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

 1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
 2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2
 3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3
 4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4
 5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5
 6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6
 7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7
 8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8
 9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9
 10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0
 11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1
 12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2
 13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3
 14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4
 15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5
 16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6
 17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7
 18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8
 19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19
 20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방송언어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방송 언어의 특징
방송 언어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하여
방송 언어는..
방송언어는 방송에서 사용하는 말을 의미한다. 방송언어는 음성언어인 말과 문자언어인 글로 나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말하는 방송언어는 방송에서 나오는 음성언어인 말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여기서의 방송언어란 음성언어를 주로 의미한다. 그 정의와 특징, 그리고 문제점을 설명하겠다.
방송은 한 시도 쉬지 않는다. 그래서 방송언어는 쉬지 않고 전파에 실려 나온다. 방송을 통해 한 시도 쉬지 않고 나오는 이 말 중에는 말의 법칙이나 논리에 맞지 않는 말이 많이 있다. 하지만, 국어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학창시절에 배운 학교문법만 잘 지킨다면 올바른 방송언어를 구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나서 맑은 소리와 음악적인 리듬을 가미하면 듣기에 편한 방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방송언어의 대표적인 것은 뉴스인데 뉴스방송은 구어적인 특징은 물론 문어적인 특징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방송언어의 특징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어느 일면만 보아서는 안 된다. 이는 또한 입말 즉 구어형태의 방송언어와, 글말 즉 문어형태의 방송언어가 조화를 이룬 말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저속한 표현이나 잘 거르지 않은 일상 언어는 피해야 한다는 말도 된다.
방송이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시사 등에 관한 보도와 교양, 음악, 오락, 연예 등을 공중에게 음향이나 영상으로 전파함을 목적으로 방송국이 행하는 무선통신의 송신"을 말하며 방송언어는 이러한 방송 과정에 나타나는 언어 현상을 총칭한다.
우리는 방송언어를 넓게 볼 때 텔레비전 방송의 경우 영상언어, 음향언어, 음성언어, 문자언어(자막), 신체언어로 나눌 수 있다고 본다. 라디오 방송은 이 중에 음향언어와 음성언어만이 해당한다. 이상과 같은 5대 언어에서 대부분 방송언어는 출연자를 중심으로 음성언어, 문자언어, 신체언어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 중에서도 음성언어의 비중이 가장 크다.
방송언어의 기능
① 방송언어는 정보전달의 기능을 한다.
흔히 현대사회를 정보사회라 일컫는다. 국내외의 여러 분야에서 무수히 쏟아져 나오는 정보는 텔레비전이나 라디오를 통해 시시각각으로 전달되어 세계를 하나의 지구촌으로 만든다. 방송언어가 시청자에게 제공하는 정보전달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하루 생활의 안내자 역할을 한다. 시장, 교통, 정전, 단수, 생활의 지혜 등 하루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시시각각으로 제공해준다.
둘째, 새로운 지식을 제공해 준다. 선진국의 첨단 과학기술, 경제, 의학, 학술 등 각종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익힐 수 있고 나아가 생활에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공동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게 한다. 새로운 정보를 서로 교환하고 활용하여 또다른 새 정보를 창조함으로써 방송권 안의 시청자의 발전에 기여한다.
넷째, 급변하는 국내외 정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 각국의 정치, 경제 등의 움직임을 방송을 통해 바라볼 수 있게 한다. 좁게는 이웃이 살아가는 이야기, 넓게는 세계의 모든 움직임을 국내 기자나 국외의 특파원이 전하는 소식으로 알 수 있고, 또 정보에 따라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갖게 한다.
② 방송언어는 언어교육의 기능을 한다.
방송언어는 정보전달의 기능 못지 않게 규범성을 띤 언어교육의 기능을 갖는다.
보도, 교양, 오락, 논평, 전달(메시지)을 직접 소리로 하기 때문에 그 기본적 기능 못지 않게 국민에 대한 "말의 시범"이란 중대한 잠재기능을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그것은 표준어와 표준발음 교육이 다른 어떤 매체에서보다도 방송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고 전국적으로 동시에 전파되기 때문에 전국민을 대상으로 표준어를 가르치는 언어 교육적인 기능을 가지게 된다. 방송언어의 이와 같은 기능을 고려해 볼 때 방송인은 물론 일반출연자도 바른말을 구사하여 시청자에게 국어교사의 구실을 해야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