아 교육

 1  청각장애아 교육-1
 2  청각장애아 교육-2
 3  청각장애아 교육-3
 4  청각장애아 교육-4
 5  청각장애아 교육-5
 6  청각장애아 교육-6
 7  청각장애아 교육-7
 8  청각장애아 교육-8
 9  청각장애아 교육-9
 10  청각장애아 교육-10
 11  청각장애아 교육-11
 12  청각장애아 교육-12
 13  청각장애아 교육-13
 14  청각장애아 교육-14
 15  청각장애아 교육-15
 16  청각장애아 교육-16
 17  청각장애아 교육-17
 18  청각장애아 교육-18
 19  청각장애아 교육-19
 20  청각장애아 교육-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각장애아 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 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교사의 질이 바로 교육의 질을 결정한다는 말로서 교사의 질이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 지 알 수 있는 말이다. 청각장애교육은 높은 전문성을 요구한다. 청각장애교육의 전문화된 교사는 아동의 행동과 언어표현에 민감해야하며, 여러 분야에 있어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자질에 관련된 연구가 국내에서 시작 된지는 10여년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그중 가장 두드러진 연구가 최성규의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전문능력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이다. 최성규는 자신의 논문에서 청각장애교사의 전문능력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알아보고, 청각장애학교 초중등부 교사의 전문능력에 관련된 지식과 기술의 차이를 제시하였다. 현재 학생의 입장에서 시대에 걸맞는 교사의 전문능력을 논하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그것은 지식적기반과 현장경험의 부족이라 할 수 있다. 그리고 능력을 논한다하여도 현재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능력을 어떻게 습득할 수 있는가하는 현실적인 문제이다. 현 교사양성제도에서는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되기 위한 독자적인 양성제도가 존재하지 않는다. 시각장애학교교사나, 정서장애학교교사처럼 다른 특정장애영역의 교사들도 마찬가지이다. 청각장애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을 전공하여야 한다. 특수교육과의 교육과정안에서 청각장애학교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는 말이다. 이에 우리는 청각장애학교교사가 가져야할 자질을 알아보고,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에서 갖출 수 있는 자질영역과 실제 재학생들이 청각장애학교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도를 알아보았다.
Ⅱ. 연구의 실제
1. 조원의 토의
먼저 청각장애학교교사의 자질을 알기 위해 조원들의 토의가 이루어졌다. 먼저 자신이 생각하는 청각장애학교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에 대하여 생각이 나는 데로 이야기 해보기로 했다. 자유롭게 이야기한 내용은 표1 과 같다.
- 표1 청각장애교사가 갖추어야할 자질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들 -
청각장애 아동에 대한 지식
수업진행 능력
뛰어난 인간성
봉사정신이 있어야한다.
학생에 대한 사랑하는 마음가짐
참고문헌
참고문헌
Mertens, Donna M.(2004). 특수교육 연구방법. 도서출판 특수교육.
박경희(2004). 한국 특수교육 연구 동향 분석 : 1945년부터 2002년까지의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참고사이트
http://kiss.kstudy.com
http://www.riss4u.net
http://www.nanet.go.kr 국회도서관
http://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http://eric.ed.gov
http://gupress.gallaudet.edu/annals
인공 와우 수술이 청각장애의 정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서 론
1. 주제 선정의 배경
최근 의학과 공학의 눈부신 발전과 더불어 장애인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한 많은 보조공학기구가 개발되고 있다. 보조공학기구는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에서 그 개념이 사용되기 시작하여 1998년에 이르러서는 보조공학법이 제정될 만큼 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보조공학기기는 장애를 가진 개인의 기능적 능력을 증진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기성품이나 개조 또는 주문 제작된 장치나 제작 도구를 말한다. 보조공학서비스는 장애인에 관련된 보조기구의 선정, 구입, 사용 등을 직접적으로 보조하는 모든 서비스를 말한다. 이는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서비스를 포함한다.
