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사상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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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예술사상특강
태(太) - 크다
평(平) - 평안하다
무(舞) - 춤추다
한성준의 태평무가 창작되게 된 상상력 발동의 근원: 태평이란 말은 천하태평처럼 천하를 대상으로 한말이고 곧 개인적인 것이라기 보다는 국가적인 차원의 것임을 의미한다.
1. 태평무의 개요
- ‘ 태평무란 명무(名舞)이자 명고(名鼓)였던 한성준옹에 의해 창작되어진 춤이며 경기도당굿에서 행해진 무악(巫樂)과 무무(巫舞)의 정수를 한데모아 독립된 춤으로 체계화 시킨 것으로 나라의 풍년과 태평성대를 기원하는 춤이다…’ - 한영숙류 태평무 해설
1. 유래설
1) 궁중무용 유래설 - 궁중복식, 처용무의 동작과비슷
2) 무속무용 유래설 - 경기도당굿의 장단사용, 터벌림춤, 진쇠춤의 동작들의 연관성
3) 재인청 유래설 - 경기 지역의 무인(巫人)조직체였던 재인청에서 유래
4) 한성준 창작 유래설 - 1900년대 초 한성준이 경기지역의 무악과 무무를 바탕으로 재구성한 춤
2. 태평무의 전승
1) 강선영류 (중요무형문화재 제92호 지정)
ㆍ 한성준 창작설 토대
ㆍ 왕십리 당굿장단을 바탕
ㆍ 원삼 활옷에 가채 착용
ㆍ 기교적인 발놀림과 폭이 크고 시원하며 화려한 상체동작이 특징
2) 한영숙류
ㆍ 한성준 창작설 토대
ㆍ 경기도 도당굿의 무악과 무무를 바탕
ㆍ 당의에 족두리 착용
ㆍ 흥과 신명이 넘치면서도 조급하지 않는 섬세한 발 디딤과
절도 있는 손놀림(푸살장단에서의 절도미)이 특징
3) 이동안류 (중요무형문화재 지정조사보고서 등록)
ㆍ 화성 재인청에서 추었던 춤
ㆍ 태평무로서 유일한 남자 독무
ㆍ 사모관대에 목화 착용
ㆍ 역동성이 강하고 활달하고 박력이 넘치는 동작이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