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

 1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
 2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2
 3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3
 4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4
 5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5
 6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6
 7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7
 8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8
 9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9
 10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0
 11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1
 12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2
 13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3
 14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4
 15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5
 16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6
 17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7
 18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8
 19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19
 20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3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발표 준비 중
한국사회와 아동청소년복지
#다문화 아동과
청소년
차례
1. 다문화사회의 배경 및 다문화아동의 개념
2. 다문화아동의 적응모델
3. 다문화아동의 실태
4. 다문화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
5. 외국의 다문화아동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
6. 다문화아동의 적응과 통합을 위한 제언
다문화란 무엇인가?
多문화
(많을 다)
즉 다문화란 2개 이상의 문화이다.
1.다문화사회의 배경 및 다문화아동의 개념
우리 사회는 매우 빠른 속도로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이행해가고 있다. ‘다문화’라는 용어는 더 이상 우리에게 생소한 용어가 아니다. 이러한 다문화 사회로의 이행 배경을 보면, 크게 노동력의 이주 현상으로 인한 외국인노동자의 유입과 국제결혼 그리고 탈북자(새터민)의 증가에 있다. 특히 국제결혼의 증가가 다문화사회의 가장 주된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05년을 기점으로 하여 국제결혼의 비율이 다소 감소하는 10쌍 중 1쌍 이상이 국제결혼을 하고 있음을 알수 있다. 이로써 오랜 세월 우리를 지배했던 단일민족 이데올로기는 사라지고 다인종, 다민족 국가라는 시대적 부름에 부응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건수와 비율
국제결혼을 하는 이유
1. 과거 남아선호사상으로 인하여 남녀비율의 불균형
(약 남(10) : 여(8))
2.여성의 활발한 사회참여로독신여성 증가
3.남녀평균을 넘어서 역차별로 인하여 한국 여성에 대한 반감
4.웬만한 조건의 결혼 배우자(남)는 눈에 차지도 않아함
5.너무 높아진 결혼조건으로 인해 많은 남성들의 국내결혼 포기
6.해외 여행, 학업, 사업 등으로 현지 여성 또는 유학생들과의 연애 후 결혼
7.자녀들이 외국어(영어 외)를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으므로
8.일부 백인 우월주의로 인해 백인에 대한 호기심과 호감, 부러움 등
이러한 다문화로의 빠른 이행과 함께 다문화의 배경을 가진 아동의 수도 급격히 증가 하고 있다. 다문화아동이란 두 가지 이상의 문화권에서 성장하고 생활하는 아동을 이른다. 예를 들면 이주민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아동, 문화가 다른 나라에서 살다가 현재 살고 있는 곳으로 이주한 아동 등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우리 사회에 살고 있는 북한출신 아동(새 터 민 아동, 청소년), 한민족 이주아동(조선족, 고려인 아동), 국제결혼가족 아동, 외국인가정의 자녀들이 대표적인 다문화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아동은 특별한 욕구를 지닌 인구집단으로 부상하고 있지만, 빠른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에 대한 대비가 부족했듯이 이들 다문화아동에 대한 지원과 사회통합에 대한 준비 역시 부족한 실정이며, 이들이 겪는 어려움도 다양하다.
다문화아동의 범위
다문화가족
그 자녀,
국제
결혼가족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동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동
외국인
근로자가족
외국인근로자가 한국에서 결혼하여 태어난 아동
본국에서 결혼하여 형성된 가족이 국내에 이주한 가정의 이동
새 터 민
가족
북한에서 태어나서 한국에 입국한 아이
한국에서 태어난 아이
2.다문화아동의 적응모델
다문화 아동은 두 가지 이상의 문화 속에서 성장하므로 주류사회에서의 적응에는 문화적인 충돌 등으로 인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에는 다문화아동 중 다른 문화권에서 이주해온 아동을 중심으로 아동이 사용하는 언어, 즉 주류사회의 언어와 고유언어 그리고 민족 정체성을 요인으로 적응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1) 민족정체성 모델
민족정체성 모델은 다문화 아동이 고유문화에 대한 지식과 감정 그리고 고유문화의 진가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경우 양 문화 간에서 정체가마 혼란과 적응의 문제를 경험한다고 주장한다. 그리하여 강한 민족정체성은 새로운 사회에의 건강한 통합과 복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이주아동 자신의 고유언어와 문화에 대한 지식과 고유언어를 유지하는 것은 다문화아동의 민족정체성에 도움되어, 또한 강한 민족정체성은 건강한 심리적 적응을 하도록 기능한다. 몇몇 연구에서는 강한 민족정체성이 소수민 아동의 긍정적인 적응과 연관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 모델에서 민족언어는 전통과 유산과 정체성의 상징으로 인식된다. 언어의 기능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언어는 내집단과 외집단 간의 구분의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언어는 개인과 문화집단 간을 엮어주는 것으로써, 또한 한 개인에 있어서는 세대 간을 엮는 과정으로 서 매우 의미심장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민족정체성 모델에서는 민족언어의 유능함이 다문화 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고유언어(제1언어)나 주류사회 언어(제2언어) 중 어느 것이라도 능숙하게 사용하는 것을 정보를 전달하고 인지과정을 통제하는 데 있어 다문화아동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구차순.2007. 결혼이주여성의 적응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박사 논문.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도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계획”
김미숙.2005. “북한이탈학생의 학교적응 실태및 지원방안.” 한국교육개발원
박성혁 외.2008.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정책 추진현황, 과제 및 성과 분석연구.” 교육인적자원부.
배인주.2006. “한국 내 이주노동자 자녀들의 학교 생활에서의 갈등 해결방안. 초딩학교 중심으로.” {교육인류학 연구}9(2), 25-55.
윤선영.2006. “독일의 이주 청소년 정책.” 재단법인 무지개청소년센터.
전수경.2006. “영국의 난민 청소년 정책.” 재단법인 무지개청소년센터.
조영달*윤희원*박상철*최영인.2006. {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교육인적자원부.
.2008.{다문화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인식 조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Alkan, M. 1998. "Ethnicity and underachivement in the Netherlands", A curricular analysis. pp.195-212. in. c. wulf(Ed), Education for the 21st.
Berry, J. W. 2005. "Acculturation : Living successfully in two cultur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dlations, 29, 697-712.
Psul Vedder & Erkki Virta. 2005. "Language, ethnic identity, and the adaptation of
Turkish immigrant youth in the Netherlands and Sweden.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cultural Relations, 29, 317-337.
무지개청소년센터 홈페이지 www.rainbowyouth.or.kr
와이티엔 뉴스 웹사이트 www.ytn.co.kr
통계청 홈페이지 http://nso.go.kr
보건복지가족부 홈페이지 http://www.mw.go.kr/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http://www.mest.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