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

 1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1
 2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2
 3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3
 4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4
 5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5
 6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6
 7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7
 8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8
 9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9
 10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디어 언어의 텍스트 화용론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보의 표현과 전달, 수용에는 언어 능력의 문제가 중요하다. 언어 능력은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전제 조건이다. 언어와 영상은 미디어 의사소통에 중요한 표현 · 전달 수단이다. 의사소통 과정은 생산자와 수용자 간의 상호소통 과정이다.
‘미디어 언어’도 ‘화용적인 전환’을 거치면서 ‘미디어 언어’에서 ‘미디어 의사소통’으로 바뀌게 되었다. 이런 전환은 미디어 언어를 언어학적으로 연구하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하나는 화용론적 토대에 기초한 의사소통 개념이 개발된 것이다. 다른 하나는 기능적 관점에서 통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것이다. 또한 구조적인 고찰 방식을 확립한 것인데, 미디어 의사소통의 규칙과 체계 구조를 기술하였다.
이 책은 세 가지 목표에 집중한다.
첫째, 화용론에 기초한 텍스트언어학적 접근법을 도입해 미디어 언어의 사용 체계를 밝히는 작업(제1장, 제2장)이다. 이것의 전제조건은 미디어 의사소통은 미디어의 제도적인 조건에 지배 받는다는 것과 미디어 의사소통은 미디어로 전달된 모든 의사소통을 가리킨다는 것이다. 미디어 의사소통은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비해 세력이 더 크고, 접근 규칙이 다른 공공 의사소통의 형태이다. 즉 미디어 의사소통은 기호에 기댄 사회적 행위의 한 형태이다.
둘째, 미디어 텍스트의 언어학적 양상을 부각시키고, 미디어 의사소통의 관계를 체계화한다. 핵심 논의 대상은 ‘매스미디어’다. 제3장에서는 미디어의 실현 공간으로써 의사소통의 유형화를 시도한다. 제4장에서는 인쇄 미디어 텍스트, 특히 신문의 관점과 주제를 조명한다. 제5장에서는 매스미디어의 문어성과 구어성 문제를 텍스트화용론의 관점에서 설명하고, 방송 미디어 텍스트의 유형학을 이끌어낸다. 제6장에서는 미디어 텍스트에서 언어와 영상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한다. 제7장에서는 미디어 텍스트의 상호 텍스트성 문제를 본격적으로 조명하며, 제8장에서는 ‘뉴미디어’ 시대의 미디어 텍스트들을 분석한다. 제9장에서는 미디어 텍스트를 언어학적으로 분석하고 응용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다.
셋째, 이 책의 궁극적 목표는 미디어 언어를 언어학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장치를 체계화하는 일이다. 그래서 미디어 언어의 올바른 생산과 수용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목표이다.
제1장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 기본 의미와 구성 요소
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장르 ‘저널리즘’
미디어 의사소통 갈래에 관한 연구는 언론과 다른 형태들 간에 성립하는 공통점과 차이점에 주목한다. 언론의 개념은 일상 언어에서는 세 가지로 사용되고 있다. 언론 텍스트, 인지 구성체의 생산, 사회적 기능을 가진 제도화된 사회 체계를 뜻한다.
신문, 잡지, 서적, 라디오, 텔레비전 → 미디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