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사 강의안 토착화 운동과 한국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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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사 강의안 토착화 운동과 한국교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강의 목적: 장로교의 분열 과정을 알려주고 나아가 현재 자신이 속한 교단이 신학적 문제와
사회전반의 걸친 문제에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지를 알게 함
교단과 신앙의 관계에 대한 고찰
강의 시간: 20~30분
강의 대상: 20~30대 교회 청년들
교육 활동: 교단의 입장과 현재 자신의 신앙이 일치하는지에 대해 자유로운 대화를 나눔
1. 서론
- 현재 우리교회는 무슨 교단인지 알고 있는지를 청중에게 물어봄
(답: 한국기독교장로회 / 예상반응: 장로교라는 대답, 1~2명 or 없음 )
- 장로교 안에서도 수많은 교파가 있음을 알려줌
(한국기독교장로회,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대한예수교 장로회 합동 등)
참고문헌
참고문헌
생명선교연대 20주년 출판위원회 편. 『민중과 함께 생명선교 20년』. 한국기독교장로회 생명선교연대, 2005.
한국기독교장로회 민중교회운동연합 편. 『바닥에서 일하시는 하나님』. 한국신학연구소, 1992.
황홍렬. 『한국민중교회 선교역사(1983-1997)와 민중선교론』. 한들출판사, 2004.
교회성장과 한국교회
강의 목적: 한국교회의 성장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알아보고, 교회성장이 야기한 문제
들을 지적
교회 성장만을 추구하는 기독교 신앙이 무엇이 문제를 지적하고, 앞으로의 나아
가야할 방향성 모색
강의 시간: 20~30분
강의 대상: 20~30대 교회 청년들
교육 활동: 실제 대형교회를 이룬 교회의 예배에 참석하고, 교회 성장의 요인이 무엇인지 토론
교회성장이 목적이 아니라면, 무엇이 교회의 방향성, 목적이 되어야할 것인지 토론
서론
- ‘교회 성장’에 어떤 느낌이 는지를 청중에게 물어봄
(부러움? / 질투? / 긍정적? / 부정적? )
- 교회가 고도로 성장해 왔음을 제시하는 표 배덕만, “한국기독교의 고도성장”, 김흥수·서정민 편, 『한국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2011), 223.
연도
1950
1960
1970
1980
1990
교인수
60만
104만
219만
718만
1,188만
- 모두가 너나할 것 없이 양적 성장을 바라는 교회의 분위기를 어떻게 바라봐야할지 검토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
2. 본론
1) 배경 / 전개
(1) 50~60년대 교회성장 배경 / 전개 위의 책, 218-223.
- 한국 전쟁중에 창설된 군목제도 → 60년대 한경직 목사를 중심으로 ‘전군신자화사업
- 서북지역 기독교인들의 대거 월남 (전체 기독교인들의 2/3 가량)
- 한국전쟁 경험, 해방 정국의 정치적 혼란, 군부독재 현실 → 종교에서 안정을 찾고자 하는 욕구
- 50년대부터 활성화되기 시작한 대학 선교단체들
- 60년대 경제개발 → 농촌붕괴 / 도시화 촉진
도시에 인구 밀집 → 도시를 중심으로 한 교회성장
극단적 소외감/ 경제적 박탈감 → 종교에서 안정을 찾고자 하는 욕구
- 파라처치운동 지역에 기반을 둔 교회 공동체 곧 기성 교회를 로컬처치(Local-church)라 한다면 보다 폭 넓은 개념의 공동체(선교단체)를 파라처치라 부른다. 여기서 파라는 ~밖에, 너머, 옆에라는 뜻과 함께 반대쪽에, ~에 어긋나게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로컬처치와 어깨를 나란히 하지만 기성교회와 기능과 성격을 달리하는 일종의 탈(脫)교회를 가리킨다. IVF, CCC, 네비게이토, 또는 직장선교교회나 학원선교교회 등을 파라처치라 할 수 있다
→ CCC, YWAM, JOY 등을 통한 찬양사역 → 새로운 찬양 문화
→ 해외선교단체들의 활동 → 선교활동의 활성화
(2) 70~60년대 교회성장 배경 / 전개 위의 책, 224.
- 국가와 교회의 밀월관계 장기간 군부독재로 사회 전체가 경직된 시기에도, 한국기독교는 국가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했고, 심지어 직간접 후원을 받기도 했다. 이에 대해서는 배덕만, “한국기독교의 고도성장”, 김흥수·서정민 편, 『한국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2011), 224 참조
→ 교회 성장의 직ㆍ간접적 영향
- 1970년대를 기점으로 나타난 초대형 집회 → 대대적인 전도
ex) 빌리그렘 전도집회(1973년), Explo’74(1974년), 77민족 복음화성회(1977년),
80세계보금화대회(1980년), 한국교회선교100주년기념대회(1984년) 등.
- 개 교회의 차원의 부흥회 / 기도원 중심의 부흥운동
ex) 은사집회, 축복대성회
- 맥가브란의 ‘교회성장학’, 카리스마에 의존하던 전통목회 →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전략
(3) 90년대 이후 위의 책, 225-227.
- 한국기독교의정체 및 쇠퇴기
종교
1995년
1999년
비 고
개신교
19.6%
18.6%
약 46만명 이탈한 것으로 추정
불교
23.2%
26.3%
천주교
6.6%
7.0&
전체 인구 대 종교인구
1999년 통계청
- 2000년대 이후 각종 사건사고로 기독교의 위상↓ / 교인의 이탈속도↑
- 가장 큰 원인은 교회의 세속화
ex) 양적성장에 집착, 헌금 강조, 이기적 신앙생활, 사회개혁에 무관심
목회자들의 윤리적 문제, 배타적 선교관 등
2) 요약 / 정리
한국교회의 성장은 암울한 시대적 분위기(정치적 혼란, 군부독재 현실, 농촌붕괴, 과밀도시화 빈부격차로 인한 박타감) 등에 기인한 것임
대형교회들은 도시의 중산층 위주로 형성되었음 → 물질적 축복을 바라는 신앙
→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비판×
당시 교회는 국가와 우호적인 관계 아래 성장해왔음 → 국가에 대한 비판×
사회개혁에 대한 무관심 야기
‘교회성장학’이후 교히는 전략적, 조직적으로 교세 확장에 힘써왔음
교회의 기업화, 자본화 야기
질적 성장이 아닌 양적성장만을 추구했던 교회가 90년대 이후부터 그 문제들이 드러남.
(헌금강조, 이기적 신앙 생황, 사회에 대한 무관심, 윤리적 타락 등)
3. 결론
- 한국교회의 고도의 성장은 여러 가지 사회적 상황과 맞물리면서 일어난 결과이며, 결코 올
바른 방향의 성장이었다고 할 수 없음.
- 양적인 성장이 초래하는 문제들을 다시금 인지하고, 교회의 질적 성장에 초점을 맞춰야함.
- 무한정 증가하는 메가처치를 꿈꾸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어느정도의 교회 크기가 교회
공동체를 유지하는데 가장 적절한지를 고민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정할 필요가 있음.
- 교회는 무한정 성장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올바른 그리스도인을 양육해내고, 이 땅위에
하나님 나라를 이루어가는 것이 그 목적임. / 양은 패턴을 결정짓지 않음. 양적 성장이
중요한 것이 아님.
참고문헌
김흥수서정민 편. 『한국 기독교사 탐구』. 대한기독교서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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