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

 1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1
 2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2
 3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3
 4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4
 5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5
 6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6
 7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7
 8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8
 9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9
 10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10
 11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11
 12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12
 13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13
 14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14
 15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15
 16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16
 17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 범죄론 화이트칼라 범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의 각 방면에서 관리적 ·지도적 입장에 있는 자가 직무상의 지위를 이용하여 직무과정에서 범하는 범죄행위. 회사 임원의 지위를 이용한 횡령ㆍ배임, 최근에 많이 발생하는 컴퓨터범죄 ·증수뢰(贈收賂) ·탈세 ·경제법규 위반 등이 그 예이다. 이것은 반드시 형법상 범죄로서 취급되는 것은 아니다. 종래 범죄는 빈곤이나 정신장해 등 어떤 의미에서는 인생의 낙오자가 행하는 특유의 현상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으나, 미국의 범죄학자 E.H.서덜랜드는 사회의 지도적 지위에 있는 화이트칼라에 속하는 자가 직무행위와 관련하여 사리사욕 때문에 반사회적 행위를 하는 현상이 있음을 지적하며 범죄관(犯罪觀)을 수정할 것을 주장하였다. 물론 이러한 자의 범죄라도 살인 ·방화 ·강도 및 직무와 관련이 없는 절도 등은 화이트칼라범죄에 포함되지 않는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2.블루칼라
작업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주로 청색 작업복을 입는 데서 생긴 말로, 화이트칼라와 대응된다. 숙련ㆍ미숙련을 불문하고 생산 및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를 통틀어 말하지만, 농업노동자ㆍ농장책임자와 일반가정의 고용인 등은 제외한다. 구체적으로는 제조업ㆍ광업ㆍ건설업 등의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말하는데, 이들이 입는 작업복에서, 관리ㆍ사무ㆍ영업ㆍ금융 등의 부문에 종사하는 와이셔츠와 양복차림의 화이트칼라와 대비해서 블루칼라라고 속칭한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3.화이트칼라범죄의 중요성
No Collar범죄는 보통 직접적이고 흉악하기 때문에 이에 대항하려는 사회일반인의 단결을 촉진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그러나 화이트칼라범죄는 일반의 신의를 배반함으로써 불신임을 조장하고 사회질서를 어지럽히며 사회의 도의심을 저하시켜 결국에는 사회해체 또는 아노미상태를 야기 시키게 된다. 흔히 이것을 정치의 부패라든가 퇴폐적 사회라는 말로 표현한다.
화이트칼라범죄는 개인 한 사람 한 사람을 피해자로 하기보다는 사회와 국가전체에 광범위하게 피해를 주게 되고, 불법적인 기업행위의 대부분이 관계되는 공무원과 결탁하게 되어 정부를 부패시키게 된다는 의미에서 화이트칼라범죄는 국가의 기틀을 흔들고 사회를 혼란 속에 빠뜨릴 수 있는 강력하고도 중요한 범죄라 할 수 있다.
Ⅱ.본론
1.화이트칼라범죄의 원인
화이트칼라범죄의 원인에 대해서는 그 개념에 대한 의견만큼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 대체 적으로 심리학적 원인론, 차별적 접촉론, 그리고 중화이론을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