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

 1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1
 2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2
 3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3
 4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4
 5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5
 6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6
 7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7
 8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장애인의 차별 실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의식(Sexuality)은 인간의 발달과정에서 장아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주된 요인이다. 자신을 여성이나 남성 등 성적인 존재로 느끼고 인정받는 것이 전인적 인간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 기본적인 조건인 것이다. 그러나 장애인여성은 비장애여성과 마찬가지로 여자로 태어남에도 불구하고 자라나는 과정에서 많은 사회관계를 통해 여성으로서 간주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적 현실과 편견들을 살펴봄으로써 장애인 여성들의 사회 심리적 차원에 대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서는 장애인여성이 아동기, 청소년기, 성년기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성의식이 어떻게 발달하는지, 또 여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 성과 관련된 사회관계(이성 관계 등)는 어떤지 또한 그에 대한 사회적 편견은 무엇인지 살펴보자.
1) 아동기
인간은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사회화를 시작한다. 그런데 장애아동에게는 사회화에 장애가 있다. 사람들은 아동이 1세가 지나면 여러 가지 사회적 역할을 학습하도록 기대하는 반면, 장애아동에게는 영원히 그러한 것을 기대하지 않는다. 그리고 장애아동도 사회의 이러한 태도를 감지하는 것이다. 즉 장애아동의 사회화 과정은 이들이 원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는데 더디기도 하지만, 사회의 이러한 태도 때문에 더욱 지체될 수 있는 것이다.
아동의 성의식 발달도 마찬가지이다. 부모가 그의 장애아를 장애가 있다고 해서 성적인 존재로서 보지 않거나 그런 비전을 갖지 않는 만큼 그 장애여아에게 성정체성을 위해 가해지는 투입원은 줄어든다. 그렇다고 해서 그녀 안에 있는 감정, 환상, 성적 흥분 등이 금지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즐거움이나 성생활에 대한 자격부여가 안 된다는 것이다. 발달의 다른 측면들과 마찬가지로 구체적이고 확실한 성의식은 아이가 성적인 존재로서 여겨 질 때에 발생한다.
실제로 아동은 놀이를 통해 자신과 성이 같은 부모를 모방함으로써 심리적인 동일시를 하게 되고 이에 의해 자신의 성역할을 배우게 된다. 또는 반대되는 성의 부모에게 대한 교차된 동일시에 의해서도 자신의 성역할을 학습한다. 그러나 장애아동은 역할놀이나 모방의 기회를 차단당하기 때문에 소녀로서 자기 인식에 도달하기 어렵다.
2) 청소년기
청소년기에는 개별화의 달성과 성적 정체감의 형성이 다른 과업을 성취하기 위해서도 필수적인 과정이다. 어울리는 배우자를 발견하거나 혹은 독신으로 남아 있기로 결정하기 위해서는 안정된 성적 정체감을 형성시키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장애인여성의 성 발달에 관한 연구를 보면, 첫째, 장애인소녀는 비장애인소녀들에 비해 사회적이고 성적인 성취가 적으며 첫 키스, 첫 데이트, 첫 성관계 등이 늦다. 둘째, 그들의 제한된 사회적, 성적 경험은 관심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기회의 부족에서 오는 것이다. 건물구조상 장애와 교통수단의 장애뿐 아닐, 부모나 다른 사람들의 적은 기대, 잠재적 파트너에 의한 거부 등 사람들의 태도도 그 원인이 된다.
그런데 이런 사회관계영역에 대한 접근의 부족은 심각한 부정적 효과를 낳는다. 모든 청소년에게 사회적이고 성적인 활동에 대한 참여는 중요한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가족에게서 독립하게 하며 어른으로 가는 길을 닦아 준다. 그리고 소녀에게는 특히 이성과의 관계(키스, 데이트, 성관계, 관계 유지)가 성역할 정체성에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이런 사회적, 이성적 관계를 가질 기회의 부족은 성역할 정체성의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것이다.
장애인소녀들의 성역할 정체성의 발달에는 부모의 기대라는 요인이 대단히 영향을 준다고 한다. 또한 장애인아동들이 신체상과 자아 존중감의 개발에 부모의 태도는 대단히 중요하다는 연구도 있다. 긍정적 부모의 기대는 이성애 행위를 촉진시키는 반면, 부정적 기대는 요인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결과를 낳는 것을 알 수 있다. 첫째, 긍정적 기대를 가진 부모는 물리적 정신적으로 딸을 지원한 반면, 대부분의 부정적 기대를 가진 부모들은 딸의 장래를 비관적으로 볼 뿐 아니라 성문제가 앞으로 위험할 수 있다고 보았고 실제로 그 딸인 장애소녀들은 사회적으로 성공한 경우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둘째, 부정적 기대를 가졌던 부모 아래에서도 성공한 경우는 그 장애인여성 주위에 지지적인 친구나 친척이 있었다. 그리고 설혹 아버지가 부정적 견해를 가지고 있더라도 아버지와의 밀접한 관계가 도움이 된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부정적인 낙인을 무시할 수 있는 성격의 여성은 성공을 거두었다.
3) 성인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