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쟁 개론 레포트

 1  한국전쟁 개론 레포트-1
 2  한국전쟁 개론 레포트-2
 3  한국전쟁 개론 레포트-3
 4  한국전쟁 개론 레포트-4
 5  한국전쟁 개론 레포트-5
 6  한국전쟁 개론 레포트-6
 7  한국전쟁 개론 레포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전쟁 개론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해방은 우리의 힘으로 이루어진 해방이 아니라 다른 나라에 의해서, 특히 미국과 소련에 의해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해방이 된 후에도 미국과 소련에 의해서 우리나라는 남북으로 갈라지고 말았다. 이로 인해 해방운동 과정에서부터 존재하던 좌익세력의 대립을 통일 민족국가의 수립으로 해소시키려는 노력은 수포로 돌아가고 말았다. 이들은 수립 분단지향세력들에 의해 분단국가가 성립되었다. 이후 나누어진 분단 국가들은 그들의 이데올로기로 통일을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시도하게 되었다. 이렇게 해방된 후 남한에서는 이승만정권이 들어서게 되며 이들은 남한에서 좌파운동을 탄압하기 시작한다. 이때 일어난 사건으로는 제주도 4·3항쟁과 여순군반란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북한에서는 김일성을 중심으로 하여 정권을 다져나가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국 국무장관 애치슨은 "도서방위선전략"을 발표한다. 이 전략의 내용 안에는 도서방위선에서 한국을 제외한다는 것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여러 가지 해방 이후의 상황은 한국 전쟁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해방 이후 38선에서
는 군사의 대립으로 인해서 크고 작은 충돌이 있었는데 이것이 1950년 6월 25일 새벽을 계기로 전면적으로 확대되었다. 이것이 한국전쟁의 시작이었다. 한국전쟁은 초기에 인민군의 총공격으로 인해 대구와 부산 일원을 제외한 전 국토가 그 점령 아래에 들어가게 되었다. 이때 인민군은 개전 4일만에 서울을 점령하였고 이어서 대전을 점령했다.
이후 유엔군에서는 참전결정을 논의하였는데 이때 소련은 중국공산당정부와 국민당정부의 유엔의석 교체문제로 안보이사회에서 참석을 거부하였었다. 유엔군은 한국전쟁에서 북한의 군사행위를 침략행위로 규정하고 유엔군의 파견을 결정하였다. 그리하여 미국군을 중심으로 유엔국들이 참전하게 되었고 유엔의 지위권을 미국이 장악하게 되었다. 이들은 이승만정권에게서 한국의 군사권을 넘겨받았다. 이들은 인천상륙을 계기고 하여 전세를 일시에 뒤집어 서울을 탈환하고 평양을 점령하게 되었다. 유엔군은 38선을 넘을 때 미국 정계일각에서는 중공군의 개입을 우려하였으나 유엔군의 사령관인 맥아더가 중공군의 개입이 없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북진을 계속하였다. 이때 중국이 한국전쟁에 참전하게 되어서 상황은 반전되었다.
그럼으로써 한국전쟁은 국제전으로 확산되었다. 유엔군은 전체 전선에서 총퇴각하여 평양, 흥남, 서울에서 차례로 철수하고 오산 근처까지 후퇴했다가 반격에 나서 서울을 다시 수복하고 38선을 다시 넘어 중부전선의 요지인 철원, 김화 등을 점령하였다. 이러한 교전상태가 지속되어 휴전을 재기하기에 이르렀으며 이것은 미국정부와 유엔군 사령부 사이의 전쟁확대론과 그 반대론의 대립으로 치닫게 되었다.
자신의 판단과는 달리 중공군의 개입으로 전쟁이 전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게 되자 맥아더는 전쟁확대론을 내세워 만주지방을 폭격하며 타이완의 장개석군을 한반도 전쟁에 이용하고 또 정국의 남부지방에 상륙시켜 제2전선을 설정할 것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맥아더의 전쟁확대론은 영국과 미국 등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무산되고 휴전은 양쪽에서 받아들여 휴전교섭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양쪽에 휴전회담이 어루어지지만 포로교환 문제로 인하여 어려운 상황까지 가게 되었다. 여기에서 포로 교환문제란 포로 송환의 과정에서 유엔군 측은 포로 개개인의 자유의사에 따라 남북한과 제 3세계를 선택하여 갈 수 있도록 할 것을 주장하였고 북한측은 모든 포로가 그 본국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하여서 생긴 갈등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하여 1년 6개월 동안이나 휴전은 미루어지게 되지만 1953년 7월 27일에 휴전협정이 체결된다.
이때의 휴전을 이승만정권은 강력히 반대했다. 하지만 미국은 "한미상호방위조약"의 체결, 장기간의 경제원조, 한국군의 증강 등을 조건으로 내세워 이승만정권의 반대를 물리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한국전쟁은 종결된다. 한국전쟁을 통해 남북한은 모두 자신의 정권을 중심으로 한 통일국가를 수립하려고 했으나 유엔군과 중국공산군이 참전하고 그 결과 휴전이 성립됨으로써 통일 민족국가를 수립하려는 한국전쟁목적은 수포로 돌아가게 되었다. 이 전쟁으로 인하여 국내적으로 남한과 북한에서는 인명적, 경제적으로 많은 피해를 입게 되었다.
인명적으로는 많은 사람들이 죽거나 이산가족이 되어 뿔뿔이 헤어지게 되었으며 경제적으로는 제조업, 광업, 농업 등 거의 모든 산업에 큰 손실을 입었다. 국내외적으로 본다면 안으로는 민족분단을 더욱 확실히 하고 남북의 두 분단 정권이 독재체제로 나아가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밖으로는 동서 양진영의 냉전을 격화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또한 이 전쟁으로 인하여 미국은 전쟁전의 심각한 침체국면을 벗어나 세계최강의 경제·군사대국으로 떠올랐다. 그리고 한국전쟁은 미·일 안보체제를 성립시켜 병참기지 노릇을 한 일본경제를 부흥시켰고 일본이 다시 무장하는 길을 열어주었다. 중국은 한국전쟁의 참전을 통해 안으로 모택동과 공산당의 지도력을 높였으나 대만을 통일할 기회를 잃어 버렸다.
한국전쟁의 전개과정
한국전쟁의 전개과정은 국면의 양상에 따라 잠정적으로 다음과 같이 네 개의 시기로 구분해볼 수 있다.
제 1국면(1950년 6월 25일 ∼ 9월 중순) : 북한 인민군 공세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