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의료기기 기술 및 산업동향

 1  최신 의료기기 기술 및 산업동향-1
 2  최신 의료기기 기술 및 산업동향-2
 3  최신 의료기기 기술 및 산업동향-3
 4  최신 의료기기 기술 및 산업동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최신 의료기기 기술 및 산업동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의료기기란 사람 또는 동물에게 단독 또는 조합하여 사용되는 기구·기계·장치·재료 또는 이와 유사한 제품으로서 질병의 진단·치료 또는 예방의 목적으로 사용되거나, 구조 또는 기능의 검사·대체 또는 변형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기기를 의미한다. 의료기기 분야는 전기, 전자, IT, 기계, 재료, 화학, 바이오, 의학, 등 다학제적 지식이 요구되는 대표적 융합기술이다.
의료기기 산업은 타산업에 비해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나, 일반 산업에 비하여 규제가 까다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자는 대부분 의료 서비스에 종사하는 특수 계층으로 제품의 가격 경쟁력보다 안정성·신뢰성을 중시하는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 후발업체의 시장 진입 장벽이 높은 기술 분야이다. 수요처가 병으로 한정되어 있어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의 업종이며, 다양한 학문과 기술이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해당 기술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다. 생명과 보건에 직·간접적 관계되어 있으므로 신뢰성에 관련한 허가·인증 규제 및 표준화가 타 분야에 비하여 엄격하게 적용되며, 국가 간 상이한 인증·허가제도는 보이지 않는 비관세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글로벌 메가트랜드의 변화를 나누어 볼 때 첫째, 사회적 요인으로 고령화 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관련 질환 의료기기 수요가 증대되고ㅡ 조기진단·예방 수요증가, 소비자 맞춤형 시대이다. 둘째, 기술적 요인으로 기술간 융복합화, 소형화, 사용자 편의성 증대되고 있다. 셋째, 경제적 요인으로 경제성장에 따른 의료시장이 확대되고, 세계화 가속화에 따른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넷째, 환경적, 정책·제도적 요인으로 만성질환 및 감염질환의 증가와 복지지원제도 강화가 있고, 마지막으로 표준특허 경쟁가속화로 의료산업 발전을 위한 국가적 전략수립 및 자국산업 보호를 위한 규제강화이다.
Ⅱ 주요 의료기기 기술 및 산업 동향
1. MRI 영상기기
MRI 영상기기는 자기장을 발생하는 자석으로 구서오딘 장치에서 인체에 고주파를 쏘아 신체 부위에 있는 수수 원자핵을 공명시켜 신호의 차이를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여 재구성, 영상화하는 진단기술이다
■산업 전망
최근 MRI 산업계는 진단과 치료분야에 다양한 모달리티와의 융복합화, 그리고 전문화의 추세가 이어지고 있으며, 일부는 더욱 발전된 양상의 제품이 개발되었으며 당분간은 이런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초고자장 기술의 발전에 따라 Siemens 등 대기업에서 MRI에 대한 진단기기 등록이 진행되고 있는 중이다. Tractography에서 새로운 연구가 많이 진행됨. 이를 활용한 뇌의 White Matter Mapping, Thalamo-Limbic Connectivity을 포함한 Brain Network에 관한 연구결과 등이 최근 발표되었다. Diffusion Weighted 영상의 발전 외에도 Perfusion Weighted 영상과 다른 원자핵 즉 Sodium 영상 또 Intravascular incoherent motion영상에도 많은 발전이 있었다.
□기술 동향
고자장을 이용한 MRI는 SNR향상과 더불어 다양한 영상기법의 가능성을 열어 주는 더 높은 자장세기를 이용한 MRI에 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기본적인 확산영상을 발전시킨 Tractography와 지난 1~2 년간 집중적으로 흉복부 7.0T MRI가 많은 발전을 이루고 있음. 또한 Parallel Transmission을 사용한 RF 송신방법과 다채널 RF 수신방법을 사용한 고분해능, 고속 실시간 영상에서 많은 발전이 되었다. 확산영상이 발전된 분야인 Diffusion Tensor Imaging이 더욱 발전하여 초고자장 MRI를 사용한 고자장 연구 성과가 발표되고 있다.
Diffusion Tensor 영상을 활용한 심장진단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