이러한 보조공학의 발달은 청각장애인의 삶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보청기와 인공와우의 개발이다. 보청기의 경우 기술의 발전함에 따라 시스템이 디지털화로 바뀌고 외관상의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소형화 되고 있으며 작아지는 크기에 비해 기능을 고출력화됨에 따라 청각장애인의 난청의 불편함을 크게 개선하고 있으며 이것은 청각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보청기의 사용은 모든 청각장애인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보청기는 외이를 통하여 들어오는 소리를 단순히 증폭시켜 가청역치 이상의 소리를 전달하여 청각장애인으로 하여금 들을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것이지만 고도 난청환자들은 유모세표가 손상되어 보청기를 사용하여 외이를 통해 들어오는 소리를 고출력으로 증폭하여 고출력의 물리적인 소리를 제공받아도 진동으로만 그 소리를 느낄 수 있을 뿐이다. 따라서 이런 고도 난청 환자의 경우 유모세포의 기능을 대신하여 청신경으로 바로 소리를 전달하지 않으면 소리를 들을 수 없다. 이러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것이 바로 인공와우이다.
인공와우은 전극을 와우 내에 직접 삽입시켜 와우의 유모세포 등의 손상으로 자극받지 못하는 청신경을 직접 자극하는 기기이다. 이것은 보청기로서는 소리를 들을 수 없었던 청각장애인들에게 들을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하였기 때문에 그 자체로서 의학적으로나 교육적으로나 큰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청각의 발달이 아동의 언어성 발달과 이에 기초한 학습능력의 발달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면서 청각장애아동의 언어습득이 중요시되고 영유아에서의 인공와우이식 수술의 안정성이 확보됨에 따라 인공와우이식 수술의 대상 연령이 점차 하향화되고 있다. 또한 인공와우이식 수술에 대한 의료보험이 적용됨에 따라 수술을 받는 사례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인공와우이식 수술이 시행된 지 10여년이 지났지만 전문화된 재활 프로그램은 부족한 실정이고, 교육 및 사회적 지원도 미약하다. 이렇게 재활과 통합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부족한 상황 속에서 단순히 들을 수 있다는 기대 하나로 인공와우 수술은 마치 청각장애인을 건청인으로 만드는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학생을 가르치게 될 지도 모르는 예비 특수교사의 입장에서 인공와우이식 수술에 대한 비판적인 관점과 앞으로 계속해서 늘어나게 될 인공와우이식 아동에 대해서 토론하는 우리의 생각의 과정을 담아보고자 하였다. 인공와우이식 수술에 대한 기본적인 사전지식은 물론이고 이것이 아동의 정체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더 나은 교육적 서비스를 위한 방법을 알아보고 이들을 대하는 예비교사로서의 바람직한 자세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2. 본 연구에 대한 기대효과
본 연구를 통해서 우리가 얻고자 하는 점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예비교사의 입장에서 취할 수 있는 기대효과에 한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대한 기대효과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청각장애를 지닌 자신의 자녀에게 인공와우이식 수술을 하고자 하는 부모에 대한 적절한 정보의 제공이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 인공와우이식 수술을 이미 받은 아동에 대한 적절한 교육적 서비스의 제공이다.
고도 이상의 청각장애 아동의 부모는 대부분 자신의 자녀가 구어로 의사소통하기를 원한다. 자녀에게 인공와우이식 수술을 받게 할 것인가에 앞서 부모들의 고려사항에 대한 연구에 의하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자녀들이 건청아동과 같이 말하고 들을 수 있는 것에 대한 바램이었다. 자녀들의 의사소통능력의 부족과 단절은 부모의 좌절감의 이유 중의 하나이다(Kluwin과 Stewart, 2001). 이러한 부모의 요구와 기대에 대해서 청각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교사의 입장에서 적절한 피드백을 해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인공와우이식 수술이 무엇이고 이것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지 알려줄 수 있어야 하고 또한 그에 따른 단점과 문제점을 말해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인공와우이식 수술 후의 아동을 교육함에 있어서 들을 수 없는 문제가 해결되었기 때문에 이 아동을 건청아동과 같이 통합시켜서 교육할 것인가 아니면 시술 후의 또 다른 특별한 교육적 서비스가 필요한 것인가에 대해서 자신의 입장을 분명히 가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것은 아동이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아상을 만들어 가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3. 