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

 1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
 2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2
 3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3
 4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4
 5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5
 6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6
 7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7
 8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8
 9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9
 10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0
 11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1
 12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2
 13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3
 14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4
 15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5
 16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6
 17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7
 18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8
 19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19
 20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이버 중독
인터넷 중독
(Internet Addiction)
● 인터넷 중독이 초등학생을 범죄자로 내몰다
① 카트라이더 흉내, 차량 절도 및 사고
지난 2005년 5월 19일 9살된 초등학생이 인터넷 자동차 경주 게임을 모방해 승용차를 몰고 가다 접촉사고를 낸 사건이 발생했다.
이날 인천 중부경찰서 공항지구대는 운서동에 거주하는 9살 김모 군이 열쇠가 꽂힌 채 동네에 주차 된 이 모 씨의 승용차를 훔쳐 타고 다니다 접촉사고를 냈으나 형사처벌 대상 연령이 아니어서 훈방조치 했다고 밝혔다.
김 군은 경찰 조사에서 "인터넷 자동차경주 게임대로 운전해보니 진짜로 운전이 됐다"고 진술했다. 당시 네티즌들은 넥슨의 `카트라이더`를 연상, 김 군을 `카사마`라 칭하며 재미있는 반응을 보였다.
한 네티즌은 "게임에 등장하는 바나나를 밟고 사고를 낸 것 같다"고 주장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게임의 시작 메인화면에 `카트라이더 게임은 실제 운전은 다르니, 절대 따라하면 안됩니다`라는 경고문구가 추가될 것 같다"고 내다봤다.
사건이 있은 지 며칠 후인 2005년 6월 2일 용인에서는 초등학생 신모 군(11) 등 2명이 주차장에 세워진 승용차를 훔쳐 20킬로미터를 몰다 4중 추돌 사고를 낸 사건이 발생했다.
경찰에서 이들은 "카트라이더 를 많이 해봤기 때문에 실제 승용차도 쉽게 운전할 수 있을 줄 알았다"고 진술했다.
사건과 관련 해 한 전문가는 "청소년들의 특성상 위험성이 있다고 해서 컴퓨터게임이나 오락실 출입을 금지할 수는 없을 것"이라며 "현실과 사이버공간을 혼동해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부모들의 꾸준한 관심과 지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② 온라인 게임 흉내, 친 동생 도끼로 살해
지난 2001년 전 국민을 경악케 한 사건이 발생했다. 한 중학생이 호기심으로 초등학생인 친동생을 집 안방에서 휴대용 손도끼로 무참히 살해한 것.
2005년 3월 5일 오전 양모(15) 군은 자신의 친 동생인 양모(11) 군을 집 안방에서 손도끼로 목을 내리친 후 달아났다.
양모 군은 경찰 진술에서 충격적인 범행 동기를 털어놓았다. 양 군은 "살인을 하면 어떤 느낌인지 알고 싶었다. 그래서 가장 가까이 있는 동생을 살해 대상 1호로 지목했다"고 말했다. 단지 살인을 했을 때 느낌을 알고 싶어서 동생을 죽였다는 것.
양 군은 사건 한달 전 자신의 홈페이지 게시판에 일기 형식으로 "살인이라는 걸 꼭 해보고 싶은데…. 평범함을 벗어나고 싶고…"라는 글을 적어 놓았다. 양 군은 또 `자기 소개란`에 "앞으로 삶의 계획은? 세상을 즐겁게 살구, 군대 갔다 와서 살인을 맘껏 즐기는 것! 침대 밑에는 할인점에서 구입한 도끼 등을 숨겨 놓았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다.
더욱 놀라운 사실은 양 군이 동생을 살해한 후 제 2의 살해 대상을 찾으려고 했다는 것이다. 주변의 말에 따르면 양 군은 평소 `영웅전설` `조선협객전` 등 폭력성이 짙은 게임에 빠져 있었다.
③ 야동 흉내, 초등생이 초등여학생 성폭행
지난 2004년 9월 30일 음란 동영상을 흉내내 초등학생 2명이 초등학교 여학생 1명을 성폭행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광주북부경찰은 귀가하는 여학생을 위협해 성폭행하고 금품을 빼앗은 혐의(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위반)로 민모(12)군과 박모(11)군 등 초등학생 2명을 붙잡았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이날 오후 6시 10분께 광주시 북구 모 아파트 입구에서 학원수업을 마치고 귀가하던 A(11)양을 "누가 찾고 있다"고 유인해 아파트 지하주차장으로 끌고간 뒤 흉기를 가졌다고 위협, 현금 5천여원을 빼았고 성폭행했다.
민군 등은 경찰 진술에서 "동네 중학생 선배 집에서 음란 동영상을 접한 뒤 이를 모방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밝혔다. 민군 등은 이어 "혼자 귀가하던 A양을 보는 순간 갑자기 비디오에서 본대로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진술했다.
인터넷 중독의 개념
중독(addiction) : 의존과 같은 개념이지만 과학적이지 않은 용어임. 흔히 많이 사용됨.
남용(abuse) : 물질의 병적인 사용이 최소 1개월 이상 되고 이로 인한 사회적, 직업적 기능의 장애를 나타낼 때를 말함.
의존(dependence) : 물질의 병적인 사용이 최소 1개월 이상 되고, 물질에 대한 내성과 금단증상이 나타나는 상태.
내성(tolerance) : 같은 양을 사용하면 점점 효과가 감소하고,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선 더 많은 양을 필요로 함.
금단증상(withdrawal symptoms) : 물질의 양이 줄거나 사용하지 않을 때 나타나는 고통스런 심리적, 신체적 반응을 말함.
행동 중독 : 물질 중독과 마찬가지로 병적 도박, 쇼핑 중독, 인터넷 중독 같은 행동도 집착, 내성, 금단증상이 있고 사회생활의 장애, 조절의 실패가 발생하며 이런 것들을 총칭해서 행동 중독이라 부른다.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을 과도하게 사용하고, 인터넷 사용에 대한 집착과 내성과 금단증상이 있으며 이로 인해 사회적, 직업적 기타 중요한 기능의 저하가 나타나는 장애
인터넷 중독의 원인
독특한 대인관계 의사소통
가상세계에서의 잠복성
사회적지지
성적인 만족
새로운 인격창출
숨은 성격의 발현
인식과 영향력
강한 친밀감, 소속과 애정 욕구 충족
1) 인터넷의 특성
현실과의 경계상실
시간개념의 상실
통제력상실
익명성, 성희롱, 성별 전환
즉각적 피드백, 타인에게 미치는 영향
자기애적 욕구 충족과 자아 실현
오락과 놀이적 요소
과각성 상태 유발
인터넷 중독의 원인
현실세계에서 의사소통의 비효율성, 혹은 실패를 경험하는 사람
우울증
낮은 자존감
대인관계 부족한 외톨이
호기심, 권력욕, 강박성
자기애적 욕구가 강한 사람
2) 개인의 특성
평범한 일상으로부터의 일탈을 꿈꾸는 사람
사회적 지지가 낮은 사람
충동성이 높음
현실에서 자신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
자기 정체성에 문제가 있는 사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