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가족

 1  현대사회와 가족-1
 2  현대사회와 가족-2
 3  현대사회와 가족-3
 4  현대사회와 가족-4
 5  현대사회와 가족-5
 6  현대사회와 가족-6
 7  현대사회와 가족-7
 8  현대사회와 가족-8
 9  현대사회와 가족-9
 10  현대사회와 가족-10
 11  현대사회와 가족-11
 12  현대사회와 가족-12
 13  현대사회와 가족-13
 14  현대사회와 가족-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사회와 가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사회와 가족
목차
현대사회와 가족문제
현대사회 변화와 가족의 다양성
1.가족의 본질에 대한 이해
가족의 개념
사회변화와 가족
사회변화에 따른 한국가족의 특성 변화
2.한국가족의 변화
가족규모의 변화
가족유형의 다양화
가족가치관의 변화
가족기능의 변화
가족생활주기의 변화
가족관계의 변화
3.가족변화의 요인
미시적 측면
거시적 측면
4.변화하는 사회에서의 가족
정보사회와 가족
5.가족의 미래
미래 가족의 변화
미래 가족의 방향
참고문헌
현대사회 변화와 가족의 다양성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가족을 중시해왔으며, 한국인 가치관의 일반적인 특색으로‘가족주의적’이라고 부를 수 있는 사고 내지 행동의 경향을 많이 꼽고 있다. 대가족제도는 전통적 공동사회에서 가족과 친족이 함께 생활하며 전체가족대표는 노인어른으로서 가족생활에 대한 전반적 책임을 지고 어린 자녀들을 보호하고 교육하며 양육하게 되는 두세대 이상이 모여 생활하는 가족제도를 말한다. 전통적 대가족제도에서는 산업화되기 이전이므로 자급자족하는 생산적인 단위였다. 그래서 가족구성원 간에 협력이 이루어지고 농사일과 사냥 및 기타 여러 가족공동사회의 일들을 협력하여 공동으로 생산증대에 참여하였다.
대가족제도에서는 대가족과 친척에 대한 의무와 애착심이 중요시되었다. 가족은 사회의 기본적 단위로서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물론, 문화전달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전수하고 양육하는 일차적인 집단이다. 즉, 혈연을 기초로 하여 성립된 자연발생적인 원초적인 집단으로서 그 사회의 전통과 관습 등을 지속시키는데 영향을 미친다. 가족은 위대한 생존가치와 능력을 확보하고 있지만, 현존하는 사회에서는 가족이 변모하여 매우 허약한 상태에 놓여 있는 것이 사실이다. 가족의 기능과 구조가 축소되면서 가족을 중심으로 일어나는 사회문제에 대한 가족복지의 중요성이 요청되고 있다.
한국가족의 형태는 직계가족으로부터 핵가족화의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부부중심의 핵가족적 구성은 혈연에 바탕을 둔 부자관계에서 혼인에 바탕을 두는 부부관계로 가족을 구성하는 원리로 전환됨을 의미한다. 이러한 부부관계 중심축의 가족구성은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가족기능과 관련되어 이루어졌다.
그러나 현대가족이 직면한 가족문제는 개별가정의 문제가 아닌 사회문제로 나타나므로 개별가정이 담당하기에는 너무 많은 자원과 능력, 대처전략이 요구된다. 건강한 가정은 결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또한 가족원 중 한 사람의 노력으로 유지되기에는 역부족이다.
1.가족의 본질에 대한 이해
가족의 개념
가족이란 부부와 그들의 자녀로 구성되는 기본적인 사회집단으로서 이들은 이익관계를 초월한 애정적인 혈연집단이며, 같은 장소에서 기거하고 취사하는 동거동재 집단이고, 그 가족만의 고유한 가풍을 갖는 문화집단이다.
어느 시대에나 가족은 고유의 가족문화를 형성하고 소유하며 가족의 규범을 갖고 가족원에게 역할과 권력을 배분하고 가족원간에 협동과 대화를 통하여 생활에 나타나는 문제와 사건들을 효율적으로 처리하며 생존기반을 갖게 되었다.