연구의 방법과 과정 및 연구방법의 선정이유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 먼저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인공와우에 대한 지식을 쌓는 것이었다. 처음의 주제선정 당시 인공와우에 대한 지식이 많이 없었던 우리는 추석이 지난 9월 20일부터 30일까지 인공와우에 대한 인터넷 검색 자료를 공유하고 있는 카페에 제시하여 기본적인 사전지식을 공유하였다. 그리고 10월 초순부터 중순까지는 좀 더 자세한 전문지식을 알기 위해서 인공와우에 대한 논문을 찾아보고자 부산대학교 도서관을 이용하였고 중순부터 하순까지는 국회전자도서관과 전국대학소장자료 검색 사이트에서 필요한 논문을 검색하고 발췌하여 그 내용을 요약 및 분석함으로써 연구의 방향을 잡을 수 있었다. 또한 11월초에는 교수님과 만남을 가지게 되었는데 이 만남의 목적은 지금까지 연구의 방향성과 내용에 대한 피트백의 일환이었고 또한 추가되어야 할 부분에 대한 조언을 구하기 위해서였다. 교수님과의 만남 이후에 우리는 인공와우수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가지고 좀 더 넓은 시각을 가지고 접근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고 이에 따라 인공와우수술과 그 이후의 영향에 대한 외국논문을 구하여 그것을 번역하고 그 내용을 두고 토론을 가지면서 예비교사로서 가져야 할 바람직한 시각과 태도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또한 청각장애인의 삶의 모습을 다룬 방송을 접할 수 있었다. 우리가 보았던 방송은 KBS 인간극장 2004년 9월 20일~9월 24일에 방송된 5부작 ‘당당해서 아름다운 그녀’와 SBS 황현정의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행에서 100회 특집으로 방송된 ‘수빈이, 내일을 부르는 소리’였다. 우리는 그 프로그램을 인터넷으로 시청하고 그 소감을 서로 나누게 되었다. TV프로그램을 시청하게 된 이유는 앞서 말한 두 가지의 프로그램이 다큐멘터리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청각장애인의 삶의 모습을 아주 가까이에서 볼 수 있기 때문이었고 청각장애에 대한 자신의 진솔한 생각과 인공와우수술에 대한 생각을 들을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두 방송에서 보여지는 두 주인공의 상황이 많이 달라서 비교해 볼 수 있었기 때문이다. 같은 청각장애인이지만 이렇게 다른 상황 속에서 생활하기 때문에 그들의 삶의 모습들을 비교하고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본 론
1. 인공와우이식 수술이 아동이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고도의 난청문제를 지닌 아동이 인공와우이식 수술을 받게 되면 많은 부분에서 변화를 겪게 된다. 그러한 변화는 크게 언어발달의 특징으로 설명된다. 먼저 인공와우수술의 전과 후를 비교해보았을 때 눈의 띄게 변화하는 부분은 소리에 대한 반응이다. 인공와우에 의해서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된 아동은 소리에 대한 탐지가 가능하게 되고 민감하게 반응을 할 수 있다. 또한 의미 있는 사회적 의사소통의 기능을 가진 언어 이전의 행동 특성을 보이게 되고 이것은 언어성 발달의 기초가 된다. 인공와우이식 수술이 선천성 및 언어 습득 전과 후의 청각장애아동의 언어 인지를 향상시킨다는 내용은 여러 연구에서 제시되고 있다. Tanya(1999)는 인공와우를 이식받은 아동의 말소리 및 언어에 대한 연구에서 자음습득비율이 정상아동보다 늦기는 하지만 정상아동의 말소리 습득순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Tyler(1990)는 1년 동안 인공와우를 이식 받은 2세부터 10세 까지의 9명의 아동의 청각 및 언어 재활 훈련을 실시했을 때 의사소통의 능력과 독화력 및 어음변별력이 향상되었으며, 발음의 명료도가 증가하였고, 발화의 양적인 증가 등이 보였으며 아동에 따라서 독화없이 자음 변별 44%, 모음 변별 100%를 보인 경우가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국내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인공와우를 이식 받은 후의 청력은 대부분 25~45dB이었지만 수술 전에 비하여 아주 작은 소리도 감지할 수 있게 되었으며 환경음에 대한 인지력은 건청아동과 비교해서 90%이상, 신체의 여러 부위를 나타내는 어휘 인지력도 90% 이상으로 나타났다. 이는 인공와우이식 수술 후에 청각과 소리 및 어음인지능력에서 뚜렷한 개선이 있었음을 의미한다. 이렇듯 인공와우의 이식은 청각장애아동의 언어능력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게 되고 교육적으로도 구어에 의한 교육 가능성을 제시한다. 구어에 의한 교육이 가능하다면 이것은 곧 건청아동과의 통합교육도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인공와우이식 수술을 받은 모든 아동이 이렇듯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