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간호학 연구요약보고서

 1  성인 간호학 연구요약보고서-1
 2  성인 간호학 연구요약보고서-2
 3  성인 간호학 연구요약보고서-3
 4  성인 간호학 연구요약보고서-4
 5  성인 간호학 연구요약보고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 간호학 연구요약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구제목: Aulisa, A. G., Giordano, M., Falciglia, F., Marzetti, E., Poscia, A., & Guzzanti, V. (2014). Correlation between compliance and brace treatment in juvenile and adolescent idiopathic scoliosis: SOSORT 2014 award winner. Scoliosis, 9(1), 6.
연구요약
①배경
지난 해 동안, 특발성 척추측만증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로서 보조기(bracing) 사용에 대한 근거들이 축적되어 왔다. 하지만 척추측만 보존적 치료법 규정준수에 따른 치료 결과에 대해서는 거의 이용 가능한 정보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현재 시행할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척추측만증 또는 특발성 척추측만증을 가진 환자들을 대상으로 척추측만 만곡의 진행과 보정기(brace) 치료 규정준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점진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다.
②방법
먼저, 특발성 척추측만증 치료를 받은 환자 1,424명 중에서 포함기준에 적합한 645명을 선출하였다. 세 가지 결과(만곡 보정, 만곡 안정화, 만곡 진행)는 SRS 기준에 따라서 구별하였다. 보정기 착용은 한 명의 정형외과 의사에 의해 평가되어졌고, 표준화된 양식에 의거하여 점수 측정되었다. 치료에 관한 규정 준수는 완전(규정에 따른 보정기 착용), 불완전 A(1개월 동안 보조기 제거), 불완전B(2개월 동안 보조기 제거), 불완전C(학교생활시간 동안은 보조기 제거), 불완전D(밤에만 보조기 착용)로 분류하였고, 연구결과는 Chi square test, T test, 그리고 반복측정을 위한 ANOVA test를 사용하여 통계 분석되어졌다.
③결과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결과들을 보여주었다. 규정준수에 대해서는 ‘완전’ 61.1%, ‘불완전A’ 5.2%, ‘불완전B’ 10.7%, ‘불완전C’ 14.2%, ‘불완전D’ 8.8%로 측정되었다. 만곡보정은 규정준수에 따라 ‘완전’은 319명 중 301명이, ‘불완전A’는 27명 중 19명이, ‘불완전B’는 56명 중 25명이, ‘불완전C’는 74명 중 52명이, ‘불완전D’는 46명 중 27명이 성공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Cobb 평균값은 시작 할 때에는 29.8 ± 7.5 SD로 측정되었으며, 연구 후에는 17.1 ± 10.9 SD로 측정되었다. Cobb값과 Perdriolle값 모두 규정을 완전하게 준수한 그룹에서 유의하게 높은 경감치를 보였다. 치료-목적 분석에서, 수술 치료의 비율은 완전하게 치료에 참여했던 환자들 중에서는 2.1%를 차지였고, 중도 포기자들 사이에서는 12.1%를 차지하였다. 결과적으로 연구는 치료에 시간이 중요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④결론
만곡 진행과 수술필요 정도는 보정기 착용 점수가 높은 환자에게서 더 낮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보조기 중단을 1개월 시행하는 것은 치료결과에 큰 영향이 없었으나, 반면에 밤에만 보조기를 착용하는 것, 2개월 이상의 중단은 만곡의 진행을 막는 데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 왔다.
연구 장·단점