보편적으로 가족은 인간의 생물학적 조건에 기반하여 형성된 가장 원초적인 공동체 단위인 동시에 자녀 출산과 양육, 의식주의 제공, 성과 애정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단위로 보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가족에 대해 사전적 의미로 볼 때 일반적으로 알려진 Murdock에 의한 핵가족적 정의보다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사회변화와 가족
사회변화에 따라 가족이 어떻게 변화해 갈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주제로, 현대사회의 ‘가족변화’는 중요한 정치적 쟁점을 야기시키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첫째, 현대사회의 가족이 스스로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많은 문제들을 안고 있다는 위기의식에서 정치적 조명을 받게 된 점이다. 오늘날 서구의 가족이 안고 있는 제반 문제들은 개별가족의 힘으로는 도저히 해결이 불가능한 문제들이다.
둘째, 가족과 사회의 관계를 보는 시각의 변화이다. 이제 가족은 더 이상 사회로부터 고립된 지극히 사적인 공간이라든가 ‘피곤에 지친 몸과 마음을 편히 쉴 수 있는 휴식처’만은 아니라는 인식이 증가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이것은 가족과 사회를 분리된 영역으로부터 유기적 연결관계로 보는 시간의 전환이다.
셋째, 과거 전통사회에서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일에 많은 가치를 두었다. 그러나 현대인들은 보다 내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것에서 만족감을 느끼고 가치의 근원을 찾는다. 즉, 인생의 의미를 ‘친밀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순수한 기쁨’에서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Skolnick & Skolnick, 1985 ; Giddens, 1992).
그러나 가족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될수록 현실적으로, 가족의 안정성은 오히려 악화되는 아이러니한 상황을 보이고 있다. 가족성원들, 특히 부부 간의 애정과 정서적 유대에 기초한 가족은 부부 간의 충실한 역할 수행에 기초한 제도가족에 비해 가족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어렵다(Skolnick & Skolnick, 1985).
그럼에도 가족은 사회의 기본제도로 건재하고 있다. 성생활의 혁명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가족은 여전히 성관계에 합법성을 부여해 주는 유일한 제도로 남아 있으며, 가족의 안정성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끊임없이 가족을 형성하고 가족간의 정서적 유대를 맺어간다. 개인주의의 확대 속에서도 친밀한 가족관계로부터 삶의 의미를 추구하려는 경향이 증대되면서 가족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강권찬(2003), 스웨덴-이상적 공존제도화의 실현, 민족연구 11.
강문희(2006), 가족상담 및 심리치료, 신정.
고정자(1995), 노인심리학의 실제, 동아대학교 출판부.
______(2002), 가족복지실천, 동아대학교 출판부.
______(2004), 가족복지실천, 형설출판사.
______(2005), 현대의 노인복지, 형설출판사.
______(2006), 변화하는 결혼과 가족, 형설출판사.
공세권 외(1998), 결손가족의 유형별 특징과 가족정책의 접근방법.
곽기성(2001), 호주의 미디어-다문화주의와 미디어, 커뮤니케이션북스.
국민건강보험공단(2007), 통계로 본 건강보험 30년.
권영석, 송격숙 역(2000), 즐거움을 위한 성, 도서출판 IVP.
권육상(200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풍출판사.
권진숙 외(2006), 가족복지론, 공동체.
권혁재 역(1999), 가정의 장래는 가장의 무릎에 달려있다, 도서출판 나침반.
김광억(1998), 다문화주의 시각, 현대사회와 인권, 나남출판
김만지(2000), 미혼모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의 효과, 청소년학연구 한국청소년학회 편.
김성천(1991),한국의 성차별적 가족문제에 대한 가족치료이 수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논문.
김양희(1997), 결혼과 가족, 중앙대학교 출판부.
김정옥(2001), 샐보는 결혼과 가족, 학지사.
남세진, 조흥식(2000), 한국사회복지론, 나남출판사.
도현심(2005), 인간발달과 가족, 교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