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

 1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1
 2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2
 3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3
 4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4
 5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5
 6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6
 7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7
 8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8
 9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9
 10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블라칸주립대학교 집중교육 통합적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은 여행이고 교사는 안내자로써 함께 여행하는 과정으로 그 과정의 책임자로 활동하는 사람이 교육지도자와 교사라는 말이 있다. 먼저 기독교교육에서의 공동체성은 무엇보다 삼위일체 되시는 성부와 성자와 성령 하나님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의 공동체를 우선 꼽을수 있겠다.
요한복음 10 : 30에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하셨으며
요한복음 10 : 38 하반절에 ‘아버지께서 내안에 계시고 내가 아버지안에 있음을 깨달아 알리라’ 하고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처럼 성경이 증거 하듯이 삼위가 각각 독립적이나 하나로 존재하신다. 소그룹 모임인 셀은 3위 하나님을 연합공동체로 주장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태양, 빛, 광선으로 하나이나 셋으로 세 가지의 이름이 있으나 하나를 칭하는 표현처럼 말이다.
그렇다면 삼위의 하나님은 무엇으로 하나가 되시는가 하는 증명되는 말씀은 요한일서 4 : 8절 하반절에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기록한 바대로 삼위의 하나님은 사랑으로 하나가 되셨음을 말씀하십니다. 이것이 바로 기독교의 핵심본질이며 교회의 핵심본질이 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볼 때 상호주관성이 있는 공동체는 그 기초 공동체가 삼위일체 하나님 아래있는 우리의 가정공동체를 볼수 있다. 이는 십자가의 사랑으로 하나가 되어 서로 보완해 나가며 상호주관적 공동체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가정에서의 공동체의 올바른 가치가 사회로 연결돼나가고 학교공동체로 나아가며 이사야 11장의 평화의 나라처럼 서로가 어울릴수 있는 공동체를 이루어나감이 하나님의 뜻하신바요 우리가 수행해 나가야할 기독교 교육의 상호주관적 공동체성을 만들어감이라 할 것이다.
이제까지 상호주관적 공동체성에 대한 성서적인 측면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을 이해해 보았다.
상호주관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면 상호주관성이란 인식주체의 상이한 의식들 가운데서 이루어지는 공통적인 체험을 의미한다. 이 공통체험을 공유하는 것은 ‘감정이입’ 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다. 주관적 의식에서 상호주관적 공동체로의 변화는 감정이입(einf hlung)의 상상적인 힘, 즉 감정이입적 상상력(empathic imagination)에 의존한다.
감정이입은 나의 인식적 과정을 보류하고 타인의 인식 속에 나를 던지는 내적작용이다. 이 내적 작용을 통해 우리는 타인의 삶의 세계 속에서의 체험을 공유하고 이해를 나눌수 있다. 이 공동체험의 인식작용에는 ‘나와 너’ 사이에 차이를 발견할수 있다. 그것은 때때로 극적인 긴장을 일으키기도 한다.
그렇지만 인식주관 상호간의 지속적인 의사소통은 마침내 그 차이를 극복하고 공통된 의식을 형성하게 된다. 인식주체의 상이한 지향적인 의식이 대화의 과정을 통해 공통된 의식으로 창조되고 그럼으로써 객관성이 확보되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