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최준식의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사회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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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학] 최준식의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사회학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최준식-

1) 서론

- 책 선정 이유와 이 책을 통해 알아보고자 하는 점

2) 본론

1. 책 내용의 정리와 저자의 주장과 근거

-들어가는 말
-본문 1부 한국인의 가족 집단주의
2부 한국인의 권위주의와 배타성
3부 한국인의 신명과 예술성
-맺음말

2. 비판할 점

3. 사회학적으로 학습한 점

3) 결론

- 본론의 내용 정리와 해결책 제시, 의견 정리와 앞으로의 과제
본문내용
서론

한국인들 중에는 자신의 문화에 대해 편협한 생각을 가지고 있어 지나치게 외국의 문화만 동경하거나 자신의 문화만 우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러한 문화 사대주의나 자문화 중심주의의 태도는 우리가 반드시 극복해야 할 사항이다. 우리는 이러한 시각을 갖지 않고 이 책을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한국인에게 문화는 있는가」 라는 책이 사회학을 공부하는 우리들에게 좀 더 우리 문화에 대한 객관적이고 포괄적인 시각을 갖게 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홉스테드의 문화의 기준에 대한 예 등을 접하고 그에 대해 더 깊게 알고 싶었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한국인의 집단주의(효에 근간한 가족 집단주의-우리주의), 서열을 존중하는 권위주의, 다른 것(낯선 것)을 못 참는 불안 수준이 높은 한국인, 장기 지향적인 유교적 역동성, 무교가 한국의 문화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설명과 그에 해당하는 예를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주로 홉스테드의 이론을 우리 문화에 적용시키고자 한다. 우리는 이러한 저자의 주장과 근거들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내용 이해를 통해 저자의 태도와 주장한 내용에서 의문이 가는 부분들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볼 것이다. 과연 저자가 비판한 한국인의 특성들이 모든 한국인들에게 적용이 되는 것인지, 비판이 타당한지, 저자의 태도가 객관적인지 하는 것 등에 대해서 우리의 의견을 제시할 것이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우리는 1차 2차 집단, 내집단 외집단과 지위와 역할 등에 대한 사회학적 지식의 습득과 함께 우리에게 필요한 사회학적 상상력에 대해서도 짚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회학적인 안목을 한층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론

1. 책 내용의 정리와 저자의 주장과 근거

들어가는 말

한국인은 우리 문화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 저자 최준식 교수는 ‘한국인은 아직 우리나라 문화에 대한 이해가 없다.’ 고 말하며 이 책을 시작한다. 전반적으로 한국인의 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 저자는 자신의 전공을 살려 종교문화적 접근방식을 통해 한국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무릇 종교란 한 사회가 갖고 있는 문화의 근간을 이루기에 그 사회를 이해하려면 사회구성원
참고문헌
한국산업사회학회, 사회학 (sociology) , 한울 아카데미,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