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의 상호 문화교육과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초중고등학교 교육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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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의 상호 문화교육과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초중고등학교 교육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는 급속한 속도의 ‘국제화’ 또는 ‘세계화’를 지향하고 있다. 나라와 나라간의 상호의존성이 더욱 심화되고 경제를 중심으로 단일한 체계로 나아가는 한편, 사람이나 물자의 이동이 그 어느때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 결과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유입되고 이질적인 문화가 들어옴으로써 다문화사회로의 전환을 피할 수 없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로 다문화라는 단어가 더 이상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 법무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4년말 우리나라에 총 출입국자수는 약 2,800만명이고,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의 수는 1,797,618명으로 총인구에 3.5%를 차지하고 있다. 우리사회가 다민족·다문화 사회로 급속히 진행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각 지역마다 나타나고 있는데, 서울지역만 하더라도 외국인들이 집단적으로 살고 있는 지역은 이태원 무슬림 타운, 나이지리아 거리, 리틀 도쿄, 반포동 서래마을, 대림동 차이나 타운, 가리봉 연변마을, 광희동 중앙아시아 거리 등이 있으며, 지방에는 인천, 가평, 안산, 거제등 외국인 마을이 자리 잡고 있다. 이들 다민족·다문화 외국인들은 특정지역에 모여 살면서 자기들만의 게토를 형성하거나 한국사람들과 어울려 혼합문화를 형성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다문화가정을 이루는 2세대들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나라 사회의 이러한 변화는 최근 10여년 동안에 빠르게 일어나고 있는 것으로, 주류 구성원인 우리들이 미처 이질적 문화에 대한 경험과 이해를 하기도 전에 우리 사회 속으로 빠르게 진입하였다. 그 결과 강한‘단일민족주의’ 혹은 ‘순혈주의’의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 우리들과 적지 않은 충돌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는 결국 구성원간의 분열로 이어지면서 사회통합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다른 한편으로 우리나라 사회 주류 구성원들의 배타성은 곧 이주민들이 겪는 언어적 ·문화적 차이, 경제적 어려움, 사회적 편견 등과 같은 사회적 불평등으로 연결되고 있다. 특히 한국어에 익숙하지 않은 이주 여성 어머니를 둔 자녀들의 경우 눈의 띄는 외모로 인한 차별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자녀 학습지도에 어려움과 이로 인한 학업부진으로 학교생활 부적응, 소외등을 경험하고 있어(조영달 외, 2006) 이들이 겪는 사회적 불평등과 그에 따른 교육 불평등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렇듯 다문화적 상황은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 되고 있다. 2006년부터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 가정 자녀교육 지원대책이 시작되었으나, 이론적 논의만 분분하고 정책적 실천은 무체계적이고 혼란스러웠다. 다문화사회는 문화간의 차이는 인정하지만, 차별은 배제하는 사회전반적인 의식전환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회는 이미 다문화사회를 경험한 국가의 잘못된 과정을 답습하고 있다. 한국이 동화주의 성향과 차별·배제주의의 성향의 다문화교육은 이미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구시대적 방식으로 상호문화이해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선상에서 행해져 왔다. 하여 다문화·다인종 사회가 안고 있는 인종차별과 인권문제를 풀기 위한 하나의 해결책으로 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여러민족과 인종이 다양한 문화를 조화롭게 유지시키기 위한 방법이 무엇이며, 각각의 문화들의 정체성을 지켜 나갈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런 질문이 제기된다. 이러한 질문에 답변을 제시할 수 있는 것은 ‘다문화 교육’ 또는 ‘상호문화교육’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사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우리보다 먼저 다인종·다문화 사회로 들어선 선진국의 상호문화교육을 체택하여 비교해 보고자 한다. 선진 이민정책과 다문화교육(상호문화교육)의 배경과 발전 과정, 교육내용을 우리나라와 비교 분석하여 다문화 사회로의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다문화교육은 대표적인 다민족 국가인 미국에서 현대 사회의 특징으로 다양한 문화와 가치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되어진다. 초기의 다문화교육은 인종과 민족문제에 관심을 집중하면서 30년동안의 발전을 거듭해오면서 민족이나 인종 문제뿐만 아니라 성, 사회계층, 언어 및 문화적 배경, 가족구성, 신체적 조건등의 다양성까지 모두 포함하는 보다 넓은 개념으로 확장되어 지고 있다(박윤경,2006). 다문화 교육이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 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또한 다문화 교육은 한국가의 문화권 내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집단을 위한 교육의 기회균등과 타문화에 대한 배려에 중점을 둔 반면, 국제이해교육은 대체로 세계교육과 세계적 시각에 초점을 맞추는 국제지향적 교육인 것이다(서종남,2010).
또 하나의 유사개념인 세계시민교육은 190년대 미국에서 시작한 교육으로 세계에 대한 이해와 이와 관련된 능력을 중심으로 강조되고 있다. 사회통합 및 상호공존을 위한 인권 종중과 편견 및 고정관념은 약화시키며, 평등과 공동의 가치를 배우는 교육적 접근으로 다문화교육의 상위 개념으로 보고 있다.(안권순,2009)
2. 우리나라 다문화 교육의 배경과 현황
참고문헌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2008)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방안
교육과학기술부(2009)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
교육과학기술부(2010)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
교육과학기술부(2011)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지원 계획
교육과학기술부(2012) ,다문화가정 학생 교육 선진화 방안
교육인자원부(2006)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책.
교육인자원부(2007)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책.
김상무(2010) .독일의 상호문화교육정책이 한국 다문화교육정책에 주는 시사점. 교육사상연구
김상무(2011) ,독일이 이주민 가정 자녀를 한 교육의 황과 시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정창호(2011) .독일의 상호문화교육과 타자의 문제.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정기섭(2009) .독일의 사회통합을 한 이주 외국인 자녀의 교육지원 시사 분석. 교육의 이론과 실천
조달 외(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연구과제
박윤경,이소연 (2009) .다문화가정학생의 학교생활실태에 한 조사연구, 시민교육연구
서종남(2010) .다문화교육 이론과 실제
안권순(2009) .다문화청소년의 건 육성 방안. 청소년학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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