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

 1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
 2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2
 3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3
 4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4
 5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5
 6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6
 7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7
 8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8
 9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9
 10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0
 11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1
 12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2
 13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3
 14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4
 15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5
 16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6
 17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7
 18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시각장애학생의 교과교육의 최근 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시각장애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핵심은 시각 채널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시각이 아닌 다른 감각을 통해 받아들이도록 원조하거나, 잔존시각을 좀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조치를 위하는 것이다. 또한 시각장애학생들의 학습 특성과 수행능력은 그들이 지니는 시력과 시야의 정도, 시각장애가 발생한 시기, 장애학생의 원인, 그리고 인지능력과 사회성취수준 등의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르게 발휘됨으로써 시각장애학생 교과교육에 있어서도 학생 개인의 특성을 충분히 고려함이 중요하다.
1. 교과의 내용
시각장애학생의 교육과정은 고등부의 전문교과인 이료(理療)교과를 제외하면, 일반학교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과 동일하다. 그러나 심신의 장애상태와 학습능력에 따라 각 교과의 목표 및 내용의 일부를 수정하여 지도해야 한다.
점자교과서는 일반 묵자(墨字교)과서를 그대로 점역하여 사용하고 있다. 교과서의 내용 중에는 점자 표기의 특성에 따라 기술적인 표현이 어려운 경우에는 삭제해버린 경우가 있으며, 도표나 그림 등이 정확히 점역되지 않아 학습자에게 혼돈을 가져오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점역으로 표기가 곤란한 부분은 청각적인 자료나 입체 복사기 등을 활용하여 지도 내용을 개작 또는 수정 보완하여 제공해야 한다.
2. 교과별 지도 방법
가. 국어과 지도
선호하는 감각 유형, 지능, 시력 등을 기준으로 일반 문자, 저시기구를 병용하는 일반 문자, 큰문자, 점자 중에서 각 학생에게 최적의 매체를 선정하여 지도한다. 또한 읽기쓰기속도, 이해도, 학업 성취도, 매체 사용에 따른 피로도, 예후 등을 고려하여 이미 선정하여 지도하고 있는 매체가 그 학생에게 과연 최적의 문해매체인지 1년에 1회 이상 점검한다.
점자를 일자 문해매체로 사용하는 학생의 경우 촉각 변별 능력 신장, 손목의 유연성과 손가락의 정교한 기술 신장, 방향과 위치 등 개념 훈련, 다양한 모양의 점선 따라 가기, 점자기호 외우기, 한글 정점자 읽기, 한글 약점자 읽기의 순서로 읽기 지도한다. 점자 쓰기는 점자판과 점필을 사용하여 지도하되, 초등 고학년부터 한소네 브레일이라는 점자 단말기를 사용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가능한 점자타자기를 사용하여 쓰기 훈련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학령기 시각장애학생 중 70~80%가 활용시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수매체 중 대부분 시지각 정보의 비중이 크기 때문에 잔존시력이 있는 저시력학생에게 시각적 과제를 능률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확대문자를 활용하여 지도해야 한다.
저시력학생의 문자 크기 선호는 시력 정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12~24포인트 문자의 효율성에 대한 논란이 있으나, 주로 18포인트 문자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