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2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3
 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4
 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5
 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6
 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7
 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8
 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9
 1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0
 1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1
 1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2
 1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3
 14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4
 15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5
 1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6
 17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7
 1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8
 1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19
 2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레지오에밀리아 접근의 배경
영, 유아 교육 및 지원체제
기본 원리 및 개념
레지오 프로젝트 사례(OO유치원)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1.레지오에밀리아 접근의 배경
제 2차 세계대전 직후 레지오에밀리아 시에서 주민들이 손수지은 유아 학교가 1963년 시립으로 운영되기 시작됨.
로리스 말라 구치는 미래를 위한 수단으로
교육을 선택하고 중학교 교사로 활동하면서
유아교육에 참여하여 지역 주민들의 참여를
유도하였고 그로 인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 세계적인 명성을 지닌 영,유아 교
육방법이 시작됨.
시내, 공원, 노천 광장 등에서 유아 학교를
열어 수업을 하고 아동의 작품을 전시
레지오 아동들의 작품과 접근방법을
기록한 전시회 전세계를 순회하며 열게 됨.
1)역사적 배경
로리스 말라 구치
2)문화적 배경
레지오에밀리아시는 이탈리아에서 네 번째 가는 부유한 지역이고 기술은 예술의 경지에 있으면서 그것이 수세기를 지닌 역사를 간직하고 있다.
한 도시 공간에 2000년의 과거와 현재가 병존하고 있어 조상의 문화와 역사가 아동의 일상에 자연스럽게 녹아져 있다.
또 바티칸이 있어 역사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정신적으로 전세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나라이다.
3)철학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 영향을 준 이론가들은 피아제, 비고츠키, 듀이가 있는데 이들의 사상을 바탕으로 그들 나름의 아동관, 교육관에 대한 철학을 발전시키고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주요이론
레지오 교육법
피아제
인지적 갈등, 발생학적 재구성.
반영적 추상
실수와 사회적 상호 작용을 중요시 함
비고츠키
학습이 개인→사회의 과정
성인의 능동적 역할, 협력중시
성인은 아동에게 탐구할 기회를 제공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 아동에게 지식을 빌려주어야 한다고 봄
듀이
학습을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으로 봄. 불확실성, 미지에 대한 탐구 중요시
아동의 성장과 어른의 성장을 모두 중요시함. 학습을 상호 호혜적이고 협력적인 과정으로 이해함.
2. 영,유아 교육 및 지원체제
레지오에밀리아 교육의 형성에는 거시적, 미시적 측면의 자원이 있었는데 교사들은 가르치는 역할뿐 아니라 배우는 역할도 중요시하여 장학관의 노력과 교사들간의 상호 협력을 중요시 한다. 또 부모와 지역사회의 적극적 지원이 동시에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독특한 접근법이다.
1)교직원의 구성과 역할
①교직원의 구성 - 교직원의 구성은 교사 11명, 파트타임 교사1명, 종일제 보조 자 3명,파트타임 보조자 3명이고 등록 아동 수에 따라 파트타임 교사 추가가 가능하고 업무 시간은 주 36시간 정도이다. 기존의 교육방법이 대부분 교사의 단독 작업에 의한 고립 및 소외현상을 초래한 것과 달리, 레지오에서는 공동교수(Co-teaching)가 이루어지며 교사간의 위계가 없다.
아동들은 두명의 짝을 이룬 같은 교사와 3년을 보내며, 20~25명이 한반을 이룬다. 공동교수 방식은 각 교사들의 과다한 부담 및 스트레스를 경감시켜주며, 상호 공동목표 수행 과정 중 아이디어 교류 및 건설적이며 지식구성에 도움이 되는 토론 및 논쟁을 야기 시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을 제공한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고 있다.
교육행정이나 조직은 다른 분야에서와 달리, 교육이론에서 항상 주변적인 요소로 간주되어 왔으나, 레지오에서는 필수적이고, 역동적인 구성요소로 간주되고 있다. 레지오 교육체제는 선거에서 선출되는 교육감 밑에, Director 1명, 책임교육조정관(Pedagogical coordinator)1명, 교육조정관(Pedagogista)이 7명(그중 한명은 특수교육 담당관), 그리고 400명의 교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교직원의 역할
㈀ 교사는 아동의 전서,신체, 인지의 발달 촉진, 학급운동, 환경구성, 양육과 지도, 부모, 동료, 행정가와의 의사소통, 전문가로서의 성장추구 등 일반적인 교사역할 외에도 및 학급활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를 한다.
㈁ 미술 전공교사는 시각예술을 전공한 사람으로 담임교사와 협력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전시작업을 한다.
㈂ 통합기관이므로 특수교육 교사도 배치된다.
㈃ 요리사와 청소부도 교사와 동등한 지위를 가지며 모든 사람들과 긴밀한 유대를 형성한다
㈄ 장학사와 장학관은 교육과정 및 활동을 조정하고 상담하는 교육 조정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교사와 상하 관계가 아닌 상호 조력자의 관계를 갖는다.
③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사관
㈀안정감을 주는 친근한 선생님
㈁동기를 유발하는 선생님
㈂함께 감탄하고 탐구, 표현하는 선생님
㈃지식을 빌려주는 자원 선생님
㈄반응적 경청을 하고, 기다리고, 적절하게 개입하는 선생님
㈅아동의 활동을 기록하고 전시하는 선생님
㈆연구하고 발전하는 선생님
㈇동료 교직원과 협동하고 본이 되는 선생님
㈈정치적 활동에 참여하는 선생님
2)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의 환경
①교육 : 레지오 에밀리아의 프로젝트 활동은 발현적 교육과정의 특징을 잘 보여 주며, 또 발현적 교육과정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프로젝트 활동이다. 프로젝트란 한명, 소집단, 또는 학급의 모든 아동이 참여하여 어떤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탐색하는 활동으로 주제 탐구 중심 활동, 주제 탐구, 표현중심 활동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계획된 교육을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스스로 활동을 주도해 나가 개념을 습득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 대 아동의 비율이 낮고 자료가 풍부하며 중요한 교육부분인 현장 견학을 위한 이동이 용이하다. 또 부모의 적극적인 이해와 경제적 지원, 지역 사회의 원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2)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의 환경
②환경: 오래된 것을 소중히 여기는 인식으로 인해 역사와 환경을 보존하려는 의지가 강하며 영 유아 센터는 태어나서부터 3세까지, 유아 학교는 4~6세 아이들을 돌보아 준다.
한 선생님이 3년을 연속 지도하고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가구와 기기 물건들을 신중히 선택하여 그것이 잘 기능하게, 생동감을 연출하게, 그 자체로도 미적 특성을 지니게 하려고 노력한다. 현관, 피아자, 아틀리에가 각자 역할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며 교실, 천장, 벽이 전시장으로서 표현의 일부로서의 역할을 한다. 부엌과 식당, 화장실과 세면대가 유아들의 필요에 맞게 구비되어 있고 마음껏 탐색이 가능한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다.(물놀이 가능, 타 영역과의 연결 튜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