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식 환자 간호

 1  간이식 환자 간호-1
 2  간이식 환자 간호-2
 3  간이식 환자 간호-3
 4  간이식 환자 간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이식 환자 간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간 이식은 악성 또는 양성의 말기 간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 시행된다. 이상적인 수용자는 일차적 간 질환 환자들이다. 성 공적인 간이식은 만성적인 간부전으로 발전하는 담암폐색증을 가진 영아와 어린이 또는 간이나 담낭에 다른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시행된다. 환자의 수술 전 상태가 나쁘고 정상적으로 간에서 생산된 방어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존재하는 감염은 수술의 명백한 금기이다. 수술 후 감염은 언제나 위험하다.
장기보존은 간 조직이 허혈에 의해 매우 민감하게 손상받기 때문에 문제이다. 간이 신체 외에서 8시간이상 보존될 수 있지만, 완전한 순환을 가진 뇌사사체 장기가 더욱 좋다. 제공자와 수용자의 간 절제는 동시에 실시되어 공급 간의 순환이 멈춰지기 전에 수용자의 이식부위가 준비되어야 한다.
간의 복잡성과 폐쇄성은 기술적인 위험 요소이다. 광범위한 절제가 요구되는데, 수술 후 출혈을 피하기 위한 혈관결찰 또한 필요하다. 대정맥이 나눠진 후, 간이 제거된 후 공급 장기가 문합되고 아래 부분의 대정맥은 가능한 한 빨리 문합된다. 이런 중대한 시기동안, 신체의 반쪽아래로부터 귀환하는 정맥은 장골동맥에서 액와동맥으로 porter펌프를 통해 감압되어야만 한다. 문정맥과 간동맥의 문합에 따라 어떠한 출혈도 담관 복구를 위해 우선적으로 조정되어야 한다.
거부반응은 혈청요소 변화와 증가된 혈청 bilirubin과 같은 임상검사에 서의 변화로 알 수 있다. 이식의 세포침윤은 응고인자의 손상, 간세포괴사, 기능손상의 원인이 된다. 담관 복구로부터의 합병증은 이식의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Ⅱ. 본론
역사적 배경
1963년 미국 Colorado대학에서 Starzl에 의하여 시작된 임상 간이식은 1979년 Calne에 의한 새로운 면역억제제인 Cyclosporine의 도입을 계기로 이식 성적이 비약적으로 향상되어 드디어 1983년에는 미국 국립보건원에 의하여 간이식이 실험적 수술이 아닌 임상에서의 치료법(service procedure)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또다시 최근에는 OKT3, FK506 같은 새로운 면역억제제의 출현, UW액의 개발에 따른 장기 보존 허용시간의 대폭적인 연장, 이식수기, 마취 및 수술 전후 관리의 개선 등에 힘입어 전세계적으로 간이식례 수는 20,000을 이미 돌파하였고 1년 생존율 70~75%, 5년 생존율 65~70%라는 좋은 결과를 보여 이제는 말기 간부전 환자에 대한 완전히 확립된 하나의 치료법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뇌사입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1988년에 최초의 공식적인 간이식이 시행되었고 1995년말 현재 69례가 시행되었다.
간이식의 적응질환
성인 - 원발성 담즙성 간경변, 경화성 담관염, 괴사성 간경변, 이차성 담즙성 간경변, 전격성 간염, 악성 종양
소아 - 선천성 담도 폐쇄증, 괴사성 간경변, 이차성 담즙성 간경변, 선천성 대사 이상, 신생아 간염, 급성 간염, 악성 종양
간이식의 금기
절대금기 - 패혈증, 간외 악성종양, 전문맥에 걸친 혈전증, 알코올 마약 각성제 등의 남용자, 간이식에 의해 치료 불가능한 기타 장기 부전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성인간호학 Ⅰ, 김분한 외, 정담미디어, 2007
- 최신 수술실환자간호, 김문실, 변영순 저, 수문사, 1994
- 장기이식 원리와 실체, 김용순 편저, 현문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