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 치료

 1  레크리에이션 치료-1
 2  레크리에이션 치료-2
 3  레크리에이션 치료-3
 4  레크리에이션 치료-4
 5  레크리에이션 치료-5
 6  레크리에이션 치료-6
 7  레크리에이션 치료-7
 8  레크리에이션 치료-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크리에이션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계적인 미래학자 엘빈 토플러가 지적한대로 새천년은 다양성의 사회, 지방분권화의 사회, 탈동시화의 사회, 다니엘 벨이 말한대로 상품정보의 전지구화 등이 특히 인터넷 통신을 통해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앞으로의 미래사회는 이러한 초고속 통신망을 통해서 모든 정보를 손쉽게 얻게되며, 그 중 에서도 단연 레저, 건강분야가 유망산업으로 대두될 것이다.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몇몇 연구소가 2005년 주요 유망산업을 전망하였는데, 미쓰비시 연구소는 레저문화의료부분을 노무라연구소는 레저생활문화건강산업을 스텐포드연구소는 레저여행관광을 최고 유망산업으로 꼽았다.
최근 우리나라 노동부는 미래 신산업 유망직종 50개분야를 선정, 전문직종에 있어서 레크레이션 치료 및 아동놀이지도 등을 선정하여 발표한 바도 있다. 또한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국민들의 소망은 건강을 경제보다도 우선으로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미래사회는 단연 건강분야가 유망한 산업으로 대두될 것으로 확신하며 이제는 의식주의 문제가 아니라 건강을 우선으로 하는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이 맞추어 질 것으로 보인다.
새천년 한국교육을 전망해 볼 때 그 동안의 학벌중심에서 특성화된 감성교육시대로 변모하리라 예견된다. IQ(지능지수)에서 EQ(감성지수) → MQ(도덕지수) → SQ(사회성지수) → RQ(리더쉽지수) → CQ(카리스마스지수)로 변화할 것이며, 이러한 인성발달을 위해서 가장 적절한 교육이 레크리에이션이라 할 수 있다. 레크리에이션과 스포츠는 새천년 국민들의 건강한 삶을 위해 다양한 여가활동과 건강생활을 지도하며 사회문화정서적 환경에서 발생하는 신체와 정신의 역기능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매우 적절한 방법이다.
레크리에이션의 중요함은 단순히 즐겁게 논다는 차원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병리현상에 예방치료적인 방법으로 활용되는 한편 건전한 여가생활 대체프로그램은 물론 전문직의 하나로서 사회정치문화경제교육의 각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요구되며 또한 치료의 위대함이 있기 때문이다.
2.레크리에이션의 어원과 정의
레크리에이션은 회복하다,새롭게 한다는 뜻을 지닌 라틴어의 레크레아싸오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 근원을 살펴보면 1885년경 미국의 어린이 놀이터 만들기를 중심으로 한 플레이 그라운드(Play ground)운동으로 부터이다. 그리고 공식적인 언어로 발표된 것은 1932년 미국의 L.A 에서 열린 제 1회 세계 레크리에이션 대회부터이며, 이때부터 레크리에이션이 보편어(語)로 쓰이게 되었으며 일반인들에게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레크리에이션은 리크리에이션(Re-cre-a-tion)과 레크리에이션(Rec-re-a-tion)의 두가지 발음과 뜻이 있다.
앞 단어는 재창조, 개조, 새롭게 만든다 라는 뜻이며 뒷 단어는 유희, 휴양, 오락, 취미, 기분전환이라는 뜻이다. 그러나 위의 두가지는 따로 구분하지 않고 서로 묶어 해석하며 보편적으로 레크리에이션으로 불러지고 있다. 레크리에이션은 건전한 여가선용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또한 인위적인 집단을 형성한 집단활동의 역동을 통해서 자기발견과 자기계발을 할 수 있으며, 그리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시켜 주 는 가장 자연스러운 활동이다.
놀이를 할 수 있는 능력이란 어린이들에게는 창조적이고 참신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성인들에게는 흥미를 개발시키고 인생을 충만하게 하는 일과 직결되어 있으며 정서적인 안정과 긍정적인 가족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재창조적인 행위의 가치를 인정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