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테이핑 이론

 1  스포츠 테이핑 이론-1
 2  스포츠 테이핑 이론-2
 3  스포츠 테이핑 이론-3
 4  스포츠 테이핑 이론-4
 5  스포츠 테이핑 이론-5
 6  스포츠 테이핑 이론-6
 7  스포츠 테이핑 이론-7
 8  스포츠 테이핑 이론-8
 9  스포츠 테이핑 이론-9
 10  스포츠 테이핑 이론-10
 11  스포츠 테이핑 이론-11
 12  스포츠 테이핑 이론-12
 13  스포츠 테이핑 이론-13
 14  스포츠 테이핑 이론-14
 15  스포츠 테이핑 이론-15
 16  스포츠 테이핑 이론-16
 17  스포츠 테이핑 이론-17
 18  스포츠 테이핑 이론-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 테이핑 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손상을 받은 조직이나 관절을 지지하고, 고정함으로서 재손상을 예방하고 나아가 현 증상도 완화시켜 보겠다는 것이 스포츠 테이핑의 주목적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고정이다.
석고붕대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활동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테이프나 붕대 등을 이용해 기능적인 고정을 하겠다는 의도로 스포츠 테이핑은 손상받은 상태에서 운동을 해야하는 운동선수들에게 주로 이용되고, 특히 운동 중에 이용된다는 특징이 있다. 테이핑의 기원은 스포츠 테이핑에서 유래된다.
이 테이핑의 창안자라 할 수 있는 다나까 신꼬(田中 信孝)와 가세 겐조(加瀨 建造)는 유도정복사 또는 카이로프락터이며 침구사이다.
그들은 스포츠 테이핑을 활용하고 있었고, 그런 가운데서 테이핑의 방법을 창안하게 되었다고 한다.
다른 한편으로는 일본의 자연요법식으로 전해지고 이용되던 방법을 활용하면서 체계화를 시켰다고 전하는 이들도 있는데, 우리나라에도 한방에서 무우씨나 질경이씨 등을 반창고에 붙여 경혈에 붙여주는 방법을 본 기억이 있을 것이다.
여하튼 그들은 스포츠 테이핑을 하면서 감는 방향에 따라 증상의 변화를 알게되었거나, 간단한 스포츠 테이핑법을 강구하다가 테이핑법을 창안하게 되었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현재 테이핑의 방법은 다나까나 가세의 방법 이외에도 반창고 테이핑, 다이어트테이핑 등등 국적 불명의 방법까지손가락으로 꼽을 수 없을 만큼 다양하다.
현재 신경생리학적 기초이론이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그러한 무분별한 방법들의 양산이 테이핑법을 비하시키고 비의료적 눈속임의 방법으로까지 오해하게 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할 수도 있다.
다나까가 테이핑 방법을 설파하기 시작한 것이 1980년대 초로 생각되므로 테이핑은 채 20년도 못되는 역사를 갖고 있어 학문으로 본다면 아직 태동기에 지나지 않은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한 짧은 역사속에 아직 정립되지 않은 문제점들이 숫한 방법들을 양산하는 주 요인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