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이미지 분석

 1  간호 이미지 분석-1
 2  간호 이미지 분석-2
 3  간호 이미지 분석-3
 4  간호 이미지 분석-4
 5  간호 이미지 분석-5
 6  간호 이미지 분석-6
 7  간호 이미지 분석-7
 8  간호 이미지 분석-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 이미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미지는 한 대상에 대하여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 생각, 인상의 집합체이며 태도를 형성하는 한 요소이다. 이러한 이미지는 개인의 생각 속에 존재하면서 개인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간호사의 생각 속에 존재하는 전문직으로서의 간호와 간호사의 모습인 간호이미지는 간호행위에 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간호를 제공받아야할 대상자들인 일반대중들이나 정책결정자들이 간호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하고 있어야 하며 어떠한 도움을 간호사로부터 얻을 수 있는가를 제대로 아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연구의 결과를 볼 때 오늘날 대부분의 일반대중들은 간호 계에서 생각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변화하는 간호의 현실을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며 간호사를 보는 시각도 상당히 부정적으로 왜곡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정면숙,1995). 또한 전문적인 이미지보다는 여성들이 하는 단순한 보조적 역할, 또는 추상적인‘백의의 천사’등으로 보고 있어 간호전문직의 발전에 부응하는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미지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현실이다.
Kelly(1980)는 간호이미지를 간호의 정체성을 찾는것 이라고 하였다.
또한 간호전문직은 전문화된 지식과 기술, 전문교육과정과 훈련, 사회에 대한봉사, 자율성, 그리고 철학적 사고 및 윤리로 특정하며, 높은 사회적 지위와 명예, 권위 및 특권을 보장받는 직업을 말한다. 간호사가 전문직으로서 계속 향상하고 발전하기위해서는 바람직한 간호사위상정립이 필요하며 계속적으로 간호대상자에 대한 간호사의 이미지 관리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간호사의 직업관, 즉 올바른 간호관의 확립은 전인간호 실천에 있어 필수적인 것으로 간호사가 갖는 간호관에 따라 실제 간호가 이루어지고 실제 간호에 의해 전체 간호이미지가 형성된다. 또한 간호사 자신이 갖는 자신의 간호에 대한 이미지는 개인의 간호에 대한 긍지, 소명감 및 업무수행에 영향을 미치게 되어 결국 제공된 간호에 대한 환자의 만족도에 영향을 주게 된다.(Chi, Moon, Han, Kim, & Kwon, 2000)
간호에 대해 왜곡되거나 명확하지 않고 모호한 이미지는 대중들에게 간호교육이나 실무의 영역, 건강관리체계나 사회 속에서 간호사들의 위상, 역할 등에 관한 잘못된 지식과 갈등을 주기가 쉽다. 또한 이러한 사실은 의료소비자나 간호계모두에게 도움이 되지못할 뿐 아니라 적절한 역할에 맞는 적정인력의 활용에 차질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보건정책적인 측면에서도 바람직하지못한일이다.
간호사는 병원의 이미지창출과 재원환자의 만족에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으며 간호사는 병원 안에서 간호사간은 물론 간호사와 환자, 간호사와 의료인 사이에 많은 상호작용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김희순, 1996)간호이미지에 대한 인식변화가 의료 환경의 이미지변화에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볼수있다.
간호전문직의 발전은 간호에 대한 대상자의 요구와 인식이 존재할 때 이루어진다. 따라서 간호대상자들의 간호에 대한 이미지는 간호전문직의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어떤 전문직에 대한 이미지는 그 전문직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감안할 때 이미지에 관한 연구는 간호전문직의 발전에 있어서 필연적으로 요구되는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