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1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
 2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2
 3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3
 4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4
 5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5
 6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6
 7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7
 8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8
 9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9
 10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0
 11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1
 12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2
 13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3
 14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4
 15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5
 16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6
 17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7
 18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실무를 지원하는 연구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간호실무란 실무를 수행하는 간호사가 인간을 돌보는 과정 중에 접하게 되는 경험을 의미한다. 어떤 경험은 간호대상자의 경험이기도 하며 또 다른 경험은 간호사의 경험일 수도 있고 어떤 경험은 상호작용에 관한 것이지만 또 다른 경험은 환경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물론 이와 같은 경험이 다른 환경에서도 발생될 수 있으나 간호제공이라는 상황에서 발생할 때에는 간호실무의 부분으로 간주된다.
이론은 어떤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고, 통제 또는 처방하려는 목적을 가진 상징적 서술이다. 즉 이론은 개념, 정의 명제 등과 같은 관계 서술문이 내적으로 구성된 집합체로 현상의 체계적 견해를 나타내고 이론의 기능이 서술, 설명, 예측, 통제에 유용한 것이다. 이론은 모든 과학적 노력에서 중심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론은 논리적인 특성이 있으며, 검증 가능한 가설의 기반이 될 수 있는 특성을 가진다. 만일 특정이론이 검증될 수 없다면 그것은 지식의 기반으로서 공헌도가 없는 것이다. 이론은 연구를 통해 학문의 영역 내에서 지식체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공헌을 해야 하며 실무를 안내하고 향상시키기 위해 실무자들에 의해 활용될 수 있어야 하고 다른 검증된 법칙, 이론 원리 등과 모순이 없어야 하며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이론은 새로운 생각과 통찰력을 관심현상의 본질로 표현하도록 구성해 주는 것이다. 어느 학문 영역에서도 완전한 이론을 가질 수 없는 것은, 과학은 발전해 나가고 인간은 완벽할 수 없으며 항상 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완전한 이론구축 과정인 과학적 과정은 자기수정 과정을 통해 발전해가며 이론을 재구성, 타당화, 확대시켜간다. 이론은 개념들을 상호 연결시킬 수 있으며 인간과 간호 또는 개념들간의 중요한 관계가 규명되면 그 관계가 좀 더 명확한 방식으로 이론화되어 제시되어질 수 있다.
간호이론은 간호영역 내의 현상을 규명한다. 또한 간호이론이란 어떤 목적을 위해 고안된 개념체계나 구조이며 간호실제를 고안하려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이론은 간호영역 내의 현상을 규명하며 간호학의 이론적 영역과 간호실무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간호실무와 이론개발의 과정에는 중요한 관계가 있다. 상황특유의 원칙과 절차 혹은 규칙이 실무에 대한 절차상의 지침이 되지만 이론은 실무에 동일한 형태의 지침을 제공하지 않는다. 절차상의 규칙 혹은 원칙은 간호실무의 표준화를 돕고 양질의 간호를 위한 최소한의 목표를 성취하는데 유용할 수 있다. 이론은 현재의 실무에 도전하여 새로운 접근을 제시하고 규칙이나 원칙의 구조를 개선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론의 목적은 주어진 영역에 대한 물음에서 변수들 사이의 관찰 가능한 최대수의 관계를 설명하도록 허용하는 일반화의 초소진술을 정형화하는 것이다. 이론은 제기 되어야할 질문이 무엇이며, 이에 대답하기 위해 사용해야 할 방법이 무엇인가에 대해 한계를 설정한다. 그래서 그 관계는 본질적으로 순환적이다.
연구는 이론을 생성하고 검증하며 수정한다. 또한 이론은 실무를 인도한다. 이론은 사정, 진단 및 중재를 위한 목표를 제공하며, 실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좀 더 효과적으로 만드는 도구이다. 이론은 실무의 초점, 수단 그리고 목표를 정체화하는 것을 도움으로써 돌봄에 대한 간호의 자율성과 책임을 증가시키며, 이론의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공통적 근거를 제공하고 현상에 대한 명명과 정의를 제공한다. 하나의 이론이 개발되면 이 이론이 간호현상을 잘 설명하고 예측하며 통제할 수 있는지 연구를 통해 검증되어야 하며 검증되고 확인된 이론은 실무를 인도하는데 활용되어지므로 이 이론에 따라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론과 실무, 교육, 연구는 유기적인 관련을 가지고 있다.
1940년대 간호교육의 총체적 관점은 팀간호이고 이는 1950년대에 환자중신의 팀간호라는 형태로 실무에 나타났다. 1960년대에는 환자 간호를 위한 철학과 목표, 간호표준의 설정, 제공된 간호과정의 기록 등으로 발전하였고 더 나아가 점진적 환자간호의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1960년대 후반과 1970년대에는 보다 더 간호모형에 근거한 실무가 이루어졌다. 즉 간호모형은 간호의 철학, 간호부와 간호단위의 목표, 계속교육, 실무의 표준 많은 측면에 영향을 미쳤고 또한 간호사정, 중재의 초점 사정, 중재양식, 평가와 재사정 등에 영향을 미쳤다. 이론적으로 거대이론은 간호대상이 어떠한 상황에 있건 적용될 수 있으며 대상자의 상황에 따라 일반적인 세 가지 유형의 활동은 일차간호, 급성기간호, 장기환자간호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간호활동 수행시에는 항상 건강간호, 소비자의 권리와 요구가 고려되어야 한다. 간호실무는 처치, 재활, 건강교육, 건강유지, 예방, 질병의 조기발견 등의 분야로 확대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간호모형의 필요성과 가치를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간호이론 중 거대이론은 간호실무에서 직접적으로 적용하기 어려우므로 간호실무를 위한 실무이론의 개발이 촉구되었으며 여기에는 거대이론보다는 중범위이론이나 보다 구체적인 실무이론 등이 검토되었다. 간호실무에서 건강행위를 보다 잘 이행하도록 하게 하기 위한 간호모형으로 건강통제위 이론, 건강신념 이론, 자기효능이론, 합리적 행위 이론, 계획적 행위 이론 등이 제시되었다.
2. 간호실무를 위한 지식구축
나이팅게일이 처음 간호교육을 체계화하면서 간호는 실무를 위하여 형식을 갖춘 지식을 발전시키기 시작하였다. 간호에서 지식의 형태는 나이팅게일이래 계속 변화되어 오고 있다. 1950년대 이전의 간호는 원리원칙을 강조하고, 이기심 없이 헌신하는 마음으로 수행하는 기술을 강조하였다. 1950년대 이후의 간호과학은 학문으로서의 발전을 시작하였으며 오늘날 간호이론과 연구는 간호실무를 위한 과학적 지식의 성취에서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지식은 구조화, 형식화, 체계화 등의 과정을 통해 축적된다. 예를 들면, 과학자들은 과학적인 문제해결 접근을 시도하거나 특별한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어떠한 것을 알기를 갈구한다. 간호실무는 간호 지식체를 구조화된 지식으로 구축하고자 형식화된 접근을 사용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