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정보격차

 1  청소년의 정보격차-1
 2  청소년의 정보격차-2
 3  청소년의 정보격차-3
 4  청소년의 정보격차-4
 5  청소년의 정보격차-5
 6  청소년의 정보격차-6
 7  청소년의 정보격차-7
 8  청소년의 정보격차-8
 9  청소년의 정보격차-9
 10  청소년의 정보격차-10
 11  청소년의 정보격차-11
 12  청소년의 정보격차-12
 13  청소년의 정보격차-13
 14  청소년의 정보격차-14
 15  청소년의 정보격차-15
 16  청소년의 정보격차-16
 17  청소년의 정보격차-17
 18  청소년의 정보격차-18
 19  청소년의 정보격차-19
 20  청소년의 정보격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정보격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우리사회가 경험하고 있는 급속한 변화에 원동력을 제공하는 정보화는, 그 확산 속도 면에서 세계적으로도 사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는 유선을 넘어 무선통신까지 확대되고 있으며 이용자 수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증대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가 1960년대와 1970년대 급속하게 이룩한 산업화가 다양한 사회·경제·문화적 문제를 양산하였던 것과 마찬가지로 정보화 또한 우리사회에 장미 빛 미래만을 약속하지는 않는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근의 자살이나 폭탄사이트, 개인정보 유출에 따른 프라이버시 침해,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유포 등에서 이러한 사정은 쉽게 발견된다. 하지만, 이러한 역기능들은 주체가 누구이던 간에 그리고 어떤 수단을 동원하던 간에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뉴미디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전제로 가능한, 요컨대 뉴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는 행위자들에게만 적용되는 제한적인 문제거리들이다.
정보화에 의해 사회구조적 차원에서 발생하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이미 존재하는 불평등을 심화시키면서 새로운 형태의 사회분열을 초래할 수 있는 정보격차라고 볼 수 있다. 이미 산업사회에서 소외된 계층에게 정보화는 새로운 기회가 아닌 현존하는 소외의 심화라는 이중적 소외로 귀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부가가치 창출의 원동력이 정보와 지식으로 전환되는 정보사회의 사회·경제·문화적 불평등도 현재의 정보격차에서 시작된다는 측면에서 볼 때 정보격차는 지금 해결해야할 가장 시급한 과제 중 하나이다.
미국과 같은 정보선진국에서는 1990년대 중반부터 정보격차에 대한 지속적인 조사와 관련 정책이 지속적으로 시행되어 온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0년대 후반까지 정보인프라 구축에 치중했기 때문에 지역간·계층간 정보격차는 주목받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2000년에 들어서면서 정보격차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었고, 정보취약계층인 농어촌 주민이나 장애인, 또는 저소득계층을 대상으로 정보화 기반환경 구축과 정보이용능력 증대, 디지털컨텐츠와 서비스 개발·보급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따라서 다른 연령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정보화수준을 보이는 청소년의 정보격차에 대한 논의나 정책은 매우 미진한 상태인데, 이는 정보격차 대상을 선정하는 변수를 연령층이나 정보기기 접근에 국한하는 경향에서 보면 당연한 결과이다.
그러나 정보격차가 중요한 사회문제로 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미래사회의 주인공이 현재의 청소년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청소년의 정보격차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 첫째 이유는, 청소년도 정보격차를 유발하는 현재의 사회구조에서 성장하는 사회구성원이라는 점에 있다. 단순히 연령층만을 기준으로 삼은 현재의 정보격차 분석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정보격차 현상을 보다 세밀히 예측하는데 한계를 지니며, 단기적인 분석과 대안만을 제시할 공산이 크다. 둘째 이유는, 정보격차가 단순히 뉴미디어나 정보서비스 접근 여부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정보격차 범위는 접근의 문제에서 벗어나 정보 활용 능력이나 이용환경과 같이 사람 중심의 변수를 포괄하여야 하고, 이러한 맥락에서 정보 활용 능력을 키워가고 있는 청소년계층의 정보격차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본론-정보 격차 개념 확대와 청소년 정보격차
1. 정보격차 개념의 확대와 청소년 정보화
정보화와 맥을 같이 하며 등장한‘정보격차’ 개념은‘정보 불평등’이나 ‘정보소외’와 유사한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렇듯 유사한 개념이 혼용되고 있는 것은 아직까지 정보격차의 범주나 내용, 전망에 대한 일반적인 합의가 없다는 사실에 기인하며, 청소년의 정보격차에 대한 논의가 미비한 것도 어쩌면 당연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정보격차를 간단히 줄여서 말하면 새로운 정보기술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한 자와 그렇지 못한 자 사이에 경제적 ·사회적 격차가 심화되는 현상이다.
정보격차 개념정의에 대한 다양한 논의에서 핵심적인 주제는 정보격차의‘주체’가 누구인 가와 그‘내용’이 무엇인가로 축약된다. 대부분의 정보격차 개념정의나 측정은 먼저 정보격차의‘내용’을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주체’, 특히 계층 간에 비교 가능한 집단을 구분 지은 후, 각 집단 간 격차의 현황을 파악하는 방법이 사용되어 왔다. 정보격차의 내용으로는 개인이 소유한 정보 양이나 중요한 정보의 소유여부, 정보기술에 대한 접근 가능성 여부 등이 중요한 변수로 제시되었다. 따라서 전통적인 관점에서 정보격차는“개인차원의 정보 보유여부나 새로운 정보매체 기술과 서비스 및 정보에 대한 접근능력 여부를 기준으로 다양한 계층 간에 발생하는 사회적 분절”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보격차는 소멸할 것인가, 아니면 증가할 것인가? 이에 대한 전통적인 예측은 정보화라는 광범위한 사회적 흐름에 대한 인식에 바탕을 둔 낙관론과 비관론, 중립론으로 구분된다. 낙관론의 경우 정보기술이 도입되는 초기단계에서는 어쩔 수없이 사회계층간 정보격차가 발생하지만, 이러한 격차는 곧 완화되거나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반면 비관론은 정보격차가 지속적으로 증대하여 결국은 정보 불평등으로 확대되고, 그 결과 사회전반의 불평등으로 변화된다고 본다. 중립론은 정보화의 성공이 정보화를 수용하는‘결정적인 다수’에 의해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청소년 정보격차, 그 실태와 대책의 모색1~11p, 황진구(한국 청소년 개발원 책임 연구원)
소외계층 청소년의 정보격차 현황과 해결 방안, 황진구, 한국 정보문화 진흥원 Report통권 4호
-청소년 동세대 내의 정보격차 실태와 의미에 대한 연구: 게임 인터넷, pc방 사용을 중심 으로/정의준 서울 고려 대학원200108
-인터넷 사이트: 청소년 보호 위원회
한국 청소년 개발원
네이버 지식인· 국어 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