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

 1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1
 2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2
 3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3
 4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4
 5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5
 6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6
 7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7
 8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8
 9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9
 10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10
 11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와 음악 경배 찬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배 찬송은 광의적으로는 하나님께 대한 모든 찬미(Praise)를 의미하고, 협의로는 예전(Liturgy)의 서두 부분에 있는 참회 예식 후 곧 바로 이어지는 대영광송(Gloria in Excelsis) 혹은 소영광송(Gloria in Patri) 등과 같은 특정의 찬미행위를 지칭하는 말이다.
광의로서의 경배 찬송은 하나님께 향한 모든 예배의 근본적 요소이며, 예배의 배경에는 하나님의 전능하신 구원에 대한 응답으로 행해지는 경배의 의미가 들어 있다. 경배 찬송이란 신자들이 언어와 음악 및 의식을 통해서 하나님께 바치는 외적인 예배와 경배의 표현이다. 경배찬송의 초점은 하나님 뿐 아니라 자연과 역사 속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전능한 행위에도 맞추어진다. 찬송가와 경배 찬송은 차이가 있지만 경배 찬송과 감사(thanksgiving)사이에는 분명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다.
협의로서 경배 찬송은 찬미 행위라고 표현하는 예배의 요소로 죄의 고백과 사죄의 선언이 있은 뒤 따라오는 찬미이다.
2. 예배음악과 악기
1) 예배음악
(1) 용어의 정의
교회의 예배에서 사용되는 음악은 예배음악(Church Music), 예전음악(Liturgical Music), 종교음악(Religious Music), 성음악(Sacred Music) 등의 용어로 사용되어진다.
(2) 예배 음악의 역사
예배 음악의 이해를 위해 역사적인 고찰이 매우 중요하다. 음악의 연대기와 아울러 ①어떤 음악의 배경이 된 예배의 형식이나 함축된 신학, ②예배를 위한 물리적 환경, ③예배를 시행하는 정정 음악인, 목회자 회중들의 역할이 함께 고찰되어야한다.
① 고대 유대교의 예배
많은 고대 문명과 마찬가지로 유대교는 노래하는 것과 말하는 것 사이에 명확한 구별을 짓지 않았기 때문에 예배 안에서 음악을 따로 떨어진 요소로 